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닫기


임신준비

임신 전 여성과 남성의 약물복용

가임기 여성들은 일상생활 속에서 다양한 약물에 노출될 수 있습니다.
약물은 태아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임신 가능성이 있는 가임기 여성과 임신부는 특별히 약물복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임신준비 시 반드시 피해야 할 약물에는 아이소트레티노인(isotretinoin)이 있습니다. 이는 중증 여드름 치료에만 사용되도록 식품의약품안전처(이하 식약처)에서 허가하고 있는 약으로 국내에서 처방되는 약물 중 태아에 가장 심각한 영향을 미치는 성분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주로 뇌, 안면, 심장, 흉선에 기형을 유발하며(30%), 또한 중추신경계에도 영향을 미쳐 기능 저하를 유발합니다. 복용 후 약물의 반감기가 길어 만일 아이소트레티노인을 복용했다면, 이 약물을 중단하고 최소 1개월 후 임신을 시도하고, 약물 복용 기간에는 철저히 피임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뇌전증이나 편두통 치료를 위해 사용되는 약물인 발프로산(valproate)도 태아에게 척추이분증, 태아발프로산증후군(안면 이상, 요도하열증) 등의 선천성 기형을 일으킬 수 있으므로 이 약을 복용하는 경우에는 임신 전 주치의와 상의하여 다른 약물로 변경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항경련제를 복용하는 경우 태아기형을 예방하기 위하여 임신이 확인되면 복용하는 엽산제를 4mg으로 증량하여 복용하시기를 권장합니다.

고혈압, 당뇨병, 갑상샘기능항진증 등이 있는 여성도 전문의와 상담하여 임신 중 약물 복용과 복용 중인 약물을 안전한 약물로 변경해야 하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세부 내용은 아래의 사이트를 참조하시면 됩니다.

마더세이프 내용 더보기

(출처: 마더세이프)

궁금해요
남편이 피부과에서 여드름약(알약, 연고)을 처방받아 복용 중입니다. 여드름약이 태아 기형에 영향을 미치나요?

가임기 남성에서의 isotretinoin 복용이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에 대해서는 아직 근거가 부족합니다. 따라서 임신 계획이 있다면 여드름약을 중단하고 다른 치료 방법을 찾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전체 서비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