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16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Q.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해도 괜찮은가요?
질문.
안녕하세요. 궁금한 점이 있어서 글을 남기게 되었습니다.
와이프가 이번에 출산을 해서 30일째 모유수유 중입니다.
와이프에게 화장품을 선물해주려고 하는데, 요즘 나오는 화장품들이 기능성화장품이라고 해서 주름개선, 안티에이징 등이 많이들 나오는데요.
모유수유 중에 기능성화장품을 사용해도 괜찮은지 궁금합니다.

답변.
모유수유를 하는 동안 화장품은 특별히 가릴 필요는 없고 어떤 제품을 써도 괜찮습니다.
다만 너무 향이 진한 화장품은 모유수유 시 아기가 거부감을 가질 수 있으므로 제한하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염색 후에 모유수유를 해도 될까요?
질문.
모유수유 중에 염색을 했는데 모유를 아이에게 줘도 되는지 궁금해서요.

답변.
두피를 통해 염색약의 성분이 모유에 영향을 미칠 확률은 거의 없습니다.
다만 아기의 기질에 따라, 염색약의 냄새 때문에 모유수유 시 보채거나 불편해 할 수 있으니 관찰바랍니다.
Q. 보톡스, 파마, 눈썹문신 등이 모유수유에 영향이 있나요?
질문.
1. 직장으로 인해 모유수유를 24시간 중에 1회만 해도 영양가가 있는 건가요?
차라리 끊는 게 나을까요?
2. 모유수유를 1회 하는 중에 혹시 이마에 보톡스 맞거나, 파마, 눈썹문신을 해도 상관없나요?
3. 모유수유 중 보톡스, 파마, 눈썹 반영구가 안 좋은 것이라면 이것들을 하고나서 모유를 며칠 정도 안 먹이면 아기에게 영향이 없을까요?

답변.
1. 직장을 다니셔도 6개월 동안 완전모유수유를 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물론 모유수유는 수유량 만큼, 수유한 시간 만큼 아기에게 이익이니까요.
그러므로 하루 한 번 정도라도 모유수유를 하는 것이 아기에게 훨씬 낫습니다.
직장에서 유축을 할수 있다면 완전모유수유가 가능한데 그렇지 못하는 환경이라면 아침에 일어나서 출근 전에, 퇴근하고 나서, 잠자기 전에 한 번씩 총 3번은 모유수유를 할 수 있습니다.
2. 모유수유에 영향을 미치는 약들이 나와있는데 파마, 보톡스, 반영구 문신들이 모유수유에 영향을 끼친다는 근거는 없습니다.
3. 보통은 약이 우리 몸에 흡수되어 약효가 떨어지는 반감기를 보고 판단하는데 반감기가 긴 약물이라 할지라도 48시간을 넘는 경우가 드물기 때문에 걱정이 되신다면, 그 기간 동안만 피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아기에게 별도로 비타민D를 먹여야 하나요?
질문.
완모중입니다.
89일 된 아기이고 3.4kg으로 출생하여 현재 6.5kg인데 비타민D가 모유에는 없다고 따로 먹이라는 소리를 지인에게 들어서요. 먹여야 되나요?

답변.
일반적으로 아기들을 일주일에 30분 정도만 햇빛에 노출시키거나 비타민D 보조제를 복용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비타민D 보충에 대해서는 소아청소년과에서 상의하시고 처방을 받으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이유식을 잘 안 먹고 젖만 먹는 아기
질문.
12개월, 9kg, 75cm, 여자아이 입니다.
이유식도 잘 안 먹고 바나나, 사과, 고구마 같은건 간식으로 먹이는데 입에 넣었다가 뱉어내고 던지기도 합니다.
아이는 작은데 잘 안 먹으려고 해서 주위 엄마들한테 물어봤더니 모유는 영양이 별로 없고 아이와의 관계 형성에만 좋을 뿐이라며 분유를 먹여보라는데 맞는 말인가요?
조리원에서 나온 이후로 분유 먹은 적이 없는 아이이고 직수로만 모유수유를 했고 아토피도 있어서 흰 우유는 아직 겁나서 못 먹이고 있습니다.

답변.
아기마다 다르겠지만 하루에 먹는 아기의 용량은 정해져 있습니다.
젖을 자주 먹는 아기는 그만큼 이유식을 덜 먹고 젖을 조금 먹는 아기는 이유식을 더 많이 먹습니다. 수유간격을 가능한 많이 늘려주세요.
지난 수유에 아기가 젖을 조금 빨았다고 일찍 젖을 물리지 마시고 수유간격을 많이 늘린 후에 이유식을 먹여주세요.
또한 이유식을 다양하게 시도하여 아기가 좋아할만한 이유식을 찾아주시고, 진밥을 먹여보거나 어른 밥을 먹여보면서 아기의 반응을 보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다양한 음식에 대해 적응시킬 필요가 있고 더 많은 영양분을 음식으로 섭취를 시작하기 위해 아기가 흥미를 갖는 이유식을 찾기 위한 시도가 필요합니다. 모유는 아기의 성장에 맞게 지속적으로 발달하기 때문에 이 월령에 모유에 영양가가 없다고 보지 않으며 다만 음식을 통해 좀 더 다양한 형태로 영양이 필요하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아기가 아토피가 있기 때문에 분유보다는 모유를 먹이는 것을 권장하고 생우유는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에 보통 아기들보다 늦게 시도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Q. 완전모유수유아, 이유식은 언제 시작하면 될까요?
질문.
현재 4개월 된 남아입니다.
출생했을 때 3.04kg였고 오늘 병원에서 몸무게 재어 보니 8.2kg 나가더라구요.
현재 완모 중입니다.
제가 알기로는 완모는 이유식 시작이 6개월부터이고 혼합수유가 4개월부터라는데, 이유식을 언제 시작해야 하나요?
답변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답변.
보통 4~6개월에 이유식을 시작하지만, 생후 6개월 경에 혀 내밀기 반사가 소실되고 음식에 관심을 보이는 시기에 이유식을 권장합니다. 그러나 아기가 음식에 관심을 보이고 먹고 싶어 한다면 조금 일찍 시도할 수 있습니다.
조금 더 모유수유에 집중하시고 6개월에 하셔도 될듯합니다.
Q. 아기 얼굴에 알레르기가 생겼어요.
질문.
60일 된 완전모유수유하는 아기입니다.
얼굴에 오돌토돌한게 많이 나서 소아과에 갔더니 알레르기라고 하더라구요.
보습제를 많이 발라 주라고 하시던데요. 제가 모유수유를 하면서 과자, 쵸콜릿, 우유, 빵, 견과류, 두유를 많이 먹는데 그럼 아기가 아토피나 알레르기가 생기나요?

답변.
과거에는 엄마, 아빠, 형제 중에 아토피 병력이 있을 때 혹은 아기의 알레르기 예방을 위해 수유 중에 엄마에게 땅콩, 견과류, 우유나 달걀을 피할 것을 권장했습니다.
하지만 수유 중 엄마의 음식제한이 아토피를 예방하거나 알레르기를 일으킨다는 근거가 없다고 알려져 음식을 제한할 필요가 없습니다.(정고운등. 소아과학회 2017)
엄마의 건강을 위해서 음식을 골고루 드시면 됩니다.
또한 보습제는 가려움증을 덜어주고 알레르기로 인한 상처를 줄여주기 때문에 필요합니다
Q. 기름진 음식이 아기에게 설사를 일으킬 수 있나요?
질문.
저희 아기는 4개월이며, 현재 완모 중입니다.
따로 보리차 같은 것은 먹이지 않는데요. 완모 중인데도 따로 보리차를 먹여야 할까요?
아기 물은 언제 섭취하는게 제일 좋은가요?
완모 중인데 엄마가 먹는 음식이 모유에 영향이 가는 건 맞는거죠?
오늘 파스타랑 샐러드, 스테이크 등 기름진 음식을 먹었는데요, 아기가 새벽 1시 넘어서 심한 설사를 했어요.
혹시 제가 오후에 기름진 걸 먹어서 인가요?
모유수유 중에 엄마가 기름진 걸 먹으면 아기가 설사를 하는지 궁금해요.

답변.
첫 6개월 간 모유수유 중 다른 음식(물 포함)의 보충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오직 모유수유만으로도 충분합니다.
또한 엄마가 먹는 음식의 맛이나 향은 아주 미미하지만 아기에게 전달되어 직접 먹어보지 않아도 맛과 향을 기억하고 편식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엄마가 음식을 섭취해도 엄마에게 1차적으로 소화, 흡수되고 아기에게는 영양으로 전달되는 것으로 한 번 먹은 음식으로 설사를 한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엄마에게 불편한 음식을 자주 먹게 된다면 아기에게도 불편을 줄 수는 있습니다.
Q. 견과류 섭취는 피해야 하나요?
질문.
출산한지는 100일이 넘었구요, 현재 완모 중입니다.
모유수유 중 견과류는 피해야 하나요?
인터넷으로 알아보니 말이 다 달라서요. 아토피에 안 좋을 수 있다, 모유에 좋다 등등..
요즘 한 줌 견과라고 해서 작은 봉지에 들어 있는 견과류를 하루에 한 봉지씩 요플레에 넣어서 먹고 있는데 갑자기 안 좋은건가 싶어서요.
참고로 신랑과 저는 견과류에 대한 알레르기는 없어요.

답변.
적당한 견과류의 섭취는 엄마 스스로에게 트러블이 없다면 모유수유에 전혀 문제되지 않습니다.
안심하시고 원하시는 대로 한 봉지씩 요플레에 섞어서 즐겁게 드시고 건강하게 모유수유를 하시기 바랍니다.
Q. 두유가 모유수유에 좋은가요?
질문.
모유수유를 할 때 두유를 먹는 게 좋은가요? 안 먹는게 좋은가요?

답변.
모유수유 시 젖양을 늘리고자 두유를 드시는 분이 많습니다.
콩, 우유, 계란에 알러지가 있는 분이 있으므로 특이증상이 없다면 하루에 1~2팩 정도는 드셔도 무방하나 설탕이나 감미료가 듬뿍 든 두유는 오히려 나쁠 수도 있으므로 성분을 잘 보시고 인공 감미료가 많이 첨가되지 않은 제품으로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Q. 커피는 아예 마시면 안 되나요?
질문.
안녕하세요. 출산한지 3일 되었는데요.
모유수유를 하면서 커피를 마시면 아기가 잠을 안 잔다고 하는데 아예 커피를 마시면 안 되는지 해서요.
매운 음식도 먹으면 안 좋다고 하는데 이것도 답변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답변.
엄마가 먹는 음식으로 아기에게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닙니다. 엄마가 먹는 음식은 일단 엄마가 소화, 흡수하고 영양분으로 모유를 통해 아기에게 전달이 되는 것이니까요.
현재 알려진 커피에 대한 부분은 많이 먹게 되면 아기가 보채거나 잠을 잘 못잘 수 있다고 하지만 하루 한 두 잔 정도는 괜찮습니다. 아기에게 수유한 직후에 드시면 더욱 좋구요.
매운 음식의 경우도 너무 맵고, 짜고, 차갑고, 신 음식은 가리는 것이 우리나라 전통조리 문화이고 정상인에게도 권장되지 않는 사항으로 이해하시면 될 듯 합니다. 적당히 매운 음식이라면 괜찮구요. 매운 맛이 아기에게 직접 전달되는 것은 아니라는 것이지요.
Q. 엄마가 먹은 음식 때문에 아기에게 알러지가 생길 수 있나요?
질문.
지금 모유수유 3개월차 입니다. 수유를 시작하면서 딱히 음식을 가리지 않습니다.
알레르기 반응을 보인다는 견과류, 꽃게, 계란, 우유, 너무 매운 음식이 아니면 다 먹어요.
끼니 챙기기가 힘드니 통닭이나 회 같은 거를 배달시켜서 많이 먹는데요.
이렇게 음식조절을 안 하면 모유가 좋지 않아 아기에게 영향을 미치나요?
제가 회를 좋아하는데 수유 중에 날 음식을 먹으면 안 되나요?
최근 아이의 눈과 눈썹 주위에 두드러기 같은 게 올라오는데 제가 먹은 음식 때문에 그럴 수도 있나요?
수유 중에 음식을 가리지 않으면 아토피가 생길 수도 있나요?

답변.
모유수유 중에 수유모는 어떤 음식을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몸에 안 좋은 포화지방이나 매운 음식, 알레르기를 일으킬 수 있는 음식들은 엄마를 위해 피하기를 권고합니다.
모유수유를 하면 아기의 알레르기나 아토피를 줄일 수 있는데 엄마의 음식 때문에 아토피가 생기는 경우는 없습니다.
Q. 모유수유를 하면서 주의해야 할 음식을 알려주세요.
질문.
25일 된 아기를 모유수유 중입니다.
모유수유 하면서 엄마가 먹으면 안 되는 음식이 있는지요?
기본적으로 술과 약물, 카페인 성분이 있는 음식은 좋지 않다고 하는데 정말 커피는 하루에 한 잔도 안 되는 건지요?
아니면 매운 떡볶이나 양념 통닭 같은 건 어떤지요?
장어는 설사를 일으킨다던데 수유 중에 주의해야 할 음식에 대해 알려주세요.

답변.
모유수유 시 섭취하는 음식은 일반적으로 건강에 좋은 재료로 5대 영양소를 골고루 갖춘 균형 있는 식사로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매운 음식은 매운 정도와 양에 따라 수유모의 장을 자극할 수도 있고 민감한 아기의 경우 설사 등 변이 안 좋아 질 수 있으나, 대부분의 경우 제한하지는 않습니다.
알콜은 하루에 수유모의 체중 1kg 당 0.5g 이하가 권장량입니다. 예를 들면 체중 60kg인 경우 맥주 2캔 또는 와인 2잔 이하가 이에 해당됩니다.
커피는 함유된 카페인의 용량에 따라 차이가 있으나 임산부의 권장량이 300mg 이하이며 이는 보통 커피가 60~80mg, 스타벅스 473ml가 223mg을 함유한 것을 감안할 때, 일반적으로 하루 1~3잔 정도는 괜찮습니다.
수유모에게 있어서 기호식품 섭취가 스트레스로 작용한다면 모유의 양과 질, 더불어 아기에게도 나쁜 영향을 끼치므로 적절하게 드시고 즐기시되 알콜이나 카페인의 성분이 모유에 가능한 덜 흡수되도록 반드시 아기에게 모유수유 직 후에 드시기를 권고 드립니다.
Q. 출산 후 입맛이 없는데도 분유보다 모유성분이 더 나을까요?
질문.
원래 먹는 걸 좋아하지 않는데다가 출산 후에는 먹고 싶은 게 없어졌어요.
그래서 음식을 영양가 있게 못 챙겨먹고 김치에 밥이나, 빵, 라면을 먹을 때도 종종있는데 과연 이렇게 해서라도 모유를 줘야하나 해서요.
이렇게 먹어도 분유보단 모유가 나을까요?
모유를 먹고 있는걸 보면 너무 사랑스러워서 끊기는 싫은데 영양가 없는 모유를 자꾸 주는 것 같아 미안하기도 하네요.

답변.
모유는 엄마가 먹는 음식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지는 않아요.
엄마가 먹는 음식은 엄마의 영양으로 저장되고 아기에게 전달되는 것은 이미 엄마에게 저장되어 있는 영양이 가는 것이지요. 그래서 엄마가 기아상태의 영양실조가 아닌 이상, 또는 완전 채식주의(비타민B12 보충이 필요합니다)가 아닌 이상 영양가 없는 모유란 없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엄마가 드시고 싶은 것은 드시고 다만 엄마의 건강상태를 위해서라도 양질의 식사를 하시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Q. 엄마의 영양 섭취가 부족하면 모유영양가가 좋지 않은가요?
질문.
200일 된 여아구요, 8.1kg이고 소변은 4~5개, 대변은 1~2번 봅니다.
초기에는 모유량을 늘리려고 밥도 잘 챙겨먹고 그랬는데, 요즘은 피곤하고 아기를 돌보다 보면 밥시간도 지나가고 그래서 밥도 제대로 못 챙겨먹는 일이 다반사입니다.
엄마가 밥을 제대로 먹지 않으면 모유영양가가 좋지 않은가요?
저희 아기는 발달이 조금 느린 편인데 영양가 없는 모유를 먹어서 발달이 느린가요?
영양이 없어도 분유보다 모유를 먹이는 게 나은가요? 분유를 조금 먹이려고 해도 아기가 젖병을 안 빨아서 모유만 먹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답변.
모유의 영양분은 심각한 영양 결핍이나 심한 탈수증상이 아니라면 아이의 요구량에 따라 맞춰지므로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또한 아이의 발달과 모유의 영양은 상관이 없습니다. 걱정하지 마시고 모유를 먹이세요.
그렇지만 아기가 180일이 되면 이유식을 진행하여야하므로, 아직 이유식을 시작하지 않으셨으면 미음부터 진행해주세요.
그리고 엄마가 아기를 키우면서 지치지 않기 위해서는 잘 먹는 것이 엄마의 건강과 체력에 도움이 되니 가능한 한 끼니를 잘 챙겨드세요.
1 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