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월령별 성장 및 돌보기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월령별 성장 및 돌보기 이른둥이 이른둥이란? 인쇄

이른둥이

이른둥이란?
“분만 예정일”은 일반적으로 임신주수로 40주가 되는 때를 말합니다. 분만 예정일보다 3주 이상 일찍 출생한 임신기간 37주 미만의 아기를 “미숙아” 또는 “이른둥이”라고 합니다.
특히 출생체중 1,500g 미만 아기를 “극소저출생체중아”, 1,000g 미만 아기를 “초극소저출생체중아”라고 부릅니다.
이른둥이는 태내에서 충분하게 성장과 발달이 이루어지기 전에 출생하여 생존을 위해 여러 방면의 도움을 필요로 합니다.
신생아 집중치료실(Neonatal Intensive Care Unit, NICU)이란?
아기가 일찍 태어나거나 건강상의 문제가 있거나 출생이 어려웠던 경우 신생아 치료 전문가 팀으로부터 24시간 내내 집중적인 치료가 가능한 시설인 신생아 집중치료실(NICU)에 입원하여 치료받습니다.
건강상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을까요?
신생아 집중치료실에 입원한 동안 이른둥이들이 주로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른둥이 의학적 문제들과 위급 상황 대처법 "의 이른둥이들이 주로 겼을수있는 문제들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체온 불안정 저체온, 고체온
호흡계 호흡 곤란 증후군, 공기 누출 증후군, 폐 출혈, 무호흡, 만성 폐 질환
신경계 두개 내 출혈, 뇌실 주변 백질 연화증, 난청, 미숙아 망막 병증
심혈관계 저혈압, 동맥관 개존증, 울혈성 심부전, 쇼크
혈액계 빈혈, DIC(파종성 혈관 내 응고 병증)
위장관계 수유 곤란, 신생아 괴사 장염
영양 영양 장애
대사장애 미숙아 황달, 미숙아 골 감소증, 고혈당증, 저혈당증, 저칼슘혈증
신장계 급성 세뇨관 괴사, 급성 신부전
감염 패혈증
성장 성장 장애
언제 집에 갈 수 있나요?
이른둥이의 퇴원 조건은 병원마다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는 퇴원하는 아기가 집에서 안전하다고 판단되는 몇 가지 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1 교정 연령 35주 이상

2 체중 2kg 전후, 꾸준한 체중 증가

3 원활한 경구(또는 경관) 영양, 수유 시 심폐기능 저하 없음

4 체온, 호흡, 심박수 안정

5 중요한 심장 및 폐 질환이 없거나 잘 조절되고 있음

6 주사제로 투입되는 약이 없음

7 보호자가 아기를 돌볼 준비가 되어 있음

교정 연령이란?
교정 연령이란 출생일을 기준으로 계산한 원래의 연령에서 분만 예정일(임신 40주)보다 일찍 태어난 만큼의 기간을 뺀 연령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분만 예정일보다 1개월 먼저 태어난 이른둥이가 출생 후 8개월이 되었다면 아이의 교정 연령은 7개월이 됩니다.
성장, 신경 발달, 수유나 이유식 진행 등이 모두 교정 나이를 따르게 됩니다. 예방접종만 출생 연령으로 따르면 됩니다.
호흡기 세포 융합 바이러스(Respiratory Syncytial Virus, RSV, RS 바이러스) 감염증이 뭔가요?
RS 바이러스는 영아 및 어린 소아에서 주로 겨울철에 세기관지염과 폐렴을 흔히 일으킵니다. 이른둥이는 엄마로부터 전달받은 항체의 농도가 낮아 감염에 취약한데, 특히 기관지 폐 형성 이상이나 선천성 심장질환이 동반되는 경우 생명을 위협할 수 있는 심각한 RS 바이러스 감염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RS 바이러스 감염 때문에 중증으로 될 가능성이 높은 고위험군은 시나지스 주®(Palivizumab) 주사로 수동면역을 합니다. RS 바이러스 유행 시기(9월에서 3월까지) 동안 고위험군에서 매달 1회 근육주사를 하여 예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습니다.
투여 대상은 주로 만성 폐 질환을 가진 어린 소아, 이른둥이, 선천성 심장질환아들입니다. 궁금한 사항은 담당 의료진과 상의하세요.
꼭 알아두세요! - 심폐소생술
*QR code:

1 심폐소생술(영유아) –질병관리청 국가건강정보포탈

영유아 심폐소생술 큐알코드

2 영아 심폐소생술 – 국민안전방송, 행정안전부

영아 심폐소생술 큐알코드
아기가 이상해요! – 퇴원 후 병원을 방문해야 할 경우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가능하면 빨리 병원을 방문하세요.

1 구토: 분수처럼 쭉 뻗거나, 토사물에 혈액이나 녹색 담즙이 섞여 있거나, 횟수나 양이 많을 때

2 설사: 혈변, 끈적끈적한 점액이 섞인 변을 보거나 물설사를 할 때

3 발열: 체온이 38°C 이상 지속되는 경우

4 피부가 창백하거나 청색증, 발진 등이 있을 때

5 숨을 빨리 쉬거나 숨쉬기 힘들어할 때

6 잘 먹지 않고 평소보다 잠을 너무 많이 잘 때

7 소변을 거의 보지 않을 때

8 경련을 보일 때: 눈이나 목이 돌아감, 몸이 뻣뻣해짐, 손발을 까딱까딱거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