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닫기


대표적 난임치료

배란유도

배란유도란 호르몬의 영향이나 난소의 이상 등으로 인해 배란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않는 난임여성에게 배란을 유도하는 약물을 투여함으로써 임신을 가능하게 하는 치료방법입니다. 일반적으로 배란유도는 주로 무배란이나 희소배란의 진단을 받은 여성에게 행해집니다. 그러나 원인불명의 난임여성이나 일반적인 배란유도로 양질의 난자를 얻는데 실패하는 경우 과배란유도를 통한 임신시도가 상당히 의미가 있습니다. 일반적인 배란유도는 자연적인 정상 배란주기에 가깝게 1-2개의 성숙된 난자를 얻을 수 있도록 시도되나, 과배란유도는 양질의 성숙난자를 여러 개 얻도록 해서 임신율을 높이는데 그 목적이 있습니다. 현재 사용되는 대표적인 배란유도제에는 먹는 약인 클로미펜(클로미드), 레트로졸 그리고 배란유도주사제 등이 있는데 의료진은 환자의 상태와 배란유도 효과, 부작용 발생 여부 등을 종합적으로 판단하여 적절한 약물의 종류와 투여방법, 투여용량을 결정하게 됩니다.

배란유도 안내

대한산부인과학회 : 배란유도 안내 동영상 보기

인공수정(자궁 내 정자 주입술)

여성의 배란 시기에 맞추어 배우자 정액을 채취 후 특수처리하여 운동성 좋은 정자들만 얻어서 가는 관을 통해 자궁 내로 넣어주는 시술입니다. 난자와 정자가 수정되는 난관이 최소한 한쪽이 정상인 경우에 시술합니다. 배란장애가 있거나 임신율 향상을 위해 과배란 유도가 필요한 경우에는 약물을 이용하여 난소 자극을 하기도 합니다. 이 시술 방법은 간단하고 시술비용의 부담이 적고 비교적 경미한 난임증의 환자에게 효과적인 치료가 될 수 있으나 중증의 환자에게는 시험관 아기 시술에 비해 치료효과가 떨어지며 난관이 폐쇄된 환자에게는 그 적용이 불가능한 치료방법입니다. 이 치료방법의 시술 당 임신율은 보통 10-15% 정도로 보고되고 있습니다.

인공수정 시술 대상자
인공수정 시술 안내 동영상

(출처: 중앙난임우울증상담센터)

체외수정(시험관 아기 시술)

시험관 아기 시술이라고도 불리는 체외수정 시술은 여성의 몸에서 채채취한 난자를 정자와 수정시켜 수정란을 만들고, 수정란을 배양하여 배아를 형성한 다음 이것을 여성의 자궁 속에 주입하여 착상시킴으로써 임신이 되게 하는 시술입니다.
난자와 정자를 여성의 몸에서가 아닌 시험관에서 수정시켜서 수정란을 자궁내막에 이식하여 착상시키는 방법입니다. 이식 후 배아가 남는 경우, 냉동보관하여 향후 다시 임신 시도할 수 있습니다.

최근 시험관 아기 시술이 비교적 간편해졌고 비용도 큰 부담이 없어졌지만, 그래도 난임증의 극복에 이 시술은 마지막 방법으로 이해함이 옳을 것입니다. 임신이 잘 안된다고 처음부터 바로 시험관 아기 시술을 선택하는 것은 바람직한 방법이 아닙니다. 즉, 절대적인 시험관 아기 시술의 적응대상이 아니라면 다른 방법(자연주기의 배란체크, 배란 유도제 사용, 인공수정 등)으로 시도를 최선을 다 해보고, 혹시 필요하다면 난임의 원인제거를 위한 수술적 치료를 먼저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체외수정 시술 대상자
체외수정 시술 안내 동영상(대한산부인과학회)

과배란 유도(수정에 사용할 난자를 채취하기 위해 배란유도제를 투여, 여러개 난자를 성숙시킴)
→ 난자채취(여러 개의 난자가 성숙시킨 것으로 확인되면 가벼운 마취 하에 난자 확보)
→ 정자채취 및 정자준비(남편의 정액을 받아 건강한 정자를 선별하는 정자체취 및 정자준비)
→ 체외수정(체외에서 인공적으로 난자와 정자를 수정시킴)
→ 배아이식(수일간 수정란을 배양한 다음 건강한 배아를 선택하여 가느다란 관을 통해 자궁 내부에 배아를 넣어줌)

(출처: 중앙난임우울증상담센터, 아이사랑사이트)

전체 서비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