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연계놀이활동
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인형 목욕시키기
영역
인지, 신변처리
대상연령
만 4세
활동목표
- 신체 부위의 명칭을 알 수 있다.
- 손, 발 씻는 방법과 세수하는 방법을 알 수 있다.
준비물
인형, 비누, 수건
활동방법
※ 칼국수, 수제비 등을 만들 때 밀가루 반죽을 아동과 함께 한다.
- 1.아동에게 인형이 더러워졌음을 말해주고, 함께 깨끗이 씻겨주자고 이야기 한다.
- 2.인형의 손과 발 얼굴을 비누를 사용하여 함께 씻어본다.(손, 발, 얼굴 부위의 명칭을 이야기 하며 활동하도록 지도 한다.)
- 3.인형의 손, 발, 얼굴에 있는 물기를 수건으로 닦아준다.
- 4.인형이 얼마나 깨끗해 졌나 이야기 하고 아동의 손과 발, 얼굴을 함께 씻어보자고 이야기 한다.
- 5.인형을 씻겨 주었던 상황을 생각하며 손, 발, 얼굴을 씻는다.
- 6.씻고 난 후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거울을 보며 깨끗해진 몸에 대해서 이야기 한다.
비고
- 손, 발, 얼굴 씻기기에 능숙해지면 머리감기, 샤워하기 등의 활동으로 확장한다.
- 몸의 청결함에 대하여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상황에 맞는 옷 입기
영역
자조기술
대상연령
만 5세
활동목표
- 포날씨에 따라 계절에 따라 특별한 날의 상황에 맞게 옷을 선택할 수 있다.
준비물
여러 상황이 설정될 수 있는 잡지, 여러 가지 옷들(잡지가능)
활동방법
- 1.날씨에 맞는 옷이 따로 정해져 있다는 것을 사진이나 동영상, 잡지등을 이용하여 충분히 아동이 인식할 수 있도록 알려주도록 한다.(예: “OO아, 비가 오는 날에는 슬리퍼나 장화를 신고 우산을 들거나 우비를 입어야되.” “눈이 오는 날에는 부츠나 장화, 운동화를 신어야해. 그리고 비오는 날처럼 우산을 쓸 수도 있어.” “아주 더운 날에는 모자를 써야 돼. 그리고 운동화 보다는 센들이나 슬리퍼가 더 시원하겠지?”)
- 2.계절에 따라서 옷이 달라지는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준다.(예: “봄과 가을에는 가볍지만 따뜻하게 입을 수 있도록 긴팔, 긴바지를 입어.” “여름에는 챙이 있는 모자를 쓰거나 반팔, 반바지나, 짧은 치마처럼 얇고 짧은 옷을 입는 거야.” “겨울에는 파카나 두꺼운 외투를 입고 털모자나 목도리, 마스크 등으로 추위를 이길 수 있도록 해야 해.”)
- 3.특정한 상황에 맞는 옷이 따로 정해져 있다는 것을 다양한 방법으로 알려준다. (예: “결혼식에는 웨딩드레스를 입거나 정장을 입어.”“명절에는 한복을 입는단다.”)
- 4.여러 옷과 패션용품이 그려지거나 사진으로 찍힌 것을 준비하여 펼쳐 놓는다. (가능하면 대표할 수 있도록 잘나온 사진들을 준비하고, 어려운 경우 그림으로 대신한다. 또한, 그림이나 사진 밑에는 무엇인지 글자로 써주거나 부착하여 준다.)
- 5.아동이 잘 하지 못할 때는 아동에게 신체적, 언어적 촉진을 한다.
- 6.날씨와 관련되거나 계절, 상황에 관련된 배경 그림을 한 장 아동에게 제시하고, 이때 아동은 그에 맞는 옷과 소품들을 골라서 그림에 붙이도록 한다.
비고
- 일반화가 어려운 아동의 경우에는 상황을 설명한 후에 사진이나 그림이 아닌 실제 옷을 입어보는 것이 좋다.
- 사람 모양의 인형이 있으면 인형에 옷을 입혀보는 동작을 해보거나,의상이 있는 인형의 경우 옷을 입히면 아동이 더 재미있게 참여할 수 있다.
손 씻기
영역
신변처리, 인지
대상연령
만 4세
활동목표
- 더러워진 손을 비누를 사용해서 깨끗이 씻고 수건으로 닦을 수 있다.
- 요리활동을 통해 물질의 변화를 안다.
준비물
과자 반죽(밀가루 한 컵 , 설탕 두 스푼, 계란 한 개 , 버터, 코코아가루), 비누, 수건
활동방법
- 1.‘과자’만들기를 할 것이라고 유아에게 알려준 후 손을 깨끗이 씻고 와야 함께 과자를 만들 수 있다고 말한다.
- 2.유아의 손에 이물질을 묻혀볼 수 있는 활동으로 과자 만들기를 한다.
- 큰 그릇에 모든 재료를 넣어서 손으로 반죽하기 (반죽은 꼼꼼히 하지 않고 한 덩어리가 될 때까지 대충대충 한다. 꼼꼼히 하면 과자가 아주 딱딱해질 수가 있다.)
- 도마나 평평한 곳에 밀가루를 조금 펴 바르고, 반죽을 올려놓은 후 밀대로 1cm이하가 될 때까지 밀어준다. (밀대가 없을 때에는 맥주병을 이용한다.)
- 과자모양 틀로 꾹꾹 눌러가면서 찍는다.(틀이 없을 때에는 술잔이나 컵으로 찍는다.)
- 미니오븐(토스트용)이 있다면 쇠틀에 버터를 좀 바르고 과자를 위에 올린 다음 10분정도 굽는다.(오븐이 없으면 후라이팬에 호일을 2장 깔고 과자를 올리고 약한 불로 뚜껑을 덮은 채로 계속 익힌다.)
- 과자가 익는 동안 아동에게 손을 깨끗이 씻고 와야 과자를 먹을 수 있다고 말한다. “OO아, 손을 한번 봐봐. 밀가루 때문에 더러워 졌지? 손을 깨끗이 씻고 와야 과자를 먹을 수 있어. 비누로 거품내서 손 씻고, 수건으로 물기를 닦고 와.” 라고 말하고 손을 깨끗이 씻고 오면 과자를 함께 먹는다.
비고
- 과자 외에 물감을 손바닥으로 찍어보기, 밀가루 반죽하기 등 여러 활동으로 대체할 수 있다.
- 과자를 만들 때 굽기 전까지의 과정을 유아가 직접 할 수 있도록 부모가 함께 한다.
옷 입기
영역
신변처리
대상연령
만 4세
활동목표
준비물
옷, 자전거 튜브밴드(혹은 고무줄)
활동방법
- 1.목욕을 마친 후, 유아의 몸을 수건으로 물기를 제거해 주고 속옷과 옷을 준비해 준다.
- 2.유아는 준비되어 있는 옷을 부모의 도움을 받아 입는다.(입기 쉽도록 반팔 티셔츠와 고무줄 반바지를 줌)
- 3.유아의 어깨보다 작은 둘레의 고무밴드를 두개 준비한다.(자전거의 튜브를 유아의 어깨보다 짧게 해서 묶는다. 힘이 부족하거나 옷을 튜브 밴드로 잘 안될 때에는 검은색 고무줄을 여러 겹 겹쳐서 사용하도록 한다.)
- 4.준비된 밴드를 옷을 입듯이 머리에서 엉덩이까지 내려서 윗옷을 입듯이 입고, 다른 하나의 밴드는 다리에서 시작해서 엉덩이까지 바지를 입듯이 입는다. (밴드가 작을수록 입기 힘들지만 긴 옷을 입는 연습을 하기엔 더욱 좋다. 한손을 머리에 대고 다른 한 손으로 밴드를 끼우는 모습이 긴팔 입는 모습과 비슷해짐)
- 5.숙달이 되면 밴드를 점점 줄여서 유아가 활동하도록 한다.
- 6.숙달이 되면 반바지와 반팔을 입고, 긴 바지와 긴 팔도 입을 수 있도록 지도한다.
비고
- 아동이 어려워하면 한 팔을 머리에 붙이고 다른 한 팔로 밴드를 끼워서 내릴 수 있도록 방법을 알 수 있도록 지도해 준다.
옷 입기2
영역
신변처리
대상연령
만 4세
활동목표
- 단추와 똑딱이 단추, 벨크로를 스스로 채운다.
준비물
천(50cmX80cm)3장, 단추, 똑딱이 단추, 벨크로, 실
활동방법
(제작)
- 1.천을 길게 놓고 한쪽 끝에 단추를 일정한 간격(10cm)으로 달아준다. (이 때 단추 크기는 손가락 한마디 정도 되는 크기로 한다.)
- 2.천을 2번 접어 끝과 끝이 만나게 하고 단추를 넣을 구멍을 만든다.(구멍이 커야 아동이 처음에 활동하기 쉽다)
- 3.같은 방법으로 똑딱이 단추와 벨크로(크기가 제일 큰 벨크로)를 달아준다.
- 4.윗부분을 꿰매고 목이 나올 수 있는 구멍을 만들어 준다.
(활용)
- 1.유아에게 이 옷들을 보고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크기가 일부로 크게 제작되어 눈·손협응이 더 잘 일어 날 수 있고 난이도가 최대한 쉽게 설정되었음)
- 2.유아가 이 천을 둘러 옷 입듯이 걸치고 기능을 습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3.기능이 어느정도 숙달되면 구멍의 크기를 줄이고, 단추의 크기도 점점 줄여준다.(똑딱이 단추와 벨크로도 마찬가지)
- 4.단추와 똑딱이 단추, 벨크로가 있는 옷을 스스로 입는 연습을 해본다.
비고
- 이와 같은 방법을 응용해서 문고리, 자물쇠 열고 잠그기 등 실생활에 필요한 기술들을 익힐 수 있다.
리듬체조
영역
대/소근육운동
대상연령
만 3~5세
활동목표
- 음악을 듣고 난 후 느낌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표현생활, 대근육 운동 능력)
- 느린 음악과 빠른 음악에 맞추어 속도에 따라서 리듬체조 리본종목처럼 표현해 보는 경험을 가진다. (표현생활, 대근육 운동 능력)
준비물
두루말이 휴지, 음악 테이프
활동방법
- 1.자신의 키만 큼 길게 푼 롤 휴지를 던져도 보고 흔들어도 보면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다.
- 2.음악을 듣고 여러 가지 동작을 시도해보고 음악을 들은 느낌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표현해 본다.
- 3.느린 음악을 들으며 두루말이 휴지를 천천히 움직여보고 빠르게도 움직여 본다.
- 4.빠른 음악을 들으며 두루말이 휴지를 빠르게 움직여 보고 느리게도 움직여 본다.
- 5.음악을 들으며 자신의 감정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마음대로 표현해 본다.
비고
- 음악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전반적으로 대근육 운동 능력을 사용하는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