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이해
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 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짓는다.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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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는 지능을 다면적 개념으로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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적응기술(adaptive skills)이란?
- 개인이 생활환경 적응하는데 필요한 기술.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사회성 기술 등을 말한다.
- 학업성취와 지능검사만으로 정신지체를 규정하는 것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의 적응력을 동시에 고려해야 한다.
정신지체의 분류-AAMR의 분류
정신지체의 분류-AAMR의 분류-학령전기, 학령기, 성인기 발달특성 테이블
발달특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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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령전기(만 0~) |
학령기(만 6~20세) |
성인기(만 21세 이상) |
경도 |
진단되지 않을 수 있음 |
기초적 학업기술, 직업 전 기술 학습 가능 |
지역사회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음 |
중증도 |
임상적 진단 가능성 |
자조기술, 기능적 학업기술 학습 가능, 익숙한 환경에서 독립생활 |
감독 하에서 일할 수 있음 |
중도 |
운동발달이 늦음. 약간의 의사소통 가능, 지체장애 |
개인적 필요를 스스로 돌볼 수 있고 의사소통 학습가능 |
직장과 주거환경에서 감독 하에 기능 |
최중도 |
반응이 별로 없음 복합장애가 흔함 |
운동발달이 느림. 기초적 자조기술을 배울 수 있음 |
약간의 의사소통 |
요구되는 지원과 강도에 따른 분류 (AAMR)
요구되는 지원과 강도에 따른 분류 (AAMR)-분류, 지원의 강도의 예를 나타내는 테이블
분류 |
지원의 강도 |
예 |
간헐적 지원 |
단기간의 지원 |
의료적 위기 |
제한적 지원 |
일정한 시간에 걸쳐 일관적으로 지원 |
시간제한적인 고용 훈련, 전이적 지원 |
확장적 지원 |
몇몇 환경에서의 정규적인 지원 |
장기간의 가정생활 지원 |
전반적 지원 |
전반적 환경에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수의 요원의 지원 |
모든 생활에서의 지원 |
정신지체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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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운증후군
- 21번째 염색체가 3개이다.
- 정신지체의 5-6%로 추정된다.
- 신체적/건강적 문제 : 심장기형, 호흡기 질환
- 시각장애 백혈병의 발생확률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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페닐 케톤뇨증(PKU)
- 페닐알라닌을 티로신으로 바꾸는 신진대사를 할 수 없기 때문에 축적된 페닐알라닌이 비정상적인 두뇌발달을 초래하게 되는 유전자 대사 장애이다.
- 신생아 선별검사로 진단 가능하다.
- 예방 및 치료: 페닐알라닌 성분을 조절하는 식이요법을 시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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약체 X 증후군
- 23번째 성염색체의 X 염색체의 이상으로 나타난다.
- 여성보다 남성이 많이 나타난다.
- 정신지체 뿐 아니라 여러 가지 외모적 특성 보인다.(예: 머리가 크고, 얼굴이 길고 좁으며, 이마와 턱이 튀어나오는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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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뇌의 손상에 의한 경우
- 산모의 풍진이나 매독 감염의 경우이다.
- 소두증, 대두증, 소아 AIDS의 경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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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라더-윌리 증후군
- 15번째 염색체의 일부가 소실되어 나타난다.(아버지로부터의 유전적 결함으로 인해 나타난다.)
- 음식에 집착하여 고도비만이 되기 쉽다.
- 경도 정신지체 및 행동문제, 낮 시간에 졸기, 수면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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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 유해한 환경에 의한 경우: 약물남용, 영양실조, 방사선 노출, 조산 등
- 산모의 알콜중독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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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지능력과 학업성취
- 주의력과 기억력의 결함이 있다.
- 모방학습, 우연학습 능력이 부족하다.
- 동기유발이 부족하다.
- 학습된 무기력(learned helplessness)을 보임: 스스로 할 수 있는 기회 부족에 기인한다.
- 초인지 능력이 부족하다.(자기조절 능력의 부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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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 조음상의 문제가 있다.(언어발달은 인지발달과 함께 함)
- 부적절한 언어 표현으로 인한 문제행동을 보인다.
- 낮은 자아개념을 보이고 사회적 상호작용 능력이 부족하다.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 교사의 배려가 필요하다.
- 일반학생들에 대한 적절한 오리엔테이션(장애에 대한 지식과 인식)이 필요하다.
- 또래간의 상호작용을 증진 시킬 수 있는 환경적 여건 마련이 필요하다.
- 장애학생들의 행동문제에 대한 적절한 대처 방안에 대해 일반 아동들에게 사전 교육이 필요하다.
- 개별적 학생의 교육적 요구에 따른 특수교사와 일반교사와의 협력이 중요하다.
학습준비기술
- 저학년의 정신지체 아동에게 중요시된다.
- 교사에게 주의집중하기, 지시 따르기
- 시, 청각적 자극을 변별하기
- 언어발달, 근육협응능력 발달(예, 가위질 하기, 색연필 쥐기 등)
- 자조기술(예, 옷 입기, 화장실 사용하기 등)
- 또래와의 상호작용 기술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선진국의 경우 특수교육 대상자로 판별되는 아동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아직 장애 정의에 일치를 보지 못하는 정의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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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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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
“특정 학습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및 수학계산을 수행하는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말이나 글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8포함되는 한 가지 이상의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 있어서의 장애이다. ㆍ특정 학습장애에는 지각장애, 뇌 손상, 미세뇌기능 이상, 난독증(dyslexia), 발달상 실어증 등과 같은 상태를 포함한다.
1차적으로 시각, 청각, 혹은 운동기능상의 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적, 문화적 혹은 경제적 불이익이 주요 원인인 학습문제 보이는 아동들 포함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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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상의 공통된 내용
- 정상적인 범주의 지적 기능을 보인다.
- 학습 영역 장애 - 특히 듣기, 말하기, 읽기, 수학, 쓰기 등의 영역 중 한 가지 이상에서 어려움 지닌다.
- 학습장애가 외부적인 요인에 의해 발생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 중추신경체계의 기능 이상으로 발생하는 개인 내적 문제로 추측한다. (정보처리 능력, 학습 능력)
- 성취도와 잠재력간의 차이를 보이는 장애이다.
- 불균형한 지적성장으로 잠재력과 실제 학력수준 사이의 격차 : 지능과 성취도간의 차이
- 2년 정도의 격차인 경우
- 교수법의 빈약성, 동기와 흥미의 결여, 병리적 혹은 심리적 요소 의한 불균형
- 어느 정도의 격차를 문제시 할 것인가의 난점
결론
평균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의미
학습장애 출현율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
학습장애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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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적 요인
- 컴퓨터 단층촬영(CT scan), 자기공명촬영(MRI), 양전자 방출 단층촬영(PET) - 등의 기술발달로 신경학적 원인: 읽기장애 아동의 뇌의 구조가 다르다.
- 중추신경체계의 기능 이상이 학습장애를 유발하는 원인으로 받아들여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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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전적 요인
- 쌍생아 연구를 통해 유전적 요인이 가능한 원인으로 보고된다.
- 읽기장애는 '가족 계통적'인 경향으로 인식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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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 요인
- 경제적으로 빈곤한 환경, 빈약한 사회적/정서적/지적 환경, 부적절한 영양 공급 등의 환경적인 불이익을 경험한 아동에게 학습장애가 나타날 확률이 크다.
- 조기에 특정 학습장애를 잘 다룰 수 있다면 학습장애는 예방될 수도 있고, 체계적 교수를 통해 학습문제가 교정될 수도 있다.
학습장애 아동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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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업 성취
- 학습장애의 주요 특성이 학업성취상의 문제이다.(전 교과)
- 절반이상이 읽기 장애 보인다.
- 쓰기 영역에서도 지속적이고 심각한 결함이 있다.
- 수학영역도 어려움을 보인다.
- 기초 학업 영역에서 결함은 사회, 과학 영역 등 내용중심 영역 문제로 이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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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 - 정서적 특성
- 사회 정서적 문제 보인다.(20-25%는 평균이상의 기술을 보인다.)
- 낮은 자존감, 빈약한 자아개념
- 사회적 인지능력에 결함을 보인다 : 상대방과의 대화중 사회적 단서를 잘 해석 못한다.
- 학습문제 만이 아닌 사회 정서적 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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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집중 및 과잉행동
학습장애 아동들: 과잉행동을 보인다.
- 사회 정서적 문제 보인다.(20-25%는 평균이상의 기술을 보인다.)
- 낮은 자존감, 빈약한 자아개념
- 사회적 인지능력에 결함을 보인다 : 상대방과의 대화중 사회적 단서를 잘 해석 못한다.
- 학습문제 만이 아닌 사회 정서적 문제에 대한 이해가 필요하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 과다행동, 충동성, 산만하다 ; 세 가지 기본 행동특성을 보이는 장애로 학령기 아동의 3-5% 정도가 증상을 보인다(여아 보다 남아가 더 자주 나타난다.)
- 학습장애와 동의어는 아니다.
지각 장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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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지각 문제
- 시각적 식별력 부족
- 시각적인 형과 배경의 구별의 혼돈 (ㅏ, ㅓ= b, d)
- 현재는 지각훈련의 중요성을 별로 강조 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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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지각 문제
- 청각적 식별, 청각이해력
- 청각적 종결력, 청각적 연속기억, 청각적 기억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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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약한 협응력-신체적 활동에 문제
인지 및 기억력
- 인지능력(사고, 전략사용, 문제해결)의 결함이 있다.
- 기억능력이 빈약하다-학습전략 사용이 안된다.
- 초인지 전략 사용의 미숙하다-단기기억이나 작동기억에 문제 : 암기전략 학습 시킬 수 있다.
- 초인지 전략 : 생각하기에 대하여 생각하기
동기 및 귀인
- 학습하고자 하는 동기에 문제가 있다.
- 동기는 귀인(자신의 성취나 실패의 원인에 대한 스스로의 생각을 의미)에 관련한다.
- 외적 통제소
- 내적 통제소
- 긍정적 반응, 적절한 칭찬, 과제 완수 경험, 수준에 맞는 자극적이고 도전적인 교수환경이다.
- 동기와 귀인은 노력에 의해 변화 가능하다.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다음의 주의력 결핍 증세의 여섯 가지 이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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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의력 결핍
- 1.학교 과제, 작업, 기타 활동에서 세부사항에 대한 주의를 기울이지 못하거나 부주의한 실수를 한다.
- 2.과제나 놀이 활동에 지속적으로 집중하기 어렵다.
- 3.자신에게 말하는 것을 잘 듣지 않는 것처럼 보인다.
- 4.지시를 따르거나 학교 과제, 집안의 집무, 시장 업무를 완수하지 못한다.(반항적인 행동에 의해서나 지시를 이해하지 못해서가 아니다)
- 5.과제와 활동을 조직하는데 어려움을 보인다.
- 6.지속적인 정신적 노력이 필요한 과제(학교 과자에 숙제)에 참여하기를 피하거나 싫어하거나 원하지 않다.
- 7.과제나 활동을 위해서 필요한 물건들(예: 장난감, 학교숙제, 연필, 책 또는 도구)을 잃어버린다.
- 8.외부 자극에 의해서 쉽게 산만해진다.
- 9.매일의 활동들을 자주 잊어버린다.
다음의 과잉행동-충동성 중재의 여섯 가지 이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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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잉행동
- 1.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의자에 앉아서도 계속 몸을 움직인다.
- 2.교실이나 자리에 않아 있어야 하는 기타 상황에서 앉아 있지 않고 돌아다닌다.
- 3.부적절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올라간다.(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안절부절못한다는 주관적인 느낌으로 한정될 수 있다).
- 4.놀이나 조용한 여가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5.‘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또는 ‘마치 모터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 6.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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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동성
- 1.질문이 끝나기 전에 성급하게 대답을 한다.
- 2.차례를 기다리기 어렵다.
- 3.다른 사람들을 자주 방해한다.(예: 대화나 게임에 끼어들어옴)
- 4.장애를 야기하는 과잉행동- 충동성이나 주의력 결핍 증상이 7세 이전에 나타난다.
- 5.증상으로 인한 손상이 두 가지 이상의 환경(예:학교[또는 직장] 및 가정)에서 나타난다.
- 6.사회성, 학업 또는 직업상의 기능에서의 임상적으로 심각한 손상이 분명하게 나타난다.
- (m)전반적 발달장애, 정신분열증 또는 기타 정신병적 장애로 인한 증상은 배제되며 기타 정신적장애 (예:기분장애, 불안장애, 해리장애, 인격장애)에 의해서 더 잘 설명되지 않는다.
출처: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pp. 92-93).
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이유
- 여러 가지 개념 모델들이 서로 인간의 행동과 장애를 바라보는 견해가 다르다.
- 정의하고자 하는 목적이 다르다.
- 인간의 감정이나 행동을 측정, 판단 기준의 모호하다.
- 인간의 행동범위를 정상/이상으로 분류하기 모호하다.
- 기타장애와의 관계에 있어 엄격히 구분하기 어렵다.
- 행동의 일시성으로 인해 정의하기가 어렵다.
- 정의에 의해 부정적인 표찰이 주어질 수 있다.
정의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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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1.손발을 가만히 두지 못하고 의자에 앉아서도 계속 몸을 움직인다.
- 2.교실이나 자리에 않아 있어야 하는 기타 상황에서 앉아 있지 않고 돌아다닌다.
- 3.부적절한 상황에서 과도하게 뛰어다니거나 기어올라간다.(청소년이나 성인의 경우에는 안절부절못한다는 주관적인 느낌으로 한정될 수 있다).
- 4.놀이나 조용한 여가 활동에 참여하는 데 어려움을 보인다.
- 5.‘끊임없이 활동하거나’ 또는 ‘마치 모터에 의해 움직이는 것처럼’ 행동한다.
- 6.지나치게 말을 많이 한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 미국 교육부 특수교육국 발표에 의하면 학령기 아동의 2%이며 실제 인구조사에 근거한 출현율은 3∼6% 정도이다.
- Bower(1981)의 정의에 근거하면 학령기 아동의 10% 정도로 보고된다.
- 여아보다는 남아에게서 더 자주 나타나는 것으로 보고된다.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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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물학적 요인
- 생물학적 요인이 단일 근거는 아니다.
- 유전적, 신경학적, 생화학적 요인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 유전이나 기타 체질상의 요인(예: 출산 전의 상태)이 특정 행동 패턴을 발달시키는 것으로 추정된다.
- 기질(temperament)의 문제
- 질병, 영양부족, 뇌손상
- 약물 등의 독극물 남용
- 의학적 치료가 장애 아동을 위한 단일 접근이 되어서는 안된다.(심리적, 사회적, 교육적 측면 고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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환경적 요인
- 1.빈곤
- 2.부모의 양육방법 : 영·유아기의 아동-양육자간의 상호작용의 중요성
- 부정적 상호작용은 아동의 올바른 성장을 저해하고 결과적으로 병리적 가족관계를 형성하게 됨. 영·유아기의 행동에 대하여 양육자가 민감하고도 반응적인 태도를 보이는 것이 중요하다.
- 3.가정 내 폭력과 아동 학대
- 4.학교 요인
- 아동의 개별성에 대한 교사의 무감각
- 방종적 이거나 너무 완고하거나 비 일관적인 학교 훈육 방법
- 아동의 성취나 품행에 대한 교사나 부모의 잘못된 기대
- 잘못된 행동이 관심을 받거나, 바람직한 행동이 무시되는 학교 환경
- 교사나 또래들의 잘못된 행동을 모방할 수 있는 기회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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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및 학업 성취
- 일반적으로 평균 지능은 일반아동 보다 약간 낮다.
- 자폐의 경우 지능상의 결함이 심하다.
- 기초학업기술 능력 저조, 학업성적이 낮다.
- 기본적인 자조기술이 부족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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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서적 특성
- 불안장애 : 불안장애, 공포증, 강박장애, 섭식장애
- 공황장애, 외상 후 스트레스성 장애, 선택적 함묵증
- 기분장애 : 정서적으로 과도한 의기소침 또는 고취 때때로 양극단 정서 상태
- 반항장애
- 품행장애(conduct disorder)
- 정신분열증 : 망상, 환각 등
- 뚜렛 증후군 : 18세 이전 남아가 여아의 3-4배 정도
DSM-Ⅳ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진단 준거에 근거한 특성
- 주의력 결핍
- 과다행동
- 충동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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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행동적 특성
- 외현적인 행동문제
- 공격적이고 겉으로 드러난다.(반항장애나 품행장애 형태=때리기, 싸우기, 소리 지르기 등)
- 전형적 훈육을 통해 변화가 어렵다.
- 내재적인 행동문제
- 사회적인 미성숙이나 위축된다
- 정신건강 측면에서 예후가 안좋다.
- 사회적 고립, 끝없는 관심이 요구된다.
- 우울증 보이기도 한다.
- 정서행동장애를 판별할 수 있는 하나의 정확한 목록은 없다.
자폐 범주성 장애
개념 정립
- 1943년 kanner에 의해 처음 정의가 소개되었다.
- 1960년대-자폐를 위한 교육적 접근의 변화-냉담한 어머니가 자폐를 일으킨다는 가설 종식, 신경 및 생화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견해가 있다.
- 1980년대-1차적 장애로 사회성 장애를 고려하게 됨: 사회적 행동에서의 일탈적 결함이 있다.
- 최근 -자폐를 범주성 장애로 인식 : 자폐가 있다 없다가 아닌 자폐적 성향의 연속선으로 이해 (예 정상적 상호작용 어려움, 의사소통 결함, 환경동일성에 대한 고집, 상동행동, 감각자극에 대한 다양한 이상행동 등) -전형적 신체성장, 특이한 기술이나 능력 등 다양한 범위의 능력을 보인다. 자폐 범주성 장애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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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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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신장애 진단 통계 편람(DSM-4)의 정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일탈적 발달을 보이면서 활동과 관심 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며, 이러한 특성이 생후 3세 이전에 나타나는 장애
- 자폐진단기준 적용의 주의점: 매우 다양한 범주성 장애이므로 하나의 행동으로 자폐의 전형적인 특성을 단정하기는 어려울 뿐만 아니라 특정 아동을 자폐가 아니라고 단정하기도 어렵다.
발생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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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 인구 10,000명 중 2~5명의 발생률 (최근 숫자 증가)
- 우리나라 : 과거 비해 높은 발생률을 보인다(2000년대에 60-70년대의 3배) 10,000명당 13명(35-60명까지..) -정확한 증가 이유는 밝히지 못했다.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제시 못하고 있다: 두뇌기능의 생물학적 이상: 뇌손상, 환경오염, 소화기 기능이상, 백신접종 등 다양한 요인(결론: 복합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행동적 증후군, 원인 못 밝혀 일관성 있는 치료접근을 못한다)
특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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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능 및 학업성취
- 약 70-80%는 정신지체
- 20%는 고기능자폐(평균이상의 지적기능)
- 10% 정도가 특정 영역에서 뛰어난 기능을 보인다.
- 자폐적 우수성: 기타 다른 영역에서 낮은 수행도, 정보처리과정에서 특이한 현상을 반영한다.
- 결론: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학업성취는 이들의 다양한 지적 수준에 의하여 영향을 받게 되며 동시에 자폐 장애가 지니는 특정 문제들로 인해서도 영향을 받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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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정서적 특성
- 사회-정서적 결함의 전반적 특성
- 진단 기준상의 사회적 행동 결함 4가지
- 상대방과 경험을 나누거나 공동의 관심 형성해야하는 상호적 교환의 맥락에서 두드러진다 (예, 얼굴표정 그림을 보고 기쁘거나 슬픈 얼굴을 구분하기 힘들다)
- 또래관계가 두드러지는 유아기에 이르러 명백해진다.
- 집중적인 조기교육을 통하여 사회-정서적인 측면에서 상당한 진보 보이기도 한다.
- 양육자 상호작용
- 양육자와 공동관심을 잘 나누지 않는다.
- 많은 자폐아동들이 어머니와 애착관계 보인다.
- 또래 상호작용
- 성장에 따라 성인과의 관계 형성 및 유지는 어느 정도 향상 보이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에서는 사회적 결함이 분명하게 드러난다.
- 상징놀이 지체 및 일탈적 기능을 한다(진단의 또 하나의 기준)
- 자발적 상징놀이 활동 거의 보이지 않는다.
- 사회적 구성놀이는 그 구성요소들을 직접 교수함으로서 향상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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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특성
- 말/언어 특성: 말을 할 줄 아는 자폐 아동의 80% 정도가 반향어를 사용한다(반향어: 다른 사람이 말한 단어나 문장을 의미 없이 반복하는 것)
- 반향어 사용 자체가 대화기술을 촉진한다.
- 말의 사용에 있어서 다양한 정도의 지체와 일탈의 특성을 보인다.
- 비 구어 의사소통: 눈 맞춤 행동 질적 결함, 감정 표현 얼굴 표정 사용 못함, 공동관심을 위한 가리키는 행동에 있어 결정적 결함, 의사소통 기술 발달에 결함을 보인다. ㄷ. 의사소통 의도
- 의사소통 의도는 지니고 있지만 그 의도를 사회적으로 적절한 방법으로 표현하는데 문제를 보인다.
- 이들의 말/언어 및 의사소통 장애는 단순 언어지체로 인한 장애가 아니라 질적 사용에 있어서의 장애이다.
- 자폐 범주성 장애 아동의 약 85-90% 정도는 5세 이전에 시작되는 최상의 적절한 교육을 통해 구어적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것으로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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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적 특성
- 반복적이고 상동적인 형태의 제한된 행동을 보인다.
- 특정 사물에 지나치게 집착하거나 관심의 영역이 극도로 제한되는 행동 특성을 보인다.
- 환경의 변화에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 자폐아동의 반복적,상동적 행동 외에도 공격행동, 자해행동, 성질 부리기 등의 문제행동도 보인다.
- 감각, 운동기능에도 문제, 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를 보이기도 한다.
자폐 아동의 양육사례
[22세의 자폐 청년] 배형진 군은 1983년에 출생한 올해 22세의 청년. 그러나 몸만 장성한 청년일 뿐, 지능은 5살 아이와 다를 바 없다. 형진 군이 자폐 판정을 받은 것은 4살 때. 형진 군의 어머니 박미경씨는 자폐가 1~2년 노력하면 낫는 병인 줄 알았다고 한다. 자폐에 대한 원인도 치료법도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어머니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아들에 매달렸다. 어머니가 희망을 건 것은 운동이었다. 발에 자극을 주기 위해 맨발로 산에 오르게 하고, 축구, 수영, 자전거, 줄넘기 등 온갖 운동을 시켰다. 그렇게 하기를 10년, 여전히 형진의 IQ는 45, 정신지체아들의 평균 IQ인 70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희망의 변화들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영화 말아톤에서 : "뛸 때 제일행복해요"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 언어의 수용 및 표현 능력이 인지능력에 비하여 현저하게 부족한 사람
- 조음능력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말 유창성이 현저히 부족하여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 기능적 음성장애가 있어 의사소통이 어려운 사람
유형
말/언어장애 아동의 4가지 유형
- 앞으로의 교육적, 사회적, 직업적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적절한 말/언어를 지닌 아동
- 잘못된 말이나 언어기술을 보이지만 성장함에 따라 점차 교정되는 아동
- 언어적 자극이 필요한 아동
- 4)언어병리학적 치료를 필요로 하는 심각한 결함
※ 3), 4)는 언어치료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요로 한다.
말장애(speech disorder)
-
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 학령기 아동 중 말장애를 지닌 아동들의 절반 이상이 보이는 장애임
- 첨가, 생략, 왜곡, 대치 등의 산출 상의 실수를 의미한다.
- 신출상의 실수의 빈도, 일관성, 연령, 발달특성, 말의 이해 가능성 등을 판단하여 진단한다.
-
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
- 부적절한 속도나 부적절한 리듬으로 말하는 것을 의미한다 : 부적절한형태의 강세, 음절이나 단어를 반복한다(말더듬)
- 조기진단을 통한 중재가 필요하다.
-
음성장애(voice disorder)
분류
- 구어의 결여: 3세 이후까지도 언어를 이해하는 징후가 나타나지 않고 자발적으로 언어를 사용하지 않는 경우이다.
- 질적으로 다른 언어: 말소리를 내거나 광범위한 어휘 발성에 있어서 전혀 문제가 없으나 말을 사용하는 방법이 전형적인 말의 사용과는 매우 다른 경우를 의미한다.
- 지체된 언어: 정상적인 언어발달단계를 거치지만 그 발달속도가 다른 아동들에 비해서 유의하게 느린 경우를 말한다.
- 중단된 언어발달: 일정한 시간 동안의 정상적인 언어발달이 있은 후에 청각이나 두뇌기능의 손상으로 언어장애를 보이게 되는 경우를 말한다.
원인
-
기질적 요인
- 신체기관의 기능 이상
- 중추신경계나 입, 후두의 손상
- 감각장애로 인한 환경과의 상호작용 부재
- 뇌성마비, 정신지체, 자폐
- 기질적 요인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
-
언어적 특성
언어는 수용 언어(의사소통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표현 언어(다른 사람에게 의미 있는 내용으로 이해되는 언어 산출)로 나누어지는데 언어 장애를 지닌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자신에 게 말해진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
인지 및 학업특성
- 평균보다 낮은 성취도를 나타낸다:언어장애는 인지, 학업에 영향을 끼친다.
- 중복장애를 가지고 있는 경우가 많으므로 학업성취의 어려움을 갖게 된다.
- 또래들이 사용하는 정확한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일반학급에서 교육받는 것이 가장 바람직하다.
-
사회-정서적 특성
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하거나, 창피를 당하거나 열등감을 경험하게 되어 낮은 자존감과 좌절, 분노를 경험하게 하고 때로는 적대감, 위축행동까지 보이기도 한다.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촉진
- 모델 제공 : 적절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을 모델링
-
모델 제공 : 적절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을 모델링
- 실수에 대한 수용적인 분위기 조성
- 의사소통 시도에 대한 시간의 배려
- 수용적인 청취자로서의 배려
-
말을 통한 의사소통기술의 연습
- 의사소통 기술을 연습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 제공
- 하루 일과, 다양한 상황에서의 연습의 기회 제공
- 일상생활 중 자연스러운 의사소통 기회의 제공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원칙
- 아동에게 필요한 것이 생길 수 있는 상황을 만든다.
- 새로운 사건, 평범하지 않은 일을 만든다.
- 다른 사람에게 정보를 전달해야 하는 상황을 만든다
- 선택의 기회를 제공한다.
언어기술 교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 아동이 이해하지 못하는 단어에 대해 질문하도록 가르친다.
- 전치사나 동사 등의 단어들은 단어만으로는 의미를 가르치기 어렵기 때문 에 단어의 의미를 직접 시범 보이면서 가르친다.
- 각 단어들에 대하여 정의와 설명과 보기를 함께 활용해서 가르친다. 예를 들어서, ‘보관함’리라는 단어를 가르칠 때 ‘무엇인가를 넣어 둘 수 있는 통’ 이라고 정의하여 설명한 후 실제로 무엇인가를 보관할 수 있는 통과 그렇지 않은 사물의 예를 보여 주면서 가르친다.
- 단어는 문장의 활용과 함께 지도하기
- 사전이나 그림사전 활용하기
- 새로운 어휘의 연습기회 충분히 제공하기
언어치료사의 역할 및 협력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 의사소통장애가 심하거나 교사의 도움만으로는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아동들은 언어치료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언어치료사들은 아동의 개별적인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교수목표를 세우고 가르치지만 이때 아동의 교수목표는 실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능력을 포함하기 때문에 아동이 생활하는 학교나 가정 등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정의
- 의사소통장애가 심하거나 교사의 도움만으로는 충분한 도움을 받을 수 없는 아동들은 언어치료사의 도움이 필요하다.
- 일반적으로 언어치료사들은 아동의 개별적인 능력을 진단하고 평가하여 교수목표를 세우고 가르치지만 이때 아동의 교수목표는 실생활에서 기능적으로 사용하는 언어능력을 포함하기 때문에 아동이 생활하는 학교나 가정 등의 현장에서 이루어지는 것이 바람직하다.
원인
- 선천성 백내장 : 수정체가 혼탁해지거나 불투명해져서 빛이 망막에 도달하지 못하게 되어 시각적 상이 왜곡되고 희미하게 보인다.
- 선천성 녹내장
- 백색증
- 안구진탕증
- 망막 박리
- 망막 색소 변성
- 사시
- 시신경 감퇴
- 기타 : 조산아, 저체중아를 위한 인큐베이터에서 산소를 지나치게 많이 공급하여 생기는 렌즈후부섬유증식증 또는 임산모의 풍진 감염 등이 있다.
[시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시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테이블
용어 |
정의 |
시각장애 (visual impairment) |
시력의 장애가 아동의 학업 성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특별한 자료와 교육환경을 모두 필요로 하는 경우 실명(맹)과 저시력이 모두 포함 |
실명/맹 (blindness) |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점자 혹은 청각적 방법(예,녹음도서)을 사용해야 하는 아동 |
저시력 (low vision) |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심한 시각장애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교정렌즈, 확대경, 망원경 등을 사용하여 인쇄물을 읽을 수 있는 경우 |
특성
-
운동발달
- 능동적으로 주변 환경을 탐색하는데 어려움을 겪기 때문에 기기, 앉기, 걷기 등의 운동발달이 지연되는 경우가 많다.
- 시각장애 아동의 운동 발달을 촉진하기 위해서는 주변에서 촉각적, 청각적 자극을 통해 움직이도록 격려하고 동기를 유발시켜야 한다.
-
개념발달
- 시각장애아동 중 특히 선천적이거나 영아기에 시각장애가 된 경우에는 정보수집 체계에 손상을 입게 되므로 개념형성에 큰 영향을 받게 된다.
-
이들은 시각 이외의 다른 감각을 이용하여 정보를 얻게 되는데 종종 잘못된 개념을 갖게 되는 수도 있다. 청각은 거리와 방향에 대한 단서를 주지만, 크기나 형태와 같은 구체적인 면에 대해서는 알려주지 않고, 촉각을 활용하면 구체적 개념 발달을 촉진시킬 수는 있으나 촉각만으로 알 수가 없는 부분도 있다.(예, 산이나 강은 만져서 알기에는 너무 크다)
-
시각장애 아동은 일반 아동에 비해 지능이 낮지 않다. 그러나 시각의 손상으로 인해 다른 감각들에 의존해 학습하므로 사물의 영속성, 인과관계, 목적과 수단의 관계 등과 같은 개념을 습득하는 시기가 늦어지는 경우가 많다.
-
사회성 발달
사회성 기술의 발달은 시각과도 많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 아동들은 일반 아동과는 다른 몇가지 특성을 보인다. - 부모나 친구들의 눈 맞춤,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이러한 행동을 배우지 못하므로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 해석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형성되게 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 1. 시각장애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 2. 일반 아동들이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사회성 기술들을 학습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기술 습득을 위한 교수가 계획되어야 한다.
- 3. 시각장애 아동 중에는 몸을 앞뒤로 또는 좌우로 흔들거나 손으로 눈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자기자극적 행동은 사회적으로 수용되기에는 부적절하므로 적절한 행동지도가 필요하다.
교육
-
일반적 지침
일반학급에 통합된 시각장애 아동들은 교육내용 자체를 많이 수정해야 하기보다 학습 환경과 교수방법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
특수교육적 중재
- 점자교육: 점자는 맹인이나 인쇄물을 의사소통 도구로 사용하기에 너무 시력이 약한 사람들이 읽고 쓰기 위해 사용하는 촉각적 체계임. 1829년 프랑스의 시각장애인인 Louis Braille에 의해 창시되어 가로 2줄, 세로 3줄의 6점을 이용함. 우리나라에서는 박두성이 1926년에 한글판 점자를 만들었다.
- 점자는 시각장애 아동에게 매우 중요하므로 충분히 학습이 되도록 도와주어야 한다.
- 묵자교육: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글자를 점자와 구별하여 칭할 때 사용하는 용어이다. 시각장애 아동도 일반 워드프로세서의 사용법도 익히도록 지도하는 것이 좋다.
- 방향정위와 이동성: 방향정위와 이동성 훈련은 시각장애 아동의 교육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관련서비스에 속한다. 방향정위란 시각 외의 잔존 감각기관을 통해서 자신과 주위환경과의 관계를 이해하는 능력을 말하며, 이동성이란 물리적 환경에서 안전하고 독립적으로 다닐 수 있는 능력으로 가동성 혹은 보행훈련이라고 불린다. 이동성 훈련 및 이동방법으로는 안내인, 따라가기, 맹인안내견, 흰 지팡이, 전자보행기구 등이 많이 사용된다.
-
사회성 발달
사회성 기술의 발달은 시각과도 많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 아동들은 일반 아동과는 다른 몇가지 특성을 보인다. - 부모나 친구들의 눈 맞춤,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이러한 행동을 배우지 못하므로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 해석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형성되게 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 1. 시각장애로 인해 사회적 상호작용을 시작하는 것과 유지하는 것이 어려워진다.
- 2. 일반 아동들이 시각적 관찰과 모방을 통해 자연스럽게 습득하는 사회성 기술들을 학습하지 못하므로 구체적인 기술 습득을 위한 교수가 계획되어야 한다.
- 3. 시각장애 아동 중에는 몸을 앞뒤로 또는 좌우로 흔들거나 손으로 눈을 누르는 등의 행동을 지속적으로 보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자기자극적 행동은 사회적으로 수용되기에는 부적절하므로 적절한 행동지도가 필요하다.
청각장애
청각장애의 정의
-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해도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불가능 또는 곤란한 상태이거나, 청력이 남아 있어도 보청기를 착용해야 청각을 통한 의사소통이 가능하여 청각에 의한 교육적 성취가 어려운 사람
[청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청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테이블
용어 |
정의 |
청각장애 (hearing loss) |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농과 난청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
농 (deaf) |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받지 못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
난청 (hard of hearing) |
대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잔존 청력이 청각을 통한 정보 교환이 어렵지만 가능한 정도를 말한다. |
원인
-
귀의 구조
- 귀는 매우 복잡한 신체 기관이며 크게 외이, 중이, 내이로 나누어진다.
- 외이는 바깥귀라고도 하며, 귓바퀴, 즉 이개와 귀 내부의 고막, 고막까지의 통로인 외이도로 구성되어 있다.
-
청각장애의 원인
- 외이의 손상만으로 청각장애가 되는 경우는 드물다. 그러나 귓바퀴나 외이도가 형성되지 않거나 외이도에 염증이 생기는 외이염, 고막이 파열되는 경우 등의 문제가 생길 수 있다.
- 중이의 이상은 대개 외이의 경우보다 심각한 청력 손실을 가져온다. 그러나 대개 농보다는 난청으로 구분되는 경우가 많다. 중이의 이상은 의학적인 치료나 수술 등으로 교정이 가능한 경우가 많다. 중이의 장애를 일으키는 가장 흔한 원인은 중이염이다.
- 내이의 손상은 치명적이며 다시 회복하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내이의 이상으로 인한 청각장애는 그 정도도 심하고 의학적, 교육적으로 큰 문제가 된다.
- 이상과 같은 청각기관의 장애가 없어도 청각중추의 손상에 의해서 청각적 지각과 기억에 결함을 보일 수 있으며, 그 원인은 뇌막염, 뇌의 산소 부족, 조산이나 약물, 출생 전의 감염이 포함된다.
-
유형
귀의 구조 중 어느 부분이 손상되었는가에 따라 청각장애 유형이 나누어진다.
- 전음성 청각장애: 외이나 중이의 이상으로 인해 내이까지 도달하는 소리의 양이 줄어들어 청각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이다
- 감음신경성 청각장애: 달팽이관이나 청신경에 손상을 입은 경우로 전음성보다 청력손실 정도가 심하고 예후도 좋지 않다. 풍진, 뇌막염, 수두 등의 바이러스성 질환이나 RH부적합 또는 유전적 요인 등에 의해 생긴다. 노화현상이나 큰 소리에 오래 노출되어 감음신경성 장애가 생길 수도 있다.
특성
-
말과 언어발달
- 언어표현 능력이 생기기 이전에 청력 손실이 발생한 경우에는 구어(oral language) 기술을 습득하는데 어려움이 많다. 따라서 생후 3~4년이 지난 후 최중도 청각장애가 생긴 경우가 출생 시부터 경도의 청각장애가 있었던 경우보다 말, 언어, 읽기, 쓰기 능력에서 더 높은 기능을 보일 수 있다.
- 같은 나이 또래의 일반 아동에 비해 농이나 난청 아동들은 어휘력이 떨어지고. 문법적인 지식도 부족한 경우가 많으며, 한 단어에 두 가지 뜻이 있음을 모르는 경우가 많다.
- 수화는 일반 구어와 다른 또 하나의 언어체계이므로 수화에 익숙한 청각장애 아동이 수화통역자가 있는 일반학교에서 공부한다고 하더라도 한국어를 모르는 외국인이 통역만으로 공부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학습에 어려움을 겪는다. 이러한 언어능력 결여는 국어 뿐 만아니라 다른 교과목에도 영향을 미치며 전반적으로 학업성취가 뒤떨어지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
사회-정서적 발달
- 일반 아동과 유사하다.
- 유아기에는 일반 아동과 차이가 별로 없어 잘 어울리지만, 연령이 높아지면서 서로 간의 상호작용과 친밀한 친구관계 유지가 어려워진다.
- 사소한 사회적 관습이나 태도도 구체적으로 가르쳐야 하는 경우가 많다. 수화를 사용하여 의사소통을 하는 청각장애 아동들은 수화를 이용하는 아동의 수가 많지 않은 프로그램(예, 통합교육 프로그램)에 있을 때 사회적 고립을 흔히 경험하게 된다.
[청력 손상 정도와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청력 손상 정도와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청력 수준, 청각장애 정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테이블
청력 수준 |
청각장애 정도 |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
15dB 이하 |
정상 |
의사소통에 아무 영향 없다. |
16~25dB |
정상~경도 |
조용한 환경에서는 말을 알아듣는데 아무 어려움이 없으나, 시끄러운 곳에서는 작은 말소리를 잘 못 알아듣는다. |
26~40dB |
경도 |
조용한 환경에서 알고 있는 주제에 대해 일반적인 어휘 수준으로 이야기 할 때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조용한 곳이라도 희미하거나 먼 소리는 듣기 어렵다. 교실에서의 토론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 |
41~55dB |
중등도 |
대화하는 말은 가까운 거리에서만 들을 수 있다. 학급 토론과 같은 집단 활동에서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는다. |
56~70dB |
중등도- 중도 |
대화할 때 크고 분명한 말소리만 들을 수 있으며, 여러 명이 있을 때는 훨씬 어려움이 크다. 말할 때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는 있지만 명료하지 않다. |
71~90dB |
중도 |
큰소리로 말하지 않으면 대화하는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알아들을 때도 잘 못 알아듣는 단어가 많다. 환경음은 감지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말할 때 다른 사람이 알아듣기 어렵다. |
91dB 이상 |
최중도 |
아주 큰소리는 들을 수 있지만 대화하는 말은 전혀 듣지 못한다. 시각이 주요 의사소통 수단이 된다. 말을 할 수 있다고 해도 알아듣기 어렵다. |
-
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 청각장애인들은 자신들만의 유대가 매우 깊을 뿐만 아니라, 청각장애인 문화 또는 농 문화라는 용어가 생길 정도로 자신들만의 독특한 사회문화를 형성하고 있다.
- 이들은 수화를 공통적으로 사용함으로써 서로 효과적인 의사소통과 공동체 의식을 형성하면서 자부심과 긍정적인 자아개념을 발달시킨다.
-
청각장애인의 극복 사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입을 보면 알 수 있죠”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신입생 이화영씨(20). 그이 꿈은 자신처럼 청각장애가 있는 이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3학년 때 청력을 상실해 청각장애 2급 판정을 받았지만 남을 돕겠다는 소신만큼은 누구보다 강하다. “진로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정했어요. 사실 컴퓨터 분야도 생각했었죠. 모니터로 얘기하는게 훨씬 편해서 채팅을 자주 하다 보니 컴퓨터가 익숙해지더라고요. 하지만 청각장애인을 도울 수 있는 뭔가를 더 하고 싶었어요.”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고교(광영여고)를 다닌 이씨는 남들 두 배 이상의 시간과 노력을 공부에 쏟아 부어야했다. 친구들 사이에서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의 꼼꼼한 노트정리로 부러움을 샀지만, 그 때문에 중지가 휘어질 정도였다. 평소에는 모범생의 철칙인 예복습을 철저히 했고, 입모양을 놓친 선생님 설명은 친구 노트를 보며 챙겼다. 가장 어려웠던 과목은 영어, 발음을 들어 본적이 없어 공부하기가 만만치 않았던 것이다.
합격의 기쁨은 마음을 나눠주고 도움을 아끼지 않았던 친구들 덕분이라면서 환하게 웃는 이화영씨의 우상은 바로 고3때 담임선생님. “당당하고, 말도 잘하고, 예쁘고, 똑똑한 선생님처럼 그렇게 되고 싶어요(웃음). 합격 소식 듣고 누구보다 많이 좋아하셨어요. 이젠 제자에서 대학 후배가 되었거든요.”
“수화를 배우려고요. 예전부터 조금 알긴 했는데 동아리에서 본격적으로 배우고 싶어요.
공부도 열심히 해서 장학금도 받고, 운전면허도 따야죠.”
장애를 극복한 20살 홀로서기, 그의 발걸음이 바빠졌다.
출처: 이화소식 69호(2005). “이화, 이화in” 중에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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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
- 구화교육: 직접적이고 엄격한 말소리 교육을 정상적인 구어를 발달시키는 것을 강조한다. 적절한 보청기를 사용해 소리를 확장시키는 것이 중요시 된다. 구화교육에서는 독화(speech reading)능력의 발달이 매우 중요하다. 조기교육이 필수이다.
- 총체적 의사소통방법: 1960년대부터 구화교육의 결과에 만족하지 못하는 사람들에 의해 개발되기 시작했다. 구화법만을 사용했을 때 청각과 말을 주고받을 수 있는 정보가 너무 제한된다는 것임. 독화, 말하기, 듣기, 수화, 지문자를 모두 함께 사용한다. 청각장애 프로그램의 2/3이상이 총체적 의사소통방법을 사용하는 것으로 보고되었다.
지체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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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체장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기능ㆍ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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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장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지체장애의 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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분류
- 신경계 이상(뇌성마비, 간질)
- 근골곡계의 이상(내반족, 소아 류마티스 관절염, 진행성 근위축증)
- 선천성 기형(골반 탈구, 이분척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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뇌성마비
- 지체장애 특수학교 학생의 80% 이상을 차지한다.
- 출생 전, 출생 시, 출산 후의 뇌손상으로 인한 신체 여러 부위의 마비와 자세 및 운동 능력 장애를 가져오는 것으로 만 2세 이전에 발생한 경우를 말한다.
- 비진행성이다.
- 약 75% 는 정신지체를 보인다.
- 증상 : 성장 발육의 지연, 보행 및 운동 장애, 근육의 경직성, 팔다리의 변형, 비 자율적 근육 운동, 경련, 언어·청각·시각 등의 장애, 주의력 부족과 음식물 섭취 및 삼키는 작용 등의 문제
- 뇌성마비의 유형(생리학적 유형에 따른 분류)
- 1.경직성: 관절을 빠른 속도로 구부리거나 펴면서 근육의 길이를 늘일 때, 처음에 어느 정도까지는 근육이 잘 늘어나다가 갑자기 근육이 굳어지면서 잘 늘어나지 않는 근육의 긴장성이 증가되는 상태를 말한다.
- 2.불수의운동형: 사지가 떨리거나 근 긴장도가 수시로 변해 과도한 흔들림 많다.
- 3.강직형
- 4.진전형
- 5.운동 실조형 : 균형감, 위치감각, 협응의 문제
- 6.혼합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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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분척추
- 척추의 일부분인 추골 궁(vertebral arch)의 선천적 결손으로 완전히 닫히지 않은 상태
- 휠체어나 측경기(Calipers), 클러치 등의 이동보조도구
- 장과 방광의 조절의 어려움
- 대부분의 아동이 뇌 척수액 순환의 문제(측로(Shunt)를 삽입술)
- 시각장애와 하지의 감각 상실 등의 중복장애
- 소 근육동작의 조화 능력 부족, 짧은 집중 시간, 지각력 문제, 발작, 측로 문제, 척추 측만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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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행성 근위축증(Muscular dystrophy)
- 가장 일반적인 형태의 근이영양증은 듀센(Duchenne)타입이다.
- 대부분 남자 아동에게 나타난다.
- 상지와 몸통의 근육이 점진적으로 허약해지고 대부분의 아동이 나이가 많아질수록 휠체어 의존도가 높아지며 20대에 사망한다.
- 쉽게 피로를 느낀다.
- 심리적인 상담과 배려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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골 형성 부전증
- 뼈가 약하여 다발성 골절 발생한다.
- 신생아 2만 명 중 한 명 꼴로 유전되는 질환이다.
- 뼈가 부러지기 쉽고 운동발달이 늦다.
-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 대부분 정상지능이다.
- 교정용 보조구(예, 브레이스)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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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련장애(간질)
- 두뇌에 전기에너지의 비정상적인 방출때문이다.
- 항경련제 복용한다.
- 약으로 인한 부작용 고려한다.
- 아동의 경련 시 취해야 할 행동
- 1.침착하게 행동한다.
- 2.바닥에 편안하게 눕게 한다.
- 3.부드러운 것을 머리에 받쳐 머리의 외상을 방지한다.
- 4.발작이 스스로 끝날 때까지 기다린다.
- 5.기도 확보 한다.
- 6.발작 후 의식 회복을 위한 충분한 휴식을 취한다.
- 7.발작 도중 호흡곤란 여부 확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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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상성 뇌손상(TBI: Traumatic brain injury)
- 외부의 물리적인 충격에 의해 야기된 두뇌의 후천적인 상해를 의미하며 전체적이거나 부분적 기능 장애. 또는 심리적 손상 혹은 두 가지 다를 야기시킨다.
- 아동, 청년들 TBI의 80%가 교통사고(자동차, 오토바이, 자전거)이다.
- 길, 고속도로(총기와 자동차사고), 가정집(가정사고, 아동학대), 스포츠 분야(경기 중의 사고)에서 발생한다.
- 예방조치: 안전장비의 사용, 음주중의 운전금지, 총기법안
- 양육자와 부모 대상의 상담과 훈련: 분노와 좌절감에 대응하는 적절한 방법에 대한 상담과 훈련이 아동학대를 방지하는데 도움이 된다.
- 행동특성
- 자신의 능력의 과대평가: 과거의 능력을 생각한다.
- 충동억제와 조절이 안 됨, 짜증, 공격적 행동
- 피로, 수면장애
- 무관심, 소극적, 침체됨, 동기부족, 고집
지체장애 아동의 인지, 학업 특성
- 다양한 인지능력의 차이를 보인다.
- 중복장애로 인한 정보를 수용, 처리하는 능력이 부족하다.
- 수술, 치료 입원에 인한 학습결손과 학력이 저하된다.
- 신경계통의 장애가 있는 경우 지능 및 지각의 결함으로 인하여 학업성취가 늦어질 가능성이 많다.
- 공간위치의 장애, 시각운동 협응의 장애, 항상성, 시 지각장애, 촉 지각 장애 등이 학습활동에 방해가 되며, 일상생활 적응이 어렵다.
지체장애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 주의산만, 과잉행동, 과소행동, 주의고착, 과도한 불안, 충동성 등 주의 장애를 가지고 있다.
- 부정적인 자아개념을 가진다.
- 수반장애와 부모의 부적절한 양육태도나 조기교육의 불충분 결과에 의 한 사회성에서의 미숙함이 보이기도 한다.
- 학습된 무기력을 보인다.
- 우울, 공격, 위축된 모습을 보인다.
- 뇌기능 부전에 의한 침착성 결여, 주의력 결여, 과잉행동, 전도성, 고집 성 등의 문제를 보인다.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신체, 운동적 특성
- 근육운동의 협응이 어렵다.
- 비정상적인 근 긴장도, 비정상적인 반사작용이 있다.(경직, 뒤틀림 등)
- 이동성에서 어려움을 보인다.
- 정상적인 운동발달이 안되거나 지체된다.(잡기, 앉기, 걷기 등)
- 구강운동의 문제, 언어표현 문제가 있다(씹기, 삼키기, 혀와 입술 근육의 문제)
- 물리치료, 작업치료와 건강관리가 필요하다.
지체장애 아동의 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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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 학생의 신체적 장애와 필요에 관한 정보 수집: 보행능력, 인지능력, 필기능력 등을 고려하여 통합교육을 실행해야 한다.
- 일반학급의 학생, 교사 대상의 장애학생에 관한 오리엔테이션이 필요하다.
- 모든 활동에 대한 참여할 수 있도록 배려가 필요하다.
- 장애로 인한 어려움 이해: 휴식, 약 복용 시간, 더 많은 시간의 배려 등
- 교육과정의 수정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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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환경 수정
물리적 환경 수정이 필요하다.
- 건물의 구조(경사로, 엘리베이터 설치가 필요함)
- 휠체어, 목발 사용자의 이동을 위한 충분한 공간의 확보
- 휠체어에 앉아서 사용이 편리한 위치의 가구 배치(책상의 높이, 위치 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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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습 자세의 중요성
- 효과적인 교육을 위해서 자세잡기의 지도는 필수이다.
- 조기의 관련 서비스(치료)가 효과적이다: 물리치료, 작업치료, 수치료 등
- 직립자세가 중요하다.
- 자세잡기의 일반적 원칙 및 유의점
- 1.골반의 안정성 확보
- 2.하지의 적절한 지지
- 3.몸통의 안정성 확보
- 4.머리의 적절한 지지
- 5.상지의 적절한 지지
- 대안적 자세 사용 : 혈액순환, 관절 근육의 무리를 고려하여 2-3시간마다 자세를 바꾸어 줘야 한다.
- 1.수평적 자세-매트, 웨찌(옆으로 누운 자세용 도구)를 이용하여 근육 이완을 돕는다.
- 2.수직적 자세: pron stander(세우기 도구), corner chair(구석에 앉 히는 것을 돕는 의자)등을 사용-자세한 정보는 ‘아이소리몰’ 사이트에 접속하면 사진을 볼 수 있다.
※ 대안적 자세를 취해 줄 때 고려할 점
활동 참여를 증가시킬 수 있는 자세인가?
사회적 환경을 고려, 고립되거나 부정적이지 않은 자세인가?
활동을 제한하거나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방해하지 않는 자세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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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퓨터 공학의 활용
- 지체장애 아동용 다양한 컴퓨터 입력기구 사용(아래 그림 참조)
- 간단한 도구 이용이나 수정
- 대체자판 사용
- 터치스크린 사용
- 스위치(음성입출력이 가능한 스위치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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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사소통
- 말하기에 어려움이 있는 학생들
- 1.신호체계를 사용한다.(사인, 심볼)
- 2.말할 수 있는 충분한 시간의 제공한다.
- 3.의사소통이 막힐 때를 파악하고 대처한다.
- 4.다른 학생들에게도 의사소통하는 방법의 지도한다.
- 5.지체장애아동을 위한 보완/대체 의사소통방법 사용한다.(도구를 사용하는 방법과 도구를 사용하지 않는 방법이 있다: 예. 음성입출력이 되는 스위치, 의사소통책, 터치스크린을 이용한 의사소통 도구, 제스츄어 등으로 영국의 유명한 물리학자 스티븐 호킹 박사는 몸을 움직이거나 말도 못하지만 이러한 컴퓨터와 연결된 입력장치를 사용하여 말을 전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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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동성
이동성: 아동이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 건축물적 고려사항이 필요하다.(지팡이, 휠체어, 목발 등의 보행 보조기구 사용)
청각장애
정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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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개념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은 대상자의 연령에 따라 학령기 아동이나 취학 전 유아들에 대한 세부적인 대상자 판정 기준을 별도로 제시하지 않고 있으므로 장애 유아들에게 판별기준을 적용하기에 부적절한 경우가 많이 있어 발달지체(developmental delay)의 개념이 도입되었다.
- 유아특수교육 영역은 대상 유아의 적격성 판정을 위해서 학령기 특수교육에서 사용하고 있는 장애명에 의한 표찰과는 다른 새로운 체제의 진단과 표찰의 제도가 필요하다.
- 유아특수교육 대상자의 적격성을 판정하기 위한 범주별 장애 분류에 의한 표찰(labeling)은 대부분의 유아들에게 적절하지 않은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 즉 학령기 장애 아동의 경우 정신지체나 학습장애 등의 공식적인 표찰을 통해 적절한 교육 서비스 제공이 시작되지만 유아특수교육 대상자들의 경우 장애명에 의한 표찰은 다음의 이유들로 인해 바람직하지 않은 것으로 강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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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명에 의한 표찰은 낙인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 장애 명에 따라 잠재적 능력에 대한 편견을 가지게 하고 과소평가하게 할 뿐 아니라 자기암시적인 역할을 해서 아동의 성취를 저하 시키는 결과를 가져오기도 했다.
- 또한 표찰이 특수교육 서비스를 받도록 정당한 통로를 열어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 사실이나 경우에 따라서는 표찰로 인해 정규 교육과정이나 사회로부터 분리되는 불이익을 당할 수도 있다.
- 특히 유아기의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특정 유아의 일생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장애명 표찰에 의한 낙인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 고려해야 하므로 ‘발달지체’의 개념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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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나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 등에 의한 범주별 장애명은 그 정의, 진단기준이 학령기 특수아동에게 적합하게 개발된 것으로 유아들에게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교육적으로도 비기능적일 수 있다.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 특히 인지 기능이나 행동문제 등은 그 진단 기준 자체가 유아들을 판별하기에 적합하지 않을 뿐 아니라 조기에 그러한 장애를 단정하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다는 견해가 지배적이다.
- 또한 아동의 발달속도가 개인마다 매우 다를 수 있으므로 발달상의 지체나 기술의 결함이 시기적인 문제일 수 있다. 이는 특정 발달상의 지체가 유아기에는 문제로 나타나지만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는 더 이상 문제가 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 경우 한 번 낙인 된 표찰은 그 아동의 일생에 심각한 부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도 있기에 상당한 주의가 필요하다.
- 특히 유아기의 이러한 부정적인 영향을 특정 유아의 일생에 절대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므로 장애명 표찰에 의한 낙인의 부정적 영향에 대해 고려해야 하므로 ‘발달지체’의 개념이 필요하다.
발달지체 개념 사용이 주는 유익
- 범주별 장애명이 아닌 발달의 상태를 제시함으로써 발달상 적합한 교육환경에 배치할 수 있도록 촉진한다.
- 범주별 장애명에 의해서 결정되는 서비스를 제공받는 대신에 유아의 욕구와 능력에 맞는 서비스를 촉구하는 개념으로 역할을 한다.
- 전문가들이 발달지체라는 용어의 사용을 통해서 장애 표찰에 따른 서비스보다는 통합교육을 추구한다.
발달지표와 관련된 정상성의 범위
- 발달지표와 관련된 정상성의 범위(range of normalcy) 역시 유아의 발달과 그에 따른 기대 수준을 이해하기 위해 반드시 필요한 개념이다.
- 발달지표와 관련된 정상성의 범위에 대한 이해는 유아가 기대되는 속도로 발달하고 있는가를 알게 해주는 척도라 할 수 있다.
- 예를 들어 독립적인 앉기 기술을 기대할 수 있는 연령은 6개월이나 장애가 없는 경우에도 개인차에 의해 이러한 기술의 발현에는 차이가 있다. 그러므로 평균 연령의 개념과 더불어 정상성의 범위 개명이 함께 적용되어야 한다. 독립적인 앉기 기술을 위한 규준이 6개월이지만 정상성의 범위는 4~8개월이므로 8개월까지 앉기 기술을 보이지 못하는 경우에도 발달지체라고 말할 수 없다는 것이다.
그러나 특정기술이 정상성의 범위를 벗어나는 시기에도 나타나지 않는다면 발달지체의 위험을 경고할 수 있다. 이 경우 특수교육 적격성에 대한 진단을 의뢰하게 되므로 발달지체의 가능성을 판별할 수 있게 해 주는 발달지표와 정상성의 범위에 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발달지체의 정도는 유아의 실제 수행 수준을 자신과 동일한 연령의 또래들의 수행수준과 비교해서 결정하게 된다. 예를 들어 현재 60개월인 유아가 의사소통 발달 영역에서 50개월 수준의 발달을 보인다면 10개월이 지체된 것으로 말할 수 있다. 발달장애(developmental disability)는 일반적으로 발달 시기(18세 이전)에 나타나는 발달상의 진보를 방해하는 상태를 의미한다. 발달장애를 지칭하는 용어로 단순하게 장애라는 용어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사회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
통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과제와 관련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했을 때 장애아동의 사회적수용도와 학업적 성취도 높아진다.
사회적, 윤리적 측면의 중요성
- 장애아동에 대한 사회의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킬 수 있다.
- 분리교육이 장애아동에게 미칠 수 있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 기존 교육시설을 이용하므로 부족한 시설로 인해 교육을 받지 못하는 장애아동의 교육의 기회를 늘일 수 있다.
교육적 측면의 중요성
- 통합 환경에서 또래를 관찰함으로써 생활연령에 적절한 행동을 학습한다.
- 진보된 환경에서 언어, 인지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 장애아동의 사회성 발달을 촉진한다.
- 우정 형성의 경험을 제공한다.
- 일반 아동의 사회적 책임감 학습이 이루어진다.
일반학급에서 겪는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어려움
- 행동적인 특성으로 인한 어려움
- 불안감, 열등감으로 인한 사회적 위축
- 사회적 기술의 결함
- 일반 교사의 부정적이거나 일관성 없는 태도(표찰)
- 부모들의 부적절한 양육태도(과잉보호나 지나친 제한)와 장애에 대한 일반 학부모의 부정적 편견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기본적 원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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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제공을 통한 태도의 변화
- 장애로 인한 문제와 능력에 대한 정확한 정보의 제공
- 교사들에게 특수교육기관 현장 방문이나 강사 초빙 등을 통한 정보의 제공
- 책, 영화, TV 프로그램 등을 통한 정보 제공
- 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들 간의 유사점 인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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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을 위한 일반아동 준비
- 긍정적인 수용을 위한 정보를 제공받게 한다.
- 장애아동을 보조할 수 있는 기술을 지도받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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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을 위한 장애 아동 준비
- 모델링, 연습을 통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한다.
- 개별, 소그룹의 구조화된 학습으로 사회적 기술을 교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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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합을 위한 부모의 준비
- 부모들에게 긍정적인 태도를 갖도록 교육한다.
- 통합은 일반 아동의 사회성을 오히려 촉진한다.
- 통합교육을 받은 일반아동은 교육이후 장애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 나타냈다.
- 통합교육을 받은 학령 전 장애아의 교육성과는 분리교육에서의 성과와 같거나 그 이상이었다.
사회적 통합을 위한 성공적인 교수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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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 아동에게 장애 이해 가르치기
- 문제나 약점이 아닌 장애 아동들이 지닌 능력과 강점을 알게 하는 정보여야 한다.
- 개인 간 차이에 대한 개념을 이해시킨다.
- 모든 개인은 독특한 개성을 지닌 존재임을 인식하도록 한다.
- 다양한 학습 자료의 사용하여 다양성을 이해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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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기술 교수
- 사회적 기술: 공통적인 관심을 함께 나누기, 이야기 할 때 미소 짓기, 눈 맞추기, 도움 청하기, 고맙다고 인사하기 등
- 인지훈련 방법 사용: 인지훈련 프로그램이란?
- 1.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단계를 사용한다.(자기교수법)
- 2.상황에 따른 몇 가지 해결방법의 고려한다.(문제 해결)
- 3.자기의 행동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사용된 방법의 결과를 평가한다.(자기 점검법/자기 평가법)
- 4.수용할 만한 행동은 스스로 강화하는 전략을 학습하도록 한다.(자기강화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