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주하는 질문

42 건이 검색되었습니다.

Q. 젖을 물고 잠드는 버릇을 고쳐주고 싶어요.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15개월에 접어드는 남아를 키우고 있고, 둘째 아이를 임신 중입니다.(7주차 입니다)
밤에 젖을 물고 잠들고, 새벽에도 깰 때마다 다시 젖을 물고 잠드는 버릇이 있는데 최근에 임신한 사실을 알게 되어 어떻게 버릇을 고쳐주는 게 좋을지 고민입니다.
좋은 조언 부탁드립니다.

답변.
현재 임신유지 상태가 건강하시다면, 둘째를 임신했다고 해서 반드시 첫 아이의 모유를 끊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시기적으로 첫 아이의 젖을 끊어야겠다고 생각하신다면 아이와 대화를 통해 설득해주시고 밤에 깨더라도 엄마 품에서 다독여주시는 방법을 고려해주세요. 단숨에 되지는 않겠으나 아이도 차츰 이해하게 될 겁니다.
Q. 밤중수유 간격을 이렇게 유지해도 괜찮은가요?
질문.
80일 된 아기입니다.
3.4kg에서 6.3kg 정도 됐어요.
오후 8시에 수유하고 9시 취침-12시-2시-4시 이렇게 1~2시간 간격으로 깨는데요.
밤중수유를 8시에 해서 2시나 4시에 한 번 하고 있는데, 이대로도 괜찮은 건가요?
깨면 안고 재우는데 그럼 5분~10분 안에 바로 잠들거든요.


답변.
네, 잘하고 계십니다.
보통 6주 이상의 아기들은 의무적으로 밤에 깨워 먹이지 않습니다.
자다 깨면 일단 얼러서 재우고 그래도 칭얼대며 배고파하면 먹이는 정도면 충분합니다.
차츰 낮에 놀고 밤에 자는 패턴을 익혀주셔야 할 필요는 있습니다.
Q. 젖을 물고 싶어서 밤에 자주 깨는 것 같아요.
질문.
만 9개월 되는 날 영유아검진 결과, 키는 95% 몸무게는 50%예요.
태어날 때 3.12kg, 9개월 반인 지금 9.5kg 정도 나가네요.
기저귀는 대략 소변 6개, 대변은 하루에 1~2번 싸요.
신생아 때 버릇 그대로 젖을 물고 자려고 하니 먹다가 잠들어버려요.
깨워서 물리고 아무리 울어도 밤중수유 중단은 2번 시도했다 포기했어요.
첫째가 깰까봐 두렵고 미안해서 자다 깨서 울면 젖 물리고. 2~3번 깨는 날도 있지만 7~8번도 깨요.
병원에서 다행히 건강에는 큰 이상은 없는 것 같다고 하고, 자다 깨면 하도 울어서 젖 물리기 말고는 안 통할 때가 많아요. 엄마젖을 물고 싶어 자다 깨는 것 같아요.
단유도 돌 되면 해야 하는데 어떻게 해야 할지 막막하기만 해요.
단유만이 밤잠 잘 자는 답은 아닌 것 같은데 지금으로서는 뭔가라도 해야하니, 자기 전에만 분유도 먹이고 낮 동안 안 재우기도 하고 별 방법을 다써보네요.
저도 잠 좀 푹 자고 싶어요. 도와주세요.

답변.
9개월 째 되는데 이쯤이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밤중수유를 하지는 않습니다.
밤중수유는 아기 스스로 조절하도록 권고합니다. 하지만 필요하다면 아이를 꼭 끌어안고 재운다거나 목욕시간을 조금 늦게 해서 저녁에 목욕을 하고 잘 먹고 잘 수 있도록 시간을 조절해주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시고 아이에게 대화를 통해서 안정시켜주세요. 무엇보다 수면은 습관을 들이는 작업이므로 엄마의 마음 먹기가 중요합니다.
그래도 안 되면 아기가 어느 정도 받아들일 때까지 기다리면서 아기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Q. 최근 들어 아기가 밤에 젖을 자주 찾아요.
질문.
일주일 뒤면 곧 6개월입니다.
현재 완모 중이며 아기 몸무게는 한 달 전에 병원에 갔을 때 8.4kg이었구요.(태어났을 때 3.04kg)
소변기저귀는 6~8번, 대변은 하루에 한 번, 이틀에 한 번 정도입니다.
두 시간에 한 번 꼴로 낮에는 충분히 먹이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아기가 밤에 젖을 너무 많이 찾아요. 젖을 빼면 입을 벌려서 젖을 물려야 하구요.
한 번은 공갈 젖꼭지를 물렸는데 자기가 손으로 빼서 치우더라구요.
지금도 새벽인데 젖을 계속 찾아 물리고 있구요.
곧 밤중수유도 끊어야 하는데 계속 젖을 찾아서 걱정입니다.
계속 이대로 하면 되는걸까요?
나중에 단유할 때 젖을 못 끊을까 걱정이 되기도 하네요.

답변.
2시간마다 젖을 먹는다니 너무 자주 먹는 것 같아 보입니다.
이 시기는 3~4시간마다 젖을 먹이는 시기입니다.
가끔씩은 배고파하면 2시간 만에 먹일 수도 있으나 대체적으로 수유간격이 3시간 이상입니다. 아무래도 아기가 자주 젖을 먹는 것이 습관화된 것 같고 밤에 젖을 자주 찾는 것도 습관 때문입니다.
일단 낮부터 수유간격을 조금씩 늘리는 연습을 하시는 것이 좋을 듯합니다.
아기랑 놀아주면서 최대한 수유간격을 늘려주세요 그러면 아기가 많이 배고플 때 젖을 먹을 수 있고 한 번에 먹는 양이 늘어나서 오랫동안 먹지 않고 놀 수 있습니다.
낮에 수유간격이 늘어나면 밤에는 젖을 찾을 때마다 바로 주지 마시고 아기를 토닥이고 달래서 다시 재우는 연습을 시작해 주세요.
그러다 보면 밤 수유간격도 차츰 늘어나서 시간이 지나면 밤중수유도 자연히 끊을 수 있습니다.
Q. 새벽수유도 밤중수유에 포함되나요?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199일, 6개월 된 남아(출생 시 2.88kg, 현재 8.8kg)를 완모로 키우고 있습니다.
수유는 보통 오전 8시 30분에 첫 번째(이유식 포함), 12시 30분에 두 번째, 4시 30분에 세 번째, 8시에 네 번째, 그리고 새벽 4시 반~6시 사이에 다섯 번째로 총 5회를 수유하고 있습니다.
제가 궁금한 건 마지막 수유를 8시 경에 하면 새벽 4시 반~6시 사이에 수유를 하고 바로 이어서 자는데 이것도 밤중수유에 들어가는지 궁금합니다.
먹고 바로 자기 때문에 밤중수유일 것 같은데요,
마지막 수유로부터의 공백이 커서 당연히 배가 고플 것 같기도 해서요.
다른 시간대에는 아기가 종종 깨면 다독이면 잠이 들지만 저 시간대에 깨면 안 먹이면 바로 재우기가 어려워서 배고플 것 같아 수유를 하고 있습니다.
보통 6개월이 지나면 밤중수유를 줄이거나 끊어야 한다고 들었는데요, 현재 새벽에 하고 있는 수유가 밤중수유라면 끊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답변.
세계보건기구(WHO) 영유아 성장기준표에서 남아 기준 출생 시 범주보다 잘 성장하였습니다.
오후 8시 수유 후에 새벽에 첫 수유를 하시기 때문에 괜찮습니다.
아이의 수면과 치아건강을 위해 6개월 이후에는 밤중수유를 중단하라고 권유하지만,
거의 8시간 동안 통잠을 자는 리듬을 보여주기 때문에 아기가 배고파서 새벽에 젖을 찾는 것이므로 지금처럼 유지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Q. 밤중수유는 언제 중단해야 할까요?
질문.
84일 된 남아입니다.
1. 밤중수유는 언제부터 하면 안 되는 거죠? 아직까지는 해도 되는 거죠?
2. 며칠 새 빠는 행동이 부쩍 많이 늘었습니다. 자기 손을 빨기도 하고 손수건을 빨기도 하는데 이럴 때는 그냥 두면 될까요?
아님 공갈젖꼭지 물리는 게 좋은가요?
3. 밤에 보면 젖을 찾는 경우가 있는데 배고프기 보다는 그냥 단순히 빨려고 하는 것 같은데 이럴 때 그냥 젖 물리는 것이 나은가요?
아님 공갈 젖꼭지 물리는 것이 나은가요?

답변.
아이가 3개월이 되면 빠는 욕구가 강해져서 아무거나 빨려고 하는 행동이 나타납니다.
이것은 자연스러운 일이며 아무거나 빨려고 해서 행동을 저지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면 공갈 젖꼭지를 일부러 줄 필요는 없습니다.
밤중수유는 언제부터 하면 안 된다는 것은 없습니다.
다만, 초기에는 모유량을 늘리기 위해서 밤중수유는 꼭 필요한 사항이지만 차츰 밤중수유가 줄어들어서 적어도 생후 6개월이 되면 이가 나기 시작하여 상할 수 있기 때문에 밤중수유를 중단하도록 권고합니다. 아기는 빨려고 하는 욕구 때문에 수유시간 중 많은 시간을 그냥 물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냥 젖을 물려주세요. 엄마와의 신체접촉은 신뢰감이 있고 긍정적으로 자랄 수 있는 모아애착 증진의 한 방법이기도 합니다.
다만 밤에 배를 채우기 위해서가 아니고 단순히 빠는 욕구 충족을 위해 젖을 물리다 밤중수유가 습관이 될 수 있다는 부분을 염두에 두셔야 할 것 같습니다.
Q. 밤중수유를 끊을 수 있게 도와주세요.
질문.
9개월 된 아기가 아직도 밤 12시 기준으로 2~3번씩 깨서 젖을 먹고 자요.
양이 모자란건지 힘이 드네요.
완모하는 중인데 몸무게는 좀 미달이네요.(9kg) 분유로 바꿔야 할까요?
밤중수유를 안할 수 있게 도와주세요.
그리고 젖을 먹고 나서 자다가 다시 깨곤 해서 트림하고 자는데요, 트림을 또 바로 안 해서 힘이 들어요. 방법이 있나요.

답변.
9개월째 되는데 이쯤이면 대부분의 아이들은 밤중수유를 하지는 않습니다.
몸무게는 출생 시 몸무게를 몰라서 단정짓기는 힘들지만 모유수유아 몸무게에서 많이 모자라지는 않습니다.
밤중수유는 아기의 수면습관을 들인다는 측면에서 조절이 필요합니다.
아이를 꼭 끌어안고 재운다거나 목욕시간을 조금 늦게 해서 저녁에 목욕하고 젖 먹고 잘 수 있도록 시간을 조절해주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시고 아니면 아이가 받아들일 때까지 억지로 진행하기 보다는 조금 더 기다려 주시는 것도 필요할 듯합니다. 아이가 알아들을 수 있으면 대화를 통해서 유도해보세요.
그리고 밤중수유 중에 트림은 꼭 안 해도 상관이 없습니다.
Q. 밤중수유 횟수가 자연스럽게 줄었어요.
질문.
남아 / 103일 / 2.065kg(한 달 조산) / 현재 5.4kg
소변 6~7회 / 대변 일주일에 1~2회
100일이 갓 지난 아기인데 스스로 점점 밤중수유를 안 해요.
원래 새벽 3~4시에 한 번, 5~6시에 한 번 하던 아기가 5~6시에 한 번만 하는 걸로 바뀌고 있습니다.
자기 전에 많이 안 먹고 잠드는 경우가 요즘 들어 많은데도 밤중수유를 안 해도 괜찮을까요?
아기가 원래 깨던 시간에 손만 쭉쭉 빨고 있는데 깨워서 먹여야 할까요?
그냥 둬야 할까요? 그리고 저는 유축해야 하나요?

답변.
백일이 지나서 아기 스스로 밤중수유를 안하면 일부러 깨워서 먹일 필요가 없습니다.
전체적으로 수유량이 부족하지 않은지 몸무게 증가는 모유수유아 기준으로 괜찮은지만 확인하시면 됩니다.
Q. 밤중수유가 아기 수면에 방해가 되나요?
질문.
남아, 태어난 지 160일, 현재 7kg, 태어났을 때 3kg,
대변은 하루에 2번, 소변은 하루 8회 정도
완모 중인데, 밤중수유를 끊어야 하는지 궁금합니다.
잠들기 전에 수유를 하면 4~5시간 후에, 밤중수유를 1차로 하며, 그 후 2~3시간 후에 2차 밤중수유를 하게 됩니다.
밤중수유가 수면에 방해된다고 하여 최대한 하지 않는 게 좋다고 하는데, 어떻게 해야 될까요? 적은 양을 줬더니 더 자주 깹니다.

답변.
초기 밤중수유는 모유량을 늘려주기 때문에 꼭 필요합니다.
보통 생후 6개월이 되면 밤중수유를 끊게 되는데 그 이유는 엄마의 수면방해도 있지만 유치가 나기 시작하면서 치아가 상하거나 치열의 문제가 있을 수 있어 제한하고 있으나 아기마다 밤중수유를 끊기 어려운 아이들도 있습니다.
잠들기 전에 충분히 젖을 먹여주시고 가능한 간격을 늘려서 밤에 한 번 정도 먹을 수 있도록 줄였다가 서서히 끊으시는 것이 좋습니다.
젖양을 적게 주면 오히려 배가 고파 더 자주 깨기 때문에 한 번에 충분히 주는 것이 좋습니다.
시간이 지나면 수유간격이 길어지고 6개월 이후에 움직임이 많아지면서 잠을 깊이 자기 때문에 밤중수유를 서서히 끊게 되므로 걱정은 안하셔도 될 것 같습니다.
Q. 체중도 잘 늘지 않고, 젖 빠는 힘도 약한 것 같아요.
질문.
안녕하세요. 현재 59일 된 남아 아기를 키우고 있는 초보맘입니다.
(현재 아기는 2.78kg로 태어나 3.9kg입니다 / 대변 하루 4~5회 / 소변기저귀 하루 10회 이상)
아기 체중이 잘 안 늘어 유축모유와 분유 비율을 8:2 정도로 수유하는 중이었습니다.
저희 집으로 돌아와서 40일 경부터 직수를 계속 시도하고 있는데 좀 빨다 잠들고 거부하고 해서 현재는 직수, 유축모유, 분유수유 이렇게 뒤죽박죽으로 수유가 되며 아기가 먹는 양도 줄고 배고픔만 가시면 바로 거부하는 사태가 발생했습니다.
현재 하루 먹는 양이 평균 400cc가 조금 넘네요.

1. 직수로 완모하고 싶은데 지금부터라도 계속 시도하면 직수로 완모할 수 있는지요?
2. 잘 안 빨고 남은 젖은 유축을 하는 것이 맞는 건지요? 너무 안 빨아서 젖이 땅땅해져서 유축하고 있는 상황입니다(아기가 젖 빠는 힘도 약하고 쫌만 먹다 잠들고 많이 나오면 바로 거부해버리고 해서요)
3. 아니면 이미 젖병에 익숙해져 있고 몸무게도 늘지 않는 상황이니 계속 유축과 분유를 병행해서 먹는 양을 확인해가며 먹이는 것이 최선일지요?

답변.
유축모유와 분유수유를 같이 하다 보니 유두혼돈으로 인한 효율적인 빨기가 안 되는 것 같습니다.
분유젖꼭지와 엄마젖은 빠는 방법이 달라 분유젖꼭지를 빨던 아기들은 엄마젖을 깊숙이 빨지 못하고 젖꼭지만 물어 젖을 효율적으로 빨아들이지 못하고 엄마젖은 많은 반면 아기가 충분히 빨아주지 못하면 지방이 좀 더 많은 후유를 충분히 먹지 못하여 배설은 잘 하는 것에 비해 체중이 늘지 않는 현상이 생기기도 합니다.
이제부터라도 유축보다는 직수를 해주시고 유축모유나 분유를 보충해야 한다면 컵이나 수저로 먹여 분유젖꼭지 빠는 방법을 잊도록 하셔야 합니다.
모유수유를 하실 때는 한 번 먹을 때 한 쪽 젖을 충분히 약 10~20분간 빨리시고 만약 양쪽을 다 먹으려고 한다면 양 쪽을 먹이시고 한 쪽을 충분히 먹고 잠이 든다면 다음 번에는 다른 쪽 유방을 물리는 방법으로 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아기가 한 번에 충분히 먹지 못한다고 느껴지시면 처음 젖을 먹일 때 약간 짜내버리시고 (10~20초) 뒤에 나오는 젖을 충분히 먹여주세요. 그러면서 아기의 체중 변화를 확인해 주시는데 주당 120~240gm 정도의 체중증가가 있으면 젖이 충분하다고 판단합니다. 이렇게 진행하다보면 유축모유나 분유를 보충하지 않고 충분히 젖을 먹일 수 있습니다.
Q. 아기 몸무게가 적게 나가는 것 같아요.
질문.
남 4개월(126일) / 출생 시 3kg / 현재 6.2kg / 소변횟수 6~7회 / 대변횟수 일정하지 않음
지난 번에도 몸무게로 상담을 했었고 전문가한테 젖양은 충분하다고 얘길 들었는데요, 아기가 잘 먹지 않는 것 같아요.
몸무게도 적게 나가고 한 쪽 젖만 먹고 다른 쪽을 먹이려고 하면 거부해요.
3시간마다 먹이는데요, 어떨 땐 3시간이 지나도 안 먹으려고 하고요.
잘 안 먹는 것 같아서 밤에 일부러 깨워서 먹이고 있어요.
몸무게가 적게 나가서 성장발달에 문제가 있을까봐 걱정이에요.
모유수유 아기는 6개월 이후에 이유식을 시작하라는데 이유식을 일찍 시작하는 것도 몸무게를 늘리는 방법일 수도 있나요?

답변.
아기체중은 출생 시와 같이 월령에 맞는 정상체중 범주 내에 있습니다.(평균체중의 25~50%)
물론 아기가 월령에 비해 몸무게가 많이 나가길 기대하지만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의 성장기준은 분유수유아의 성장기준보다 낮지만 몸무게가 적게 나가 성장발달에 문제가 생기는 일은 없습니다.
한 쪽 젖만 먹고 반대쪽 젖을 안 먹는다면 트림을 시켜서 먹여보세요. 하루 동안 소변횟수도 괜찮고 현재 월령과 아기체중에는 밤중에 6~8시간은 안 먹고 자도 괜찮으므로 일부러 챙겨 먹이지 않아도 됩니다. 그러면 푹 잠자고 오히려 낮 동안에 더 잘 먹을 수도 있습니다.
하루에 3~4시간 간격으로 6~8회 정도 먹는다면 크게 걱정은 하지 않으셔도 될 듯합니다. 체중은 적은 듯 하나 정상범주에 있고 아기가 잘 놀고 보채지 않으면 큰 문제가 없습니다.
이유식은 아기가 모유를 너무 안 먹고, 유독 음식에 관심을 갖고 삼킬 수 있는 기능과 소화를 잘 시킨다면 6개월 전에 시작하기도 하지만 가능한 6개월 이후에 하는 것을 권장합니다.
왜냐하면 아기 위장관은 아직 미숙하여 소화효소를 잘 만들어 내지 못하며 단백질과 탄수화물을 완전히 분해하지 못합니다. 이렇게 분해하지 못한 성분들이 점막으로 흡수되어 알레르기 현상을 일으키게 되는데, 특히 흡수되는 단백질을 억제하는 면역체(IgA)의 분비량도 6개월 경부터 많아져서 알레르기 반응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Q. 유두보호기를 계속해서 사용해도 되나요?
질문.
계속 유두보호기를 사용해서 수유 중인데요, 계속해서 사용해도 되는 건가요?
문제가 되지 않는다면 계속 사용하고 싶은데 어른들은 자꾸 빼고 수유하라고 하시네요.
아기가 잘 못 물거든요.
보호기를 쓰다가 유두가 좀 나왔을 때 물려봤는데 아기가 화를 내요.

답변.
유두보호기는 유두의 상처와 통증을 완화할 뿐만 아니라 젖 물기 자세를 개선하고, 아기가 유방 위에서 바로 잠이 들거나 유두가 미끄러져 빠지는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유방을 완전히 비워내는 데 방해가 되고 장시간 사용하면 오히려 모유량이 감소할 수 있으며 유두보호기에 익숙해진 아기가 유방을 직접 물려고 하지 않을 수도 있으므로 적절하게 단기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아기에게 강제로 젖을 물리려고 하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으므로 아기가 배가 덜 고플 때 또는 유방이 말랑말랑할 때, 아기의 기분이 좋을 때 놀이하듯이 직접 수유를 시도해보세요.
싫어하면 바로 중단하시고 아기를 달래어 주세요.
캥거루 케어를 하면서 아기에게 엄마의 품이 따뜻하고 익숙한 느낌이 들게 되면 아기가 직접 젖 물리기를 할 때 더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습니다.
시간을 가지고 천천히 시도해보세요.
Q. 혼합수유 중인데, 갑자기 젖을 거부해요.
질문.
안녕하세요. 57일차 혼합수유 중입니다
그동안 모유는 간식처럼 먹긴 했지만 모유를 주고 분유를 보충하는 식으로 쭉 해왔었는데요.
약 일주일 전부터 갑자기 젖을 거부 합니다. 2~3분 빨다가 젖꼭지를 밀어내며 울어서 다른 쪽을 물리면 아예 물지도 않고 이러네요. 그러다보니 지금 전유만 먹고 있는 거 같아요. 변에서 녹변이 조금 섞여 나오는 걸 보니 젖이 부족한가 싶어 짜보면 나오고 모유 줄기가 뚝뚝 흐르는 것도 있지만 물총처럼 쏘는 것도 있어서 이것 때문인가도 싶지만 원래 처음부터 그랬구요.
갑자기 왜 이러는 걸까요, 이런 경우도 있나요?

답변.
아기가 젖을 거부하는 이유는 여러가지가 있겠으나 이런 경우는 엄마젖을 빠는 방법과 분유를 빠는 방법이 달라 유두혼돈으로 인해 젖을 효율적으로 빨지 못해 젖을 거부하는 경우와 젖 사출로 인해 아기가 힘들어 하고 있는 경우일 수 있습니다.
이 시기가 되면 아기의 요구량도 증가되고 빠는 힘도 강해지는 시기입니다.
먼저 혼합수유로 인해 아기가 원하는 만큼 충분히 젖이 나오지 않아 젖을 거부하는 경우 모유수유를 계속 유지하시려면 매번 모유수유 횟수를 늘려 젖량을 늘리는 방법입니다. 만약 처음 나오는 젖이 많아 젖 사출로 인해 젖을 거부한다면 모유 내의 압력을 낮춰주기 위해 아기에게 젖을 물리기 전에 앞 젖을 조금 짜내 주세요.
유축기를 통한 착유보다는 손 착유가 유리하고, 유방의 문제를 해결 순환상태를 개선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또 다른 방법으로는 먹이는 자세를 바꾸는 방법도 있습니다. 가슴이 중력방향으로 향해져 있고 그 상태에서 모유수유를 하면 사출되어 나오는 정도가 더 강력해질 수 있습니다.
그래서 아기를 엄마의 무릎위에 앉게 하여 먹이거나, 엄마와 나란히 누워 먹이는 방법으로 수유를 하면 사출의 정도가 낮아질 수 있습니다.
Q. 젖병으로는 잘 먹고, 젖은 먹지 않아요.
질문.
11일째 되는 신생아입니다. 분유와 모유수유를 같이 하고 있는데, 젖병으로는 잘 먹는데 엄마젖은 울고불고 빨지도 않아요.
제 젖꼭지가 좀 큰 편이라 그런건지, 어떻게 하면 직수로 먹일 수 있을까요?

답변.
태어나면서부터 젖 먹는 연습을 충분히 한 아기는 모유 먹기가 쉽지만 그렇지 않은 아기는 모유보다 분유 먹기가 쉽죠.
이는 엄마젖을 빠는 방법과 분유젖꼭지를 빠는 방법이 달라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분유젖꼭지를 빠는 방법이 엄마젖을 빠는 방법보다 훨씬 쉽기 때문입니다.
이런 경우 엄마젖을 빠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분유젖꼭지를 빠는 것을 잊도록 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처음 2주간을 엄마젖을 먹이기와 유축모유나 분유를 스푼이나 컵으로 먹이는 방법으로 시도해보세요. 이때 아기가 충분히 빨기 전까지는 하루 8번 이상 유축을 해주셔야 합니다.
그리고 나서 아기가 엄마젖을 충분히 먹게 되면 분유보충을 중단하시면 됩니다.
그러나 이러한 시도에도 아기가 엄마젖을 거부하는 경우, 아기가 배고파하면 젖먹이기를 시도하다가 아기가 싫다고 떼를 쓰면 분유보충을 해주세요. 아기가 배고프면 젖을 먹겠지 하고 울어도 계속 젖먹이기를 시도한다면 아기는 더더욱 엄마젖을 싫어하게 됩니다.
그러기를 계속하면 젖을 주지 않아도 젖을 주는 자세만 취해도 아기는 발버둥을 치며 싫어합니다.
모유수유를 시도하다가 싫다고 표현하면 분유를 주고, 적당히 먹고 난 후 아기가 기분이 좋아 보이면 젖먹이는 연습을 해 보세요.
항상 모유수유는 아기가 배고프기 시작할 때에(아기가 배고파서 손을 빨거나 쩝쩝거릴 때, 울 때는 이미 늦었습니다) 즉, 초기 수유신호 때 시도해주세요.
기분이 좋을 때마다 젖먹이는 연습을 하면 차츰 아기는 엄마젖을 좋아하게 됩니다.
Q. 혼합수유지만 모유를 더 많이 먹이고 싶어요.
질문.
현재 44일 된 남아를 키우고 있습니다. 출생 시 무게는 2.9kg이었고
36일째 되는 날 병원에서 잰 몸무게가 4.2kg이었습니다.
하루에 소변기저귀는 7~8번 정도 갈아주고 대변은 묽은 변을 보는데 하루 한 번, 가끔은 이틀에 한 번씩 보고 있습니다.
현재는 분유를 주면 보통 100cc를 먹고 많을 땐 120cc까지도 먹는데 제 모유를 유축해보면 조리원에서 유축할 때와 비슷한 60cc 정도입니다.
이대로 가면 모유는 간식 수준으로 먹여야 하는 걸까요?
가능하다면 최대한 모유를 많이 먹이고 싶습니다.
혼합수유 방법에 대해 조언 좀 해주세요.

답변.
엄마 젖은 손으로 짜거나 유축할 때 20~30cc가 나온다 해도 직수를 하게 되면 생각보다 많은 양을 먹이게 됩니다.
이는 아기가 엄마 젖꼭지를 빨고 있을 때 젖 분비 호르몬이 왕성하게 분비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유축 했을 때의 양으로 모유량을 판단하시면 안 됩니다.
모유량이 충분한지를 평가하는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으나 가장 쉬운 방법은 하루 소변을 6회 이상 보는지, 몸무게가 일주일에 120gm 이상 증가하는지를 확인하시면 됩니다.
혼합수유를 하게 되면 모유량은 줄어들게 되어 이유를 하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모유를 아기가 원할 때마다 자주 주시면서 모유량이 충분한지를 확인하시고 아기가 영 부족해서 잠을 못 들고 보챌 때 분유를 약간 보충해주시고 차츰 분유를 끊으시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모유는 아기가 빠는 횟수와 시간에 따라 생산량이 달라집니다.
자주 아기가 원할 때마다 모유수유를 하시면 분유보충 없이 모유수유만 가능할 것 같습니다.
1 2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