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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동의 이해

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 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짓는다.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정신지체의 분류-AAMR의 분류
정신지체의 분류-AAMR의 분류-학령전기, 학령기, 성인기 발달특성 테이블
발달특성
학령전기(만 0~) 학령기(만 6~20세) 성인기(만 21세 이상)
경도 진단되지 않을 수 있음 기초적 학업기술, 직업 전 기술 학습 가능 지역사회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음
중증도 임상적 진단 가능성 자조기술, 기능적 학업기술 학습 가능, 익숙한 환경에서 독립생활 감독 하에서 일할 수 있음
중도 운동발달이 늦음. 약간의 의사소통 가능, 지체장애 개인적 필요를 스스로 돌볼 수 있고 의사소통 학습가능 직장과 주거환경에서 감독 하에 기능
최중도 반응이 별로 없음 복합장애가 흔함 운동발달이 느림. 기초적 자조기술을 배울 수 있음 약간의 의사소통
요구되는 지원과 강도에 따른 분류 (AAMR)
요구되는 지원과 강도에 따른 분류 (AAMR)-분류, 지원의 강도의 예를 나타내는 테이블
분류 지원의 강도
간헐적 지원 단기간의 지원 의료적 위기
제한적 지원 일정한 시간에 걸쳐 일관적으로 지원 시간제한적인 고용 훈련, 전이적 지원
확장적 지원 몇몇 환경에서의 정규적인 지원 장기간의 가정생활 지원
전반적 지원 전반적 환경에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수의 요원의 지원 모든 생활에서의 지원
정신지체의 원인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학습준비기술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선진국의 경우 특수교육 대상자로 판별되는 아동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아직 장애 정의에 일치를 보지 못하는 정의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결론

평균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의미

학습장애 출현율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

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 아동 특성
지각 장애
인지 및 기억력
동기 및 귀인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다음의 주의력 결핍 증세의 여섯 가지 이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때:

다음의 과잉행동-충동성 중재의 여섯 가지 이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때:

출처: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pp. 92-93).

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이유
정의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DSM-Ⅳ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진단 준거에 근거한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개념 정립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발생률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제시 못하고 있다: 두뇌기능의 생물학적 이상: 뇌손상, 환경오염, 소화기 기능이상, 백신접종 등 다양한 요인(결론: 복합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행동적 증후군, 원인 못 밝혀 일관성 있는 치료접근을 못한다)

특성
자폐 아동의 양육사례

[22세의 자폐 청년] 배형진 군은 1983년에 출생한 올해 22세의 청년. 그러나 몸만 장성한 청년일 뿐, 지능은 5살 아이와 다를 바 없다. 형진 군이 자폐 판정을 받은 것은 4살 때. 형진 군의 어머니 박미경씨는 자폐가 1~2년 노력하면 낫는 병인 줄 알았다고 한다. 자폐에 대한 원인도 치료법도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어머니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아들에 매달렸다. 어머니가 희망을 건 것은 운동이었다. 발에 자극을 주기 위해 맨발로 산에 오르게 하고, 축구, 수영, 자전거, 줄넘기 등 온갖 운동을 시켰다. 그렇게 하기를 10년, 여전히 형진의 IQ는 45, 정신지체아들의 평균 IQ인 70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희망의 변화들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영화 말아톤에서 : "뛸 때 제일행복해요"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유형

말/언어장애 아동의 4가지 유형

※ 3), 4)는 언어치료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요로 한다.

말장애(speech disorder)
분류
원인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촉진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원칙
언어기술 교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언어치료사의 역할 및 협력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정의
원인

[시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시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테이블
용어 정의
시각장애 (visual impairment) 시력의 장애가 아동의 학업 성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특별한 자료와 교육환경을 모두 필요로 하는 경우 실명(맹)과 저시력이 모두 포함
실명/맹 (blindness)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점자 혹은 청각적 방법(예,녹음도서)을 사용해야 하는 아동
저시력 (low vision)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심한 시각장애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교정렌즈, 확대경, 망원경 등을 사용하여 인쇄물을 읽을 수 있는 경우
특성
교육

청각장애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청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테이블
용어 정의
청각장애 (hearing loss)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농과 난청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농 (deaf)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받지 못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난청 (hard of hearing) 대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잔존 청력이 청각을 통한 정보 교환이 어렵지만 가능한 정도를 말한다.
원인
특성

[청력 손상 정도와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청력 손상 정도와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청력 수준, 청각장애 정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테이블
청력 수준 청각장애 정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15dB 이하 정상 의사소통에 아무 영향 없다.
16~25dB 정상~경도 조용한 환경에서는 말을 알아듣는데 아무 어려움이 없으나, 시끄러운 곳에서는 작은 말소리를 잘 못 알아듣는다.
26~40dB 경도 조용한 환경에서 알고 있는 주제에 대해 일반적인 어휘 수준으로 이야기 할 때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조용한 곳이라도 희미하거나 먼 소리는 듣기 어렵다. 교실에서의 토론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
41~55dB 중등도 대화하는 말은 가까운 거리에서만 들을 수 있다. 학급 토론과 같은 집단 활동에서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는다.
56~70dB 중등도- 중도 대화할 때 크고 분명한 말소리만 들을 수 있으며, 여러 명이 있을 때는 훨씬 어려움이 크다. 말할 때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는 있지만 명료하지 않다.
71~90dB 중도 큰소리로 말하지 않으면 대화하는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알아들을 때도 잘 못 알아듣는 단어가 많다. 환경음은 감지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말할 때 다른 사람이 알아듣기 어렵다.
91dB 이상 최중도 아주 큰소리는 들을 수 있지만 대화하는 말은 전혀 듣지 못한다. 시각이 주요 의사소통 수단이 된다. 말을 할 수 있다고 해도 알아듣기 어렵다.

지체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정의
지체장애의 원인
지체장애 아동의 인지, 학업 특성
지체장애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신체, 운동적 특성
지체장애 아동의 교육

청각장애

정의
개념

발달지체 개념 사용이 주는 유익

발달지표와 관련된 정상성의 범위

사회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

통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과제와 관련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했을 때 장애아동의 사회적수용도와 학업적 성취도 높아진다.

사회적, 윤리적 측면의 중요성
교육적 측면의 중요성
일반학급에서 겪는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어려움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기본적 원리
사회적 통합을 위한 성공적인 교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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