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통합검색
검색 닫기


임신중기(13~27주)

두통

임신 초기에 많은 여성들이 피로를 호소하지만, 임신 4개월 정도 되면 저절로 없어지며 대부분의 경우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두통은 임신 초기에 매우 흔히 나타나며 휴식과 안정이 최선의 해결책입니다. 탈수가 두통을 일으키기도 하므로 (특히 더운 계절에)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두통은 축농증이나 시 눈 근육의 이완으로 인해 생길 수 있는 눈 피로 징후일 수도 있으므로 (임신 시기에 모든 인대 및 근육이 변화한다는 것을 기억해야 함) 눈을 검진 받는 것이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임신 중기에는 대부분 좋아지며 임신 27주 이후에는 임신성 고혈압에서 나타나는 두통과 감별해야 합니다. 두통이나 흉통이 있다면 꼭 의사 선생님과 상의하여야 합니다.

요통

심하지 않은 무거운 느낌의 요통은 많은 산모에서 있으며, 경증의 요통은 피로가 심하거나 과도하게 허리를 굽히거나 펴거나 혹은 무거운 짐을 들면 생길 수 있는데 긴장을 줄여주거나 허리를 받쳐주는 거들을 착용할 경우 도움이 될 수도 있습니다. 요통은 임신 후반기에 흔합니다. 허리 아래와 골반 인대가 부드러워지고 자궁이 커져 무게가 늘어남으로써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직장생활이나 수면을 포함한 정상활동을 방해할 정도로 통증이 심해지기도 합니다. 요통이 심하거나 지속될 때는 의사에게 알리거나 진료보기를 권장합니다.

통증 완화에 도움이 되는 방법

복통

임신 2기 및 3기에 흔히 일어나는 것으로 ‘원형 인대 통증’으로 불립니다. 원형 인대는 자궁의 양 옆을 지탱하는 데 자궁이 커지면서 이 부위의 인대가 늘어나서 통증을 유발합니다. 해롭지는 않으나 아플 수가 있습니다. 자세를 바꾸면 인대에 가하는 압박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하거나 계속되면 의사와 상담하셔도 좋습니다.

현기증

임신은 순환기 계통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특히 더운 날에 너무 오래 서 있으면 현기증이 나거나, 누워있다가 빨리 일어날 때 어지럽습니다. 현기증이 나면 바로 눕거나 앉아서 머리를 다리 사이에 넣고 나아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충분한 수분섭취와 규칙적인 식사가 도움이 됩니다. 임신 중에는 혈당 수치가 더 자주 변합니다. 혈당 수치가 낮아질 때 현기증이 일어납니다. 규칙적인 식사가 혈당 수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전체 서비스

사이트맵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