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어린이집 이용 상담

엄마와 아이의 건강을 전문가 상담으로 지켜 드리겠습니다.

상담실 어린이집 이용 상담 부모 상담 인쇄

부모 상담

부모 상담 의 제목, 작성자, 등록일, 조회수, 상태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제목 어린이집 대기번호가 이상합니다
작성자 유다경 등록일 2021-10-18
조회수 148 구분 입소대기관련문의
상태 상담완료
아파트 단지내 국공립 어린이집에 대기를 걸어둔 상태입니다.
아파트가 2020년 10월에 입주를 시작했고 같은 달에 어린이집 입소대기를 걸었습니다.
첫날부터 대기를 걸어두었고, 대기명수가 길어서 현재 가정어린이집 보육 중입니다.

같은 아파트에 사는 아이 친구엄마는 2020년 12월에 이사를 와서 저보다 두달 늦게 어린이집 대기를 걸었지만
같은나이인데 저희 아이는 18/30 명으로 되어있고, 아이 친구네는 2/10 으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저도 맞벌이 한자녀 가정이고 그집도 같은 기준에서, 그아이는 대기번호가 2번으로 빠르고 저희 아이는 18번입니다.
뿐만아니라 같은 반일 것임에도 불구하고 저희아이는 30명중 18번째이고 그 아이는 10명중 2번째 입니다

어디다가 따져야 할지 궁금합니다.
작성자 사회보장정보원(한국사회보장정보원)
전화번호 1566-3232(단축번호 1번, 유료) 등록일 2021-10-19
안녕하세요, 한국사회보장정보원입니다.
문의주신 내용에 대한 답변은 다음과 같습니다.

보호자간
입소희망월, 입소우선권을 보는 기준이 다르기
때문에 순번이 다르게 보일수 있습니다.

순번은 기본적으로 순번대상중
입소대기점수, 최초신청일등에 따라 계산됩니다.

이때 순번대상 기준은 다음과 같습니다.
- 같은연령 아동
- 입소희망월이 과거~익월(현월+1개월)인 아동
- 입소우선권 여부
(단지내 국공립어린이집인 경우,
단지내거주자는 어린이집 우선권이 주어짐)

예를들어, 대기 아동이 아래와 같이 있을때
A(1세,입소희망월 '21년 5월,입소우선권O)
,B(1세,입소희망월 '21년 8월,입소우선권X)
,C(1세,입소희망월 '22년 7월,입소우선권O)
,D(2세,입소희망월 '22년 7월,입소우선권O)

입소순번에 포함되는 아동은 A,B 아동입니다.
C는 1세이지만 입소희망월이 내년이므로 대상에서 제외,
D는 1세가 아니기 때문에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따라서 위의 내용을 토대로
입소희망월, 시스템 나이, 입소우선권등에 따라
대기인원 및 순번이 다를수 있습니다.

상세한 비교 사유를 요청하신다면
어린이집명, 아동명을 명시하여
재요청주시기 바랍니다.

만약 추가 문의사항이 있으신 경우,
아이사랑포털(childcare.go.kr 오른쪽 메뉴 또는 어린이집
→ 입소대기 → 입소대기신청안내)
아이사랑모바일 앱 → 입소대기안내 에서 자세히 보실수 있습니다.
또는 아이사랑헬프데스크 1566-3232(단축번호 1번)으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각 기관별 대표 전화번호 안내

  • 사회보장정보원 고객상담센터(아이사랑헬프데스크) : ☎ 1566-3232(단축번호 1번, 유료)
    - 대표업무 : 아이행복카드 신청, 발급, 사업안내 등 / 보육료 결제 / 시스템 문의
                    / 입소대기문의(서울지역 제외) / 기타 시스템 관련 문의
  • 한국보육진흥원 상담센터 : ☎ 1661-5666
    - 대표업무 : 평가인증 / 보육교직원 자격증 발급 및 상담
  • 육아종합지원센터 대표전화번호 : ☎ 1577-0756
    - 대표업무 : 대체교사 지원사업 / 영유아 양육관련 정보제공 및 상담문의
  • 어린이집안전공제회 대표전화번호 : ☎ 1600-0611
    - 대표업무 : 안전공제 상담문의
  • 기타 문의는 서울시 다산 콜센터 전화번호 : ☎ 02-1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