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닫기


출산준비

출산 전 아기용품 준비

어린이용 기구 안전인증에 대한 정보를 확인합니다. 기구를 빌리거나 중고용품을 살 때도 확인할 수 있도록 요구합니다.

출산준비물 목록
출산준비물 목록-용품, 구입 시 주의사항 테이블
용품 구입 시 주의사항
배냇저고리 아기가 태어나 처음 입는 옷. 아기의 피부를 생각하여 순면 제품으로 고르고, 라벨과 옷솔기 등 거칠거칠한 부분이 바깥쪽으로 되었거나 없는 것으로 고릅니다. (3~4개 필요)
속내의 생후 1개월에 입는 옷으로 단추가 아래위로 따로 되어있는 것이거나 우주복이라고 불리는 아래위가 붙어있는 옷도 좋습니다. 밑 부분이 똑딱단추로 되어있어 가장 편하게 입힐 수 있는 옷입니다. (2~3개 정도 필요)
속싸개 아기는 온몸을 감싸주어야 오히려 안정감을 느끼는데, 이 때 사용하는 것이 속싸개이며, 실내에서 아기를 안을 때 필요합니다. 외출 시에는 겉싸개로 한 번 더 감쌉니다. (2개 필요)
손싸개, 발싸개 신생아 때는 손을 허우적거리다가 손톱으로 얼굴에 상처를 내는 일이 많습니다. 따라서 당분간은 집에서도 손을 감싸주는 것이 안전합니다. 하지만 발은 외출할 때를 제외하고는 따로 감싸줄 필요가 없습니다.
턱받이 신생아는 위와 장이 덜 발달되어 자주 토하게 됩니다. 100일 정도가 되면 침을 많이 흘리거나 소화 기능이 미숙해 자주 토할 때 필요합니다. (2~3개 정도 필요)
가제 손수건 젖을 먹일 때나 땀을 흘릴 때, 목욕을 시킬 때 등 다용도로 요긴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부드럽고 흡습성이 좋은 것으로 여러 장 준비합니다.
베개 아기의 머리크기에 알맞은 것으로 골라야 합니다. 또한 아기가 크면서 바꿔주어야 합니다. 땀을 많이 흘릴 것을 감안해서 흡습성이 좋은 것을 선택합니다. (2개 정도 필요)
우유병 끓는 물 소독이 가능하고 표면이 매끄러워 잘 닦이는 것으로 선택합니다. 모유를 먹일 경우라도 최소 2~3개는 준비해야 하며, 그렇지 않은 경우는 소독하면서 쓸 수 있도록 7~8개 정도는 준비해야 한다. 소독할 경우 끓는 물에 잠깐 삶습니다.
휴대용 분유통 한 번 먹을 분량씩 통에 담아 외출하면 아주 유용합니다. 또 밤에 자기 전 미리 분유 케이스에 담아 놓으면 밤중 수유 역시 편리합니다. 하루동안 외출 할 때는 여러 개가 필요합니다. 큰 것 한 개 (조립식으로 분해되면 4~5개로 분리)
우유병 브러시 부드러운 솔이나 스펀지로 된 것을 고르고, 우유병에 손상이 가지 않을 정도이어야 합니다. (1개 필요)
젖꼭지 단계별로 바꾸어 주어야 하므로 필요한 만큼만 구입합니다. (3개~4개 필요)
기저귀 자주 갈아주지 않으면 엉덩이가 짓무를 수 있으므로 넉넉하게 30장 정도는 구입해야합니다.
체온계 디지털 체온계를 사거나 바로 온도를 잴 수 있는 제품으로 사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가격은 일반 체온계보다는 비쌉니다. (1개 필요)
아기띠 아기 띠를 구입할 때 안전인증 여부를 확인합니다. 목을 가누지 못하는 아기의 목과 머리를 보호하기 위해서 머리판이 붙어있는 것이 좋습니다. 여름에는 망사 소재, 겨울에는 면 소재가 좋습니다.
아기침대와 매트리스
영유아용 카시트

NSW 임신과 출산 내용 더보기

(출처: NSW 임신과 출산)

입원 시 준비물품

입원 준비물 미리 알아두고 출산예정일이 다가오면 준비물을 챙깁니다.

초보아빠를 위한 육아가이드 내용 더보기

(출처: 보건복지부)

전체 서비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