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아빠 육아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아빠 육아 우리아이 한살 아기옷을 갈아입히고 싶어요 인쇄

우리아이 한살

아기의 옷을 갈아입히고 싶어요.
아기의 기저귀를 갈거나 옷을 갈아입히는 일이 초보아빠에게 쉽지만은 않습니다. 신생아 때는 아직 아기의 뼈나 근육이 약하기 때문에 아기를 만지기가 조심스럽고 겁이 날 것입니다.
아기가 몸을 뒤집고 기어 다닐 수 있게 된 다음부터 아기의 옷을 갈아입히기 더욱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잠깐이면 갈아입힐 수 있을 것 같지만 이 시기 아기들은 몸을 가만히 두지 않고 계속 움직이거나, 옷을 다 입을 때까지 계속 우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그렇더라도 포기하지 말고 아래와 같은 방식으로 아이의 옷을 직접 갈아입혀 주면 어떨까요?
아기의 옷을 잘 선택해 주세요.
윗옷의 경우 되도록이면 앞트임이 된 옷을 골라주세요. 앞트임이 된 옷이 입히기 편리하고 아이가 입을 때도 덜 힘들어합니다.
앞트임이 되어있지 않거나 목 부위가 좁은 옷은 아이가 입을 때 순간적으로 시야를 가리기 때문에 아기에게 두려움을 느끼게 하고, 머리부터 옷이 목 부분으로 내려오면서 머리카락은 물론 얼굴 전체를 쓸어내려 싫은 느낌을 줍니다.
옷 입히는 과정을 아기들이 즐길 수 있게 해주세요.
아기가 만 1세 가까이 되면 팬티를 입힐 때 자신이 다리를 넣으려고 하고 신발을 신기려고 하면 다리를 내거나 합니다.
이때 아기가 먼저 하려고 하는 동작을 격려해 주고 “발아 발아 나와라~ 짠!!. 어 발이 쏙 나왔네. 이번에는 이쪽 발도 나오라고 하자. 발아 발아 나와라~ 얍!!”등 옷 갈아입는 과정을 즐길 수 있도록 의성어, 의태어를 많이 섞어 가며 말을 걸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