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정연계놀이활동
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색안경 놀이
영역
사회성
대상연령
만4세
활동목표
- 색안경을 이용하여 주변 환경 탐색하며 색의 변화를 알아본다.
- 색의 혼합을 알 수 있다
준비물
색안경
활동방법
- 1.두꺼운 도화지 위에 아동의 얼굴 크기에 맞게 안경 모양을 그린다.
- 2.그린 모양을 오린다.
- 3.그린 모양종이에 그림을 그리거나 색칠한다. (스팽글이나 꾸미기 스티커를 붙인다.)
- 4.원하는 색 셀로판지를 꺼내 안경알 부분에 붙인다.
- 5.다 붙인 후에 안경귀걸이 끝에 투명테이프를 양쪽에 붙이고 고무줄로 연결한다.
- 안경의 색에 대해 이야기 해 보며 색안경을 탐색해 본다.
- 색안경을 이용하여 주변 환경을 탐색 및 산책을 한다.
- 색안경으로 보니 무슨 색으로 보이니?
- 꽃이 무슨 색으로 보이니?
- 활동 후 느낌을 이야기 해 본다.
비고
- 여러 가지 색깔의 셀로판지로 안경알을 만들어 놀이 해본다.
- 수수께끼를 통해 물건의 이름을 맞춰본다.
과자 까나페 만들기
영역
사회성
대상연령
만4세
활동목표
- 재료의 모양에 관심을 가진다.
- 재료의 모양을 구분하여 도형의 이름을 말할 수 있다.
- 음식을 다 만들 때 까지 기다릴 수 있다.
준비물
과자, 치즈, 딸기쨈, 오이, 햄 등
활동방법
- 1.과자 까나페를 만드는 재료를 알아본다.
- 2.네모난 과자, 세모난 치즈, 동그란 오이, 네모난 햄 등 여러 가지 모양에 관심 가진다.
- 3.과자 까나페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본다.
- 과자위에 딸기쨈을 바른다.
- 세모난 치즈를 올린다.
- 동그란 오이를 올린다.
- 4.집에 있는 여러 가지 도형의 사물을 찾아보고 도형의 이름을 말해본다.
비고
- 식빵에 같은 방법으로 만들어 본다.(얼굴 꾸미기)
내가 좋아하는 음악
영역
사회성/정서
대상연령
만3세
활동목표
- 아동이 자신의 의사표현을 할 수 있다.
- 동요 가사의 단어를 말 할 수 있다.
준비물
동요 플래시 영상, 가사, 컴퓨터
활동방법
- 1.여러 가지 동요가 있음을 알려주고, 그 중에 몇 가지를 들려준다.
- 2.아동이 익숙해 질 수 있도록 여러 번 들려 준 후 아동이 따라 할 수 있도록 간단한 율동이나 박수를 치며 함께 불러본다.
- 3.여러 가지 동요를 들은 후에 좋아하는 동요를 선택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4.동요를 선택한 후에 가사 중에 단어 한 가지 또는 두 가 지를 정하여 말할 수 있도록 지도한다.
- 5.즐겁게 동요를 함께 불러본다.
비고
- 아동이 좋아하는 동요 선택 시 혼란스럽지 않도록 너무 많은 동요를 들려주지 않는다.
- 단어 선택 시 아동의 현행수준을 고려하여 선택한다.
- 아동과 함께 활동하면서 칭찬과 격려를 해주어 즐겁게 활동 활 수 있도록 한다.
간식 나누기
영역
사회성
대상연령
만4세
활동목표
- 숫자를 세고 말 할 수 있다.
- 가족끼리 화목하게 간식을 먹는다.
준비물
아동이 좋아하는 간식, 접시, 위생장갑
활동방법
- 1.가족들이 모두 모여서 간식을 먹자고 이야기 한다.
- 2.아동이 좋아하는 간식을 준비하여 흥미를 가질 수 있도록 한다.
- 3.아동이 가족들에게 간식을 나누어 주도록 한다.
- 가족들 모두 같은 양의 간식을 나누어 주어야 한다고 이야기 한다.
- 위생장갑을 끼고 개인 접시에 숫자를 세며 나누도록 지도한다.
- 간식을 나눈 후에 “맛있게 드세요” 또는 “잘 먹겠습니다”라고 말하거나 표현을 하도록 지도한다.
- 가족끼리 맛있고 즐겁게 간식을 먹는다.
비고
- 활동하기 전에 손을 깨끗이 씻도록 지도한다.
- 함께 나누어 먹는 즐거움을 알 수 있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