육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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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을 위한 가이드

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긍정적 행동지원

그간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은 ‘위험한 것’ ‘빨리 없애거나 감소시켜야 하는 것’등으로 인식된다.
최근 행동지원에서는 행동문제를 ‘다른 수단으로는 자기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장애아동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해 주는 유용한 단서’라고 본다.
따라서 단순히 문제행동을 없애는 것이 급선무가 아니라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으며, 아동이 문제행동을 통해 충족시키고자 하는 요구 즉 문제행동의 “기능(function)"을 알아낸 후 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행동(긍정적 행동)을 찾아서 지도하는 것이 행동지원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박지연, 2004) 이 과정은 첫째, 문제행동을 정의하고 우선순위 결정하기, 둘째, 관찰하기, 셋째, 관찰을 종합하기, 넷째, 행동지원 계획 세우기 등의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긍정적인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al support: PBS)의 특징은 문제유아 자신과 가족의 참여를 중요하게 여기고 가정을 포함한 주변 환경의 변화를 중요하게 여기므로,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아동의 문제행동 지도 성공에 중요한 요인이 되며 가정과 교사의 체계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

문제행동의 기능 분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