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ㆍ출처 : http://www.womenshealth.gov

17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Q. 인진쑥이 자궁을 따뜻하게 해 준다고 해서 환으로 만들어 복용하고 있습니다. 인진쑥이 임신하는 데 도움이 되나요?
여러 가지 약초 등 허브 중에서 쑥은 논란이 많은 약초입니다. 다양한 의견이 있으나 학자들의 결론은 임신 전 및 임신 중 사용치 않는 것이 좋다는 의견입니다. 다만, 임신과 관련 없이 부인과적으로 냉증이 있는 경우 한방에서는 쑥 찜질을 권합니다. 따라서 임신을 준비하는 여성은 사용치 않는 것이 좋습니다.
Q. 엽산을 부부가 함께 복용하라고 하는데, 남성용이 따로 있나요?
우리나라에 가임기 남성용 비타민이 없는 것이 아쉬운 부분입니다. 그러나 엽산이 포함된 종합비타민들이 몇 가지 있으므로 약사의 추천을 받아 복용하시기 바랍니다.
Q. 자연유산 후 다음 임신은 언제 해야 하나요?
인공임신중절수술 후 언제쯤 다시 임신을 계획하면 적당한지는 아직 전문가의견이 일치된 바가 없습니다. 그러나 대개는 임신기간의 1.5~2배가 적절한 휴식 기간이라고 봅니다. 그러니까 임신 3개월에 임신중절수술을 했다면 5~6개월 후에 다음 임신을 계획하는 게 적당합니다. 부부가 함께 영양, 습관, 운동관리 잘하시고, 휴식기에는 의사와 상담해 가장 알맞은 피임방법을 이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Q. 고령임신으로 임신계획 중인데 주의할 점이 있나요?
임신에서 지금까지는 여자 나이만 고려 대상이었으나 남성의 나이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남성의 나이가 많을수록 생식기 능력이 점차 감소하여 임신 능력이 떨어집니다.
물론 여성이 고령일 때(35세 이상) 고위험임신에 포함됩니다. 35세 여성의 임신능력은 25세 여성의 절반입니다. 태아기형위험도, 자연유산, 기타 임신 합병증이 증가합니다. 특히, 임신성고혈압, 자궁 내 태아발육제한증(저체중증), 임신성당뇨, 조기태반박리, 전치태반 등이 나타날 가능성이 큽니다. 또한, 미숙아를 출산할 가능성이 높아서 신생아 건강에 문제가 될 수 있고 출산 때 제왕절개술을 할 가능성도 높습니다.
그러나 희망적인 것은 이런 위험을 미리 알고 대처하면 거의 젊은 여성과 같은 건강한 임신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너무 걱정하지 말고 임신 후 꾸준한 산전 진찰을 받으시기 바랍니다.
Q. 비만이 난임에 영향을 주나요?
정도를 진단하는 가장 과학적인 방법이 바로 체질량 지수(BMI)입니다. 자신의 체중(kg)을 키(m)의 제곱으로 나누면 체질량 지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체질량 지수를 20~25에 맞추세요. 비만도 평가는 나라별로 약간 다르지만 대부분 다음과 같이 분류합니다.

<체질량 지수 19.8 이하>
저체중에 해당합니다. 체중을 늘리는 것이 가임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체질량 지수 19.8~25>
적당한 체중에 해당합니다. 자연임신에 가장 적절합니다.

<체질량 지수 25~29>
과체중에 해당합니다. 27.5 이하에서는 체중 때문에 가임력에 큰 영향을 받지 않지만, 체질량 지수가 27.5~29이라면 체중을 줄이는 것이 자연 임신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체질량 지수 29 이상>
체중이 가임력뿐 아니라 건강 전반에도 영향을 줄 것입니다. 체중을 점차 줄여야 하며 지방이 적고, 섬유질이 많은 신선한 채소와 과일 위주로 신단을 바꾸고 운동을 시작해야 합니다.
Q. 임신 준비 중인데 질 세정제를 꼭 사용해야 하나요?
질 세정제는 사용하지 않는 게 좋습니다. 흐르는 물에 외부만 씻는 것이 제일 좋습니다. 물론 질 내까지 물로 씻는 일은 없어야 하겠습니다. 만약 가렵거나 냄새가 있다거나 냉 색깔이 변하는 등의 증상이 있으면 세정제를 사용할 것이 아니라 병원에 가서 정확한 원인균을 밝혀야 합니다. 여성의 질은 자정작용의 능력이 매우 뛰어나서 굳이 세정제를 사용하지 않아도 대부분은 저절로 좋아집니다.
Q. 생리주기가 점점 짧아져서 걱정입니다. 월경불순인가요?
월경불순은 병명이 아니라 하나의 증상입니다.
여성은 평생 약 400회 월경을 합니다. 만21~45세 여성의 90% 이상이 25~46일의 월경주기를 갖고 있고, 그 평균값을 내보면 28.1일입니다. 그래서 생리학적으로는 월경주기가 28일인 경우를 정상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여성 가운데 월경주기가 28일인 경우는 15%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그 주기가 평생 일정한 여성도 거의 없습니다. 비교적 월경주기가 규칙적인 여성도 20% 정도는 이따금 불규칙해지곤 합니다. 월경주기는 나이별로도 달라집니다. 30대에는 월경주기가 가장 짧고 40대 이후에는 다시 길어집니다. 한마디로 월경이 정확하게 일정한 간격으로 평생 유지되는 경우는 있을 수 없다는 것입니다. 그래서 여성 스스로 자신이 월경불순이라고 생각하는 경우가 상당히 많습니다. 하지만, 실제로 월경주기에 큰 문제가 있는 경우는 많지 않습니다.
Q. 손, 발과 몸이 너무 차서 생리시작부터 배란이 되고 나서도 계속 찜질팩을 하는데, 배란이 돼서도 찜질팩을 계속해도 되나요?
임신 전에는 몸이 차가우면 수정이 잘 안 되므로 몸을 따뜻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배란 이후부터 임신 초기까지는 뜨거운 팩은 좋지 않습니다. 또한, 임신 중에도 사우나 등의 열기는 좋지 않습니다. 태아에게 저산소증을 가져올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자궁경부암 백신 접종 후 언제 임신을 시도하는 게 좋은가요?
임신하기 전에 6개월 접종(0,2,6개월 또는 0,1,6개월)이 모두 끝나야 합니다. 따라서 접종 후라면 언제든지 아기를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접종 중에 임신이 되면 나머지 접종은 출산 후로 미루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남편이 피부과에서 여드름 약(알약, 연고)을 처방받아 복용 중입니다. 여드름약이 태아 기형에 영향을 미치나요?
남편의 약 복용도 물론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특히 남편들은 임신 시도 3개월 전에 약물을 끊는 것이 가장 바람직합니다.
Q. 임신을 준비하고 있는데 피부과에서 레이저로 피부 관리를 받고 있습니다. 괜찮을까요?
임신을 준비하는 과정에서는 레이저 치료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치료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에는 증가한 에스트로겐에 의하여 즉 임신 중의 정상적인 반응으로 피부에 색소가 침착(대표적인 것이 얼굴에 증가하는 기미 등)하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기대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임신 중에 증가한 얼굴의 기미 등은 대부분 임신이 종료되면 사라지기 때문에 임신 중 치료 자체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Q. 수면 위내시경 검사를 받으려고 하는데, 검사 후 언제 임신을 하는 게 좋은가요?
수면내시경 검사는 당일만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정맥주사가 마취제의 반감기를 지나면 안심입니다. 마취제는 반감기가 빨라서 2~3일 후에는 체내에서 모두 사라지게 됩니다.따라서 2~3일 이후에 임신을 시도하면 됩니다.
Q. 갑상선기능저하증일 경우 임신하는데 어떤 영향을 미치나요?
갑상선기능저하증일 때는 임신 초기에 태아에게 큰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초기를 지나 태아가 스스로 갑상선호르몬을 만들 능력이 생길 때까지(3개월)는 엄마의 갑상선호르몬을 받아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치료하지 않고 임신한 경우 유산, 임신중독증, 선천성기형, 조산, 저체중아 출생, 사산 등의 위험이 높아집니다. 특히 앞으로 지능발달에 나쁜 영향을 주기 때문에 임신 중 갑상선저하증이라면 꼭 약물로 치료해야 합니다. 다행히도 갑상선기능저하증일 때 사용하는 약물은 임신에 별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Q. 베타카로틴은 임신 전, 임신 중에 과다섭취해도 문제가 되지 않은가요?
동물성 비타민A인 레티놀 성분은 임신준비 및 임신 중에 복용하면 안 되며 베타카로틴은 식물성 비타민A로서 괜찮습니다. 그러나 모두 합해서 500IU 이하로 복용하시기를 권합니다. 일부 의사들은 임신을 준비하고 있을 때는 3,000IU 이하를 권장하기도 합니다.
Q. 임신 준비 중 파마나 염색을 해도 괜찮은가요?
많은 여성이 임신 직전이나 임신 중에 파마해도 되는지 묻습니다. 파마나 염색에 사용하는 독성물질이 걱정되기 때문입니다. 결론부터 이야기하면 일단 임신 전은 임신 중보다는 안전합니다. 단, 환기가 잘 되는 깨끗한 미용실에서 되도록 짧은 시간 내에 끝내는 것이 좋습니다. 미용사들은 독성 물질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어 자연 임신에 영향을 받을 수 있으므로 임신 전 전문의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