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그간 장애아동의 문제행동은 ‘위험한 것’ ‘빨리 없애거나 감소시켜야 하는 것’등으로 인식된다.
최근 행동지원에서는 행동문제를 ‘다른 수단으로는 자기표현을 잘 하지 못하는 장애아동이 무엇을 원하는지 알게 해 주는 유용한 단서’라고 본다.
따라서 단순히 문제행동을 없애는 것이 급선무가 아니라 문제행동을 이해하는 것이 우선이라 할 수 있으며, 아동이 문제행동을 통해 충족시키고자 하는 요구 즉 문제행동의 “기능(function)"을 알아낸 후 그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다른 행동(긍정적 행동)을 찾아서 지도하는 것이 행동지원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박지연, 2004) 이 과정은 첫째, 문제행동을 정의하고 우선순위 결정하기, 둘째, 관찰하기, 셋째, 관찰을 종합하기, 넷째, 행동지원 계획 세우기 등의 과정을 거친다.
이러한 긍정적인 행동지원(positive behavioral support: PBS)의 특징은 문제유아 자신과 가족의 참여를 중요하게 여기고 가정을 포함한 주변 환경의 변화를 중요하게 여기므로, 부모의 적극적인 참여가 아동의 문제행동 지도 성공에 중요한 요인이 되며 가정과 교사의 체계적 지원을 필요로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