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닫기


특수교육에 대한 이해

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특수교육의 정의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관련서비스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 정의의 철학은 장애인을 하나의 특수집단으로 보아서는 안되며 인간 평등의 원칙에서 개인이 지닌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합리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각자의 개성 개발, 신장, 그리고 바람직한 사회 참여를 통하여 사회적 복지를 개인의 행복으로 구현하는 데 그 이념을 두어야 한다.

특수교육 배치를 위한 결정기준

통합교육의 이해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통합교육의 정의

Kauffman(1975) :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완전통합(full inclusion)
통합교육의 당위성
통합교육의 혜택
일반학급에 통합된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전체 서비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