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아빠 육아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아빠 육아 우리아이 한살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고 싶어요 인쇄

우리아이 한살

아기에게 이유식을 먹이고 싶어요
이유의 목표는 정상적인 성장과 발육을 유도하면서, 성인형 식습관이 형성되도록 하는 데 있습니다. 오랜 경험에서 나온 ‘세 살 버릇 여든 간다’는 속담에서 보듯이, 만 2세까지 기본적인 성인형 식습관이 갖추어지도록 해야 합니다. 기본적인 식습관을 형성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영양 공급을 함으로써 영양의 과부족 현상이 없도록 하며, 섭식운동 발달에 대한 훈련과 맛에 대한 균형 있는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이유식 시작 시기는 아기의 체중이 출생 시의 두 배가 되고, 침을 많이 흘리고, 젖꼭지를 빨기 위해 혀를 밖으로 내미는 반사적인 행동이 없어지는 시기인 생후 4~6개월 사이가 좋습니다.
이유식을 만들 때에는 한 가지 식품을 조금씩 먹여보고 점차 양을 늘려 2~3일 진행한 후 문제가 없으면 다음 식품으로 진행하는 것이 좋습니다. 조리 형태는 미음, 죽, 부드러운 고형식, 고형식의 순서로 진행하며, 가급적 조미와 간을 하지 않고 조리하도록 합니다. 싫어하는 음식은 억지로 먹이지 않도록 하고, 수유하기 전 배가 고플 때 또는 기분이 좋을 때 이유식을 먼저 주어야 아기가 새로운 맛에 적응하기가 쉽습니다.
아기에게 이유식의 4~6개월, 7~8개월, 9~12개월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4~6개월 7~8개월 9~12개월
곡류 쌀, 찹쌀, 감자 밀, 옥수수, 고구마 보리, 메밀
어육류 - 쇠고기, 닭고기, 조기,
가자미, 계란노른자
돼지고기, 연어, 갈치, 계란흰자
채소류 당근, 무, 시금치 배추, 호박, 양배추 상추, 오이, 표고버섯
지방류 - 들기름, 참기름, 콩기름 면실유, 옥수수기름
우유류 조제유 요구르트, 치즈 -
과일류 사과, 배 바나나, 참외, 수박 감, 귤, 오렌지
공급형태 고운 미음의 형태
(쌀미음부터시작, 과일은6개월부터)
입자가 큰 죽 형태
(곡분, 거른야채, 과일즙 등)
부드러운 고형식
(푹 삶은 육류, 빵, 잘 녹는 과자류)
이유식 예 쌀미음, 시금치쌀미음 쇠고기야채죽, 닭고기양배추죽, 생선호박죽 버섯계란찜
공급방법 숟가락으로 먹이는 것을 시도 한다. 숟가락으로 먹이는 것에 익숙해지도록 한다. 젖병으로 혼자 먹을 수 있고, 컵으로 먹일 수 있게 된다.
수유횟수 주식 4회 주식 3회, 간식 1회 주식 2회, 간식 1회
이유횟수 간식 1회 주식 1회 주식 2회
주의가 필요한 음식
계란 흰자, 가루, 피넛버터(땅콩), 생선 등은 다른 음식에 비해 알레르기와 연관성이 높으므로 가족력이 있거나 다른 알레르기가 있는 아기에게는 돌 이후 먹이도록 한다. 과일은 6개월 이후에 시작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과일 중에서 알레르기와 연관될 수 있는 오렌지 주스, 귤은 7~9개월 이후, 딸기나 토마토는 돌 이후에 먹이도록 한다. 생우유 역시 돌이 지나서 시작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