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 서비스
-
임신
-
출산
-
육아
-
어린이집
-
소통·참여
-
상담실
-
홍보·알림
제왕절개술이란 정상 분만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될 때 배를 절개하고 자궁을 절개하여 아기를 꺼내는 방법으로 미리 날짜를 정해서 제왕절개술을 하는 경우도 있고 정상 분만을 시도하다가 불가피해서 응급으로 수술하는 응급 제왕절개술 두 가지 경우가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 제왕절개술이 증가하는 원인으로는 출산연령의 고령화 및 비만 여성의 증가, 다산부의 감소 등 다태임신 증가를 들 수 있습니다.
수술은 척추마취나 전신마취 하에서 시행되며 마취나 수술 중 음식물이 기도로 흡인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8시간 이상의 금식이 필요하게 됩니다.
수술 부위에 소독범위를 넓게 두어 감염되지 않도록 면도를 하고 수술 시 자궁 앞에 위치한 방광의 손상을 방지하기 위해 소변줄을 유치를 하게 됩니다. 또한 응급상황에 대비하고 약물투여를 위해 정맥으로 수액을 유지합니다.
전신마취를 시행한 경우에는 폐합병증을 예방하기 위해 침대머리를 비스듬하게 세운 자세에서 심호흡과 기침을 열심히 합니다. 수술 다음 날부터 걷기운동을 시작하는데 처음 걸을 때에는 어지럽거나 쓰러지실 수 있으므로 반드시 보호자와 함께 운동합니다. 운동의 시작시기와 강도는 의료진의 안내에 따라주시면 됩니다.
제왕절개술 안내(대한산부인과학회)
이전에 제왕절개술로 출산했던 산모가 자연분만으로 아기를 낳는 것을 의미합니다. 과거에는 제왕절개술을 받았던 환자가 자연분만을 할 경우 분만과정에서 자궁파열 등이 발생할 위험이 높아 이후의 출산에도 반복제왕절개술을 받는 경우가 많았으나 최근에는 제왕절개 시술방법의 발전으로 인해 이런 위험이 나타날 확률이 낮아지면서 VBAC을 선택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제왕절개 후 자연분만을 성공할 확률은 60~80%에 이르는데 과거에 자연분만을 한 적이 있는 경우 가장 성공률이 높으며 과거의 진행부전으로 제왕절개술을 받은 경우 성공률이 낮아지게 됩니다. VBAC은 태아가 크거나 쌍태아 임신, 태위 이상이 있는 경우에는 시도하지 않습니다. 또, 이전 제왕절개술로 출산한 시점이 짧거나 과거의 수술 시 자궁 내 수직 절개, 여러번 이상의 제왕절개술을 받은 경우 자궁파열 위험이 더 높아져 시도할 수 없습니다.
산부인과 전문의와 충분한 상담을 통한 의사결정이 중요합니다.
제왕 절개 상처는 아랫배에 가로로 나게 됩니다. 절개 부위는 몇 주간 아프고 불편할 수 있습니다. 조심스럽게 천천히 움직이는 것이 좋고, 처음 며칠 동안 진통제를 복용하면 통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출처: 대한산부인과학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