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연계놀이활동
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밀가루 반죽하기
영역
소근육운동
대상연령
만3~5세
활동목표
- 소근육 운동능력의 발달을 돕는다.
- 아동은 가정에서 식사 준비를 하는 시간에 식사 준비에 참여 할 수 있다.
준비물
색안경
활동방법
※ 칼국수, 수제비 등을 만들 때 밀가루 반죽을 아동과 함께 한다.
- 1.비닐봉지를 준비한다.
- 2.비닐봉지 안에 밀가루를 넣는다.
- 3.밀가루가 잘 개어질 정도로 물을 붙는다.
- 4.입구를 고무줄을 묶어서 막고 반죽이 될 때까지 주무른다.
비고
- 아주 작은 것이라도 유아가 할 수 있는 것이라면 참여 시키도록 한다.
- 아동의 소근육 운동능력의 발달을 도울 수 있다.
주고받기
영역
소근육운동
대상연령
만 3~5세
활동목표
- 포장되어 있는 사탕을 벗길 수 있다.
- 주고받기를 할 수 있다.
준비물
포장되어 있는 사탕, 공
활동방법
- 1.아동이 사탕을 먹을 때 한쪽은 어머니가 포장을 벗기는 모습을 보여주고, 반대쪽을 따라 해보게 한다.
- 2.어머니는 사탕을 주기도하고, 달라고도 한다.
- 3.아버지와 밖에서 놀이를 할 때 공 주고받기를 한다.
- 4.※아동이 공주기가 어려운 경우
- 아버지는 벽에 공을 던지는 모습을 아동에게 보여준다.
- 아동에게 공을 던져보게 한다.
- 5.아동이 잘 하지 못할 때는 아동에게 신체적, 언어적 촉진을 한다.
- 6.※아동이 공받기가 어려운 경우
- 아버지는 벽에 공을 던져서 튀겨져 나오는 공을 잡는 모습을 아동에게 보여준다.
- 아버지는 벽에 공을 던져서 튀겨져 나오는 공을 아동에게 잡게 한다.
- 벽에 던져 튀겨져 나온 공을 스스로 잡기 시작하면 아동은 아버지와 함께 주고받기를 한다.
- 7.아동이 잘 하지 못할 때는 아동에게 신체적, 언어적 촉진을 한다.
[참고] 벽에 공을 던지는 이유는 아버지와 아동 둘이 있는 것을 가정 하였기 때문이다. 세 명이 공 주고받기를 하는 경우에는 벽을 사용하지 않아도 된다.
비고
- 자폐 범주성 아동에게 있어 시도하기와 상호작용은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필요하다.
- 부모는 인내심을 가지고 끊임없이 상호작용을 시도하기를 유도해야 한다.
식탁 차리기
영역
대/소근육운동 및 사회성
대상연령
만 3~5세
활동목표
- 숟가락 놓기 활동을 통해 소근육 발달과 사회적능력 발달을 돕는다.
- 가족과 함께 식탁 차리기를 통해 사회적능력 발달을 돕는다.
준비물
숟가락, 빈 그릇, 반찬이 담겨진 그릇
활동방법
- 1.식탁을 차릴 때 아동을 참여시켜 숟가락을 식탁에 놓게 한다.
- 식탁을 차릴 때 바로 뒤에서 지켜보며 숟가락을 바르게 내려놓는지 관찰한다.
- 도중에 숟가락을 떨어뜨리거나 던진다면 아동을 데리고 다시 숟가락이 있는 자리로 가서 언어적, 신체적 촉진을 통해서 숟가락을 다시 줍게 한다.
- 매일 식탁을 차릴 때 일부분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계속적으로 참여 시킨다.
- 2.비어 있는 반찬그릇이나 밥그릇을 식탁에 놓게 한다.
- 숟가락이 익숙해지면 비어 있는 반찬그릇이나 밥그릇을 식탁에 놓게 한다.
- 3.음식이 담겨져 있는 그릇을 식탁에 놓게 한다.
비고
- 계속적인 역할 부재는 아동을 스스로 할 수 없는 사람으로 만든다. 아주 작은 것이라도 좋으니 자신이 할 수 있는 활동에 참여 시키도록 한다.
- 식탁 차리기는 소근육 운동능력, 협응력, 상호작용 등 복합적인 활동을 필요로 한다.
종이컵 놀이
영역
대/소근육운동
대상연령
만 3~5세
활동목표
- 색에 따른 가르기와 모으기를 할 수 있다.(수학의 기초)
- 종이컵을 삼각형 구도로 쌓을 수 있다.(협응능력 및 소근육 발달)
준비물
색 종이컵
활동방법
- 1.색 종이컵을 준비한다. 색이 없다면 같은 종류의 그림을 종이컵에 붙여도 된다.
- 2.종이컵을 불규칙적으로 배치하고 특징에 따라서 아동은 분류하기를 실시한다.
- 3.종이컵의 특징에 따라 분류하기를 한다.
- 4.종이컵을 포개어 모아보기를 한다.
- 5.종이컵을 삼각형 구도로 쌓아 본다.
- 6.조금 더 높이 쌓아 본다.
비고
- 분류하기, 가르기, 모으기의 개념도 학습 할 수 있다.
- 아동이 좋아하는 색 종이컵을 활용하면 좋다.
손가락 새총
영역
대/소근육운동
대상연령
만 3~5세
활동목표
- 고무줄을 손가락으로 당길 수 있다.(소근육 운동 능력)
- “그만”, “살살”등의 말에 맞추어 행동 할 수 있다.(지시 따르기)
- 목표물을 맞출 수 있다.(협응 능력)
준비물
고무줄, 포스트잇(총알), 종이컵(목표로 할 수 있는 대체물)
활동방법
- 1.총알 만들기
- 포스트잇을 반으로 접는다.
- 다시 반 접기 한다.
- 완성된 총알
- 2.고무줄 사이에 총알을 끼워 넣고 고무줄을 몸쪽 방향으로 당긴다
- 3.목표를 조준하고 손을 놓는다.
비고
- 아동이 지나치게 고무줄을 세게 당기면 “살살”이라고 말해주어 힘 조절을 하도록 도와준다.
- 목표를 조준해야하기 때문에 협응력 발달에 도움이 된다.
리듬체조
영역
대/소근육운동
대상연령
만 3~5세
활동목표
- 음악을 듣고 난 후 느낌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표현하는 경험을 가진다. (표현생활, 대근육 운동 능력)
- 느린 음악과 빠른 음악에 맞추어 속도에 따라서 리듬체조 리본종목처럼 표현해 보는 경험을 가진다. (표현생활, 대근육 운동 능력)
준비물
두루말이 휴지, 음악 테이프
활동방법
- 1.자신의 키만 큼 길게 푼 롤 휴지를 던져도 보고 흔들어도 보면서 여러 가지 모양을 만든다.
- 2.음악을 듣고 여러 가지 동작을 시도해보고 음악을 들은 느낌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표현해 본다.
- 3.느린 음악을 들으며 두루말이 휴지를 천천히 움직여보고 빠르게도 움직여 본다.
- 4.빠른 음악을 들으며 두루말이 휴지를 빠르게 움직여 보고 느리게도 움직여 본다.
- 5.음악을 들으며 자신의 감정을 두루말이 휴지를 통해서 마음대로 표현해 본다.
비고
- 음악을 이용하여 자신의 감정을 표현할 수 있다.
- 전반적으로 대근육 운동 능력을 사용하는 활동이다.
색 밀가루 놀이
영역
소근육운동
대상연령
만 4세
활동목표
- 긴장된 근육을 이완시킨다.
- 색깔에 관심을 가진다.
준비물
밀가루, 물, 식용색소, 접시
활동방법
- 1.색 밀가루를 만든다.
- 밀가루를 큰 그릇에 넣는다.
- 물에 원하는 색의 식용색소를 약간 넣어 색 물을 만든다.
- 밀가루가 있는 그릇에 색 물을 넣어 반죽한다.
- 2.아동에게 만져보고 느낌이 어떤지 묻는다.
- 만져보니 느낌이 어떠니?
- 두드리면 모양이 어떻게 될까?
- 또 어떻게 해볼 수 있을까?
- 3.완성된 작품에 이름을 붙이고 그늘에 말린다.
- 4.가지고 놀았던 점토를 다시 뭉쳐서 밀폐용기에 넣고 주변을 정리한다.
비고
- 자신이 만든 물건을 가지고 가게 놀이를 한다.
- 아동이 만든 작품에 이름을 붙여본다.
- 밀가루가 아닌 소금으로 만들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