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정의 및 분류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ㆍ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정신지체

정신지체의 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정신지체를 지닌 특수교육대상자를 ‘지적 기능과 적응행동상의 어려움 이 함께 존재하여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으로 정의하고 있다.
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 :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하며, 유의하게 평균 이하의 지적인 기능과 동시에 그와 연관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 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 영역들 즉, 의사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성 기술, 지역사회 활용, 자기 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적 학업 교과, 여가, 직업기술의 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짓는다.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1미국 정신지체협회(AAMR)의 정의는 지능을 다면적 개념으로 본다.

2적응기술(adaptive skills)이란?

정신지체의 분류-AAMR의 분류

정신지체의 분류-AAMR의 분류의 발달특성(학령전기(만 0세~), 학령기(만 6세~20세), 성인기(만 21세 이상)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발달특성
학령전기(만 0~) 학령기(만 6~20세) 성인기(만 21세 이상)
경도 진단되지 않을 수 있음 기초적 학업기술, 직업 전 기술 학습 가능 지역사회에서 직업을 가질 수 있음
중증도 임상적 진단 가능성 자조기술, 기능적 학업기술 학습 가능, 익숙한 환경에서 독립생활 감독 하에서 일할 수 있음
중도 운동발달이 늦음. 약간의 의사소통 가능, 지체장애 개인적 필요를 스스로 돌볼 수 있고 의사소통 학습가능 직장과 주거환경에서 감독 하에 기능
최중도 반응이 별로 없음 복합장애가 흔함 운동발달이 느림. 기초적 자조기술을 배울 수 있음 약간의 의사소통

요구되는 지원과 강도에 따른 분류 (AAMR)

요구되는 지원과 강도에 따른 분류 (AAMR)의 분류, 지원의 강도, 예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분류 지원의 강도
간헐적 지원 단기간의 지원 의료적 위기
제한적 지원 일정한 시간에 걸쳐 일관적으로 지원 시간제한적인 고용 훈련, 전이적 지원
확장적 지원 몇몇 환경에서의 정규적인 지원 장기간의 가정생활 지원
전반적 지원 전반적 환경에서 삶을 유지하기 위해 많은 수의 요원의 지원 모든 생활에서의 지원

정신지체의 원인

1다운증후군

2페닐 케톤뇨증(PKU)

3약체 X 증후군

4두뇌의 손상에 의한 경우

5프라더-윌리 증후군

6기타

정신지체 아동의 특성

1인지능력과 학업성취

2 언어발달과 사회성 발달

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학습준비기술

학습장애

학습장애의 정의

학습장애는 선진국의 경우 특수교육 대상자로 판별되는 아동의 약 절반을 차지하며 아직 장애 정의에 일치를 보지 못하는 정의하기 어려운 영역이다.

1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개인의 내적 요인으로 인하여 듣기, 말하기, 주의집중, 지각(知覺), 기억, 문제 해결 등의 학습기능이나 읽기, 쓰기, 수학 등 학업 성취 영역에서 현저하게 어려움이 있는 사람

2미국의 장애인 교육법(IDEA)

“특정 학습장애”는 듣기, 생각하기, 말하기, 읽기, 쓰기, 철자법 및 수학계산을 수행하는 불완전한 능력으로 나타날 수도 있는 말이나 글로 표현된 언어를 이해하고 사용하는데 8포함되는 한 가지 이상의 기본적인 심리적 과정에 있어서의 장애이다. ㆍ특정 학습장애에는 지각장애, 뇌 손상, 미세뇌기능 이상, 난독증(dyslexia), 발달상 실어증 등과 같은 상태를 포함한다.
ㆍ1차적으로 시각, 청각, 혹은 운동기능상의 장애, 정신지체, 정서장애, 환경적, 문화적 혹은 경제적 불이익이 주요 원인인 학습문제 보이는 아동들 포함하지 않는다.

3정의상의 공통된 내용

결론
평균 지적 기능을 지니고 있으면서도 특정 기술의 학습에 심각한 장애를 보이는 아동들을 의미

학습장애 출현율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

학습장애의 원인

1생물학적 요인

2유전적 요인

3환경적 요인

학습장애 아동 특성

1학업 성취

2사회-정서적 특성

3주의집중 및 과잉행동

학습장애 아동들: 과잉행동을 보인다. 주의력 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지각 장애

1시지각 문제

2청지각 문제

3빈약한 협응력-신체적 활동에 문제

인지 및 기억력

동기 및 귀인

[미국 정신의학협회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진단기준]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의 진단기준

다음의 주의력 결핍 증세의 여섯 가지 이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때:

1주의력 결핍

다음의 과잉행동-충동성 중재의 여섯 가지 이상이 최소한 6개월 이상 부적응적이고 발달수준과 일치하지 않게 나타날 때:

2과잉행동

3충동성

출처: American Psychiatric Association(2000). Diagnostic and Statistical Manual of Mental Disorders (4th ed., text revision, pp. 92-93).
정서 및 행동장애

정의를 내리기 어려운 이유

정의

학습장애는 장애아동 집단 중에서 가장 많은 수를 가진 집단이다.학습장애의 원인

학습장애의 원인

1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장기간에 걸쳐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정서 및 행동장애의 출현율

정서 및 행동장애의 원인

1생물학적 요인

2환경적 요인

정서 및 행동장애의 특성

1지능 및 학업 성취

2사회-정서적 특성

DSM-Ⅳ의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장애 진단 준거에 근거한 특성

1주의력 결핍

2과다행동

3충동성

4기타 행동적 특성

자폐 범주성 장애

개념 정립

자폐 범주성 장애의 정의

1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결함이 있고, 제한적이고 반복적인 관심과 활동을 보임으로써 교육적 성취 및 일상생활 적응에 도움이 필요한 사람

2정신장애 진단 통계 편람(DSM-4)의 정의

사회적 상호작용과 의사소통에 있어서의 일탈적 발달을 보이면서 활동과 관심 영역이 제한된 특성을 보이며, 이러한 특성이 생후 3세 이전에 나타나는 장애

발생률

1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원인

아직 정확한 원인제시 못하고 있다: 두뇌기능의 생물학적 이상: 뇌손상, 환경오염, 소화기 기능이상, 백신접종 등 다양한 요인(결론: 복합적 생물학적 원인에 의해 발생하는 행동적 증후군, 원인 못 밝혀 일관성 있는 치료접근을 못한다)

특성

1지능 및 학업성취

2사회-정서적 특성

3의사소통 특성

4행동적 특성

자폐 아동의 양육사례

[22세의 자폐 청년] 배형진 군은 1983년에 출생한 올해 22세의 청년. 그러나 몸만 장성한 청년일 뿐, 지능은 5살 아이와 다를 바 없다. 형진 군이 자폐 판정을 받은 것은 4살 때. 형진 군의 어머니 박미경씨는 자폐가 1~2년 노력하면 낫는 병인 줄 알았다고 한다. 자폐에 대한 원인도 치료법도 밝혀지지 않은 상황에서도 어머니는 희망을 버리지 않고 아들에 매달렸다. 어머니가 희망을 건 것은 운동이었다. 발에 자극을 주기 위해 맨발로 산에 오르게 하고, 축구, 수영, 자전거, 줄넘기 등 온갖 운동을 시켰다. 그렇게 하기를 10년, 여전히 형진의 IQ는 45, 정신지체아들의 평균 IQ인 70에도 미치지 못했지만 희망의 변화들은 조금씩 나타나기 시작했다. -영화 말아톤에서 : "뛸 때 제일행복해요"
의사소통장애

의사소통 장애의 정의

다음 각 목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여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사람

유형

말/언어장애 아동의 4가지 유형 ※ 3), 4)는 언어치료전문가의 협력적인 접근을 통한 효율적인 언어교육을 필요로 한다.

말장애(speech disorder)

1조음장애(articulation disorder)

2유창성장애(fluency disorder)

3음성장애(voice disorder)

분류

원인

1기질적 요인

2기능적 요인 : 발달 초기에 제공되는 언어의 질과 양은 아동의 어휘 및 언어발달에 영향을 미친다.

의사소통장애아의 특성

1언어적 특성

언어는 수용 언어(의사소통의 내용을 이해하는 능력), 표현 언어(다른 사람에게 의미 있는 내용으로 이해되는 언어 산출)로 나누어지는데 언어 장애를 지닌 아동은 자신의 생각을 표현하거나 자신에 게 말해진 다른 사람의 생각을 이해하기 어려워한다.

2인지 및 학업특성

3사회-정서적 특성

상대방으로부터 거절당하거나, 창피를 당하거나 열등감을 경험하게 되어 낮은 자존감과 좌절, 분노를 경험하게 하고 때로는 적대감, 위축행동까지 보이기도 한다.

말을 활용한 의사소통기술 촉진

1모델 제공 : 적절한 억양과 분명한 발음을 모델링

2수용적 환경 조성

3말을 통한 의사소통기술의 연습

의사소통 기회를 제공하기 위한 원칙

언어기술 교수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언어치료사의 역할 및 협력

수용언어 및 표현언어 발달촉진을 위한 방법들
시각장애

시각장애의 정의

원인


[시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시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의 용어, 정의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용어 정의
시각장애 (visual impairment) 시력의 장애가 아동의 학업 성취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교육에 있어서 특별한 자료와 교육환경을 모두 필요로 하는 경우 실명(맹)과 저시력이 모두 포함
실명/맹 (blindness) 교육을 위한 목적으로 점자 혹은 청각적 방법(예,녹음도서)을 사용해야 하는 아동
저시력 (low vision) 시력을 교정한 후에도 심한 시각장애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교정렌즈, 확대경, 망원경 등을 사용하여 인쇄물을 읽을 수 있는 경우

특성

1운동발달

2개념발달

3사회성 발달

사회성 기술의 발달은 시각과도 많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 아동들은 일반 아동과는 다른 몇가지 특성을 보인다. - 부모나 친구들의 눈 맞춤,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이러한 행동을 배우지 못하므로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 해석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형성되게 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교육

1일반적 지침

일반학급에 통합된 시각장애 아동들은 교육내용 자체를 많이 수정해야 하기보다 학습 환경과 교수방법을 수정하는 것이 필요한 경우가 많다.

2특수교육적 중재

3사회성 발달

사회성 기술의 발달은 시각과도 많은 관련이 있다. 따라서 시각장애 아동들은 일반 아동과는 다른 몇가지 특성을 보인다. - 부모나 친구들의 눈 맞춤, 미소와 같은 시각적 신호를 보지 못하므로 이러한 행동을 배우지 못하므로 이들의 사회적 상호작용이 제한되거나 잘못 해석되는 경우가 생긴다. 이는 시각장애 아동에 대한 부정적 태도가 형성되게 하여 사회적으로 고립되는 결과를 초래하기도 한다.
청각장애

청각장애의 정의


[청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
청각장애의 용어 및 정의의 용어, 정의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용어 정의
청각장애 (hearing loss) 경도에서 최중도에 이르는 청력 손실을 모두 지칭하는 일반적인 용어로 농과 난청이 모두 여기에 속한다.
농 (deaf) 청력 손실이 심하여 보청기를 착용하고도 청각을 통해 언어적 정보를 주고받지 못하는 사람을 지칭한다.
난청 (hard of hearing) 대개 보청기를 착용했을 때의 잔존 청력이 청각을 통한 정보 교환이 어렵지만 가능한 정도를 말한다.

원인

1귀의 구조

2청각장애의 원인

3유형

귀의 구조 중 어느 부분이 손상되었는가에 따라 청각장애 유형이 나누어진다.

특성

1말과 언어발달

2사회-정서적 발달


[청력 손상 정도와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
청력 손상 정도와 의사소통 능력 간의 관계의 청력 수준, 청각장애 정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청력 수준 청각장애 정도 의사소통에 미치는 영향
15dB 이하 정상 의사소통에 아무 영향 없다.
16~25dB 정상~경도 조용한 환경에서는 말을 알아듣는데 아무 어려움이 없으나, 시끄러운 곳에서는 작은 말소리를 잘 못 알아듣는다.
26~40dB 경도 조용한 환경에서 알고 있는 주제에 대해 일반적인 어휘 수준으로 이야기 할 때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느끼지 않는다. 조용한 곳이라도 희미하거나 먼 소리는 듣기 어렵다. 교실에서의 토론을 따라가기가 쉽지 않다.
41~55dB 중등도 대화하는 말은 가까운 거리에서만 들을 수 있다. 학급 토론과 같은 집단 활동에서는 의사소통의 어려움을 겪는다.
56~70dB 중등도- 중도 대화할 때 크고 분명한 말소리만 들을 수 있으며, 여러 명이 있을 때는 훨씬 어려움이 크다. 말할 때 다른 사람이 알아들을 수는 있지만 명료하지 않다.
71~90dB 중도 큰소리로 말하지 않으면 대화하는 말을 알아듣지 못하고, 알아들을 때도 잘 못 알아듣는 단어가 많다. 환경음은 감지하지만 항상 그런 것은 아니다. 말할 때 다른 사람이 알아듣기 어렵다.
91dB 이상 최중도 아주 큰소리는 들을 수 있지만 대화하는 말은 전혀 듣지 못한다. 시각이 주요 의사소통 수단이 된다. 말을 할 수 있다고 해도 알아듣기 어렵다.

3청각장애인의 사회와 문화

4청각장애인의 극복 사례

“무슨 이야기를 하는지 입을 보면 알 수 있죠” 사범대학 특수교육과 신입생 이화영씨(20). 그이 꿈은 자신처럼 청각장애가 있는 이들을 위해 일하는 것이다. 초등학교 3학년 때 청력을 상실해 청각장애 2급 판정을 받았지만 남을 돕겠다는 소신만큼은 누구보다 강하다.
“진로는 고등학교 2학년 때 정했어요. 사실 컴퓨터 분야도 생각했었죠. 모니터로 얘기하는게 훨씬 편해서 채팅을 자주 하다 보니 컴퓨터가 익숙해지더라고요. 하지만 청각장애인을 도울 수 있는 뭔가를 더 하고 싶었어요.”

특수학교가 아닌 일반 고교(광영여고)를 다닌 이씨는 남들 두 배 이상의 시간과 노력을 공부에 쏟아 부어야했다. 친구들 사이에서 거의 완벽에 가까울 정도의 꼼꼼한 노트정리로 부러움을 샀지만, 그 때문에 중지가 휘어질 정도였다. 평소에는 모범생의 철칙인 예복습을 철저히 했고, 입모양을 놓친 선생님 설명은 친구 노트를 보며 챙겼다. 가장 어려웠던 과목은 영어, 발음을 들어 본적이 없어 공부하기가 만만치 않았던 것이다.

합격의 기쁨은 마음을 나눠주고 도움을 아끼지 않았던 친구들 덕분이라면서 환하게 웃는 이화영씨의 우상은 바로 고3때 담임선생님. “당당하고, 말도 잘하고, 예쁘고, 똑똑한 선생님처럼 그렇게 되고 싶어요(웃음). 합격 소식 듣고 누구보다 많이 좋아하셨어요. 이젠 제자에서 대학 후배가 되었거든요.”

“수화를 배우려고요. 예전부터 조금 알긴 했는데 동아리에서 본격적으로 배우고 싶어요.
공부도 열심히 해서 장학금도 받고, 운전면허도 따야죠.”
장애를 극복한 20살 홀로서기, 그의 발걸음이 바빠졌다.

출처: 이화소식 69호(2005). “이화, 이화in” 중에서

5교육

청각장애

지체 및 건강장애의 정의

1지체장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기능ㆍ형태상 장애를 가지고 있거나 몸통을 지탱하거나 팔다리의 움직임 등에 어려움을 겪는 신체적 조건이나 상태로 인해 교육적 성취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2건강장애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 만성질환으로 인하여 3개월 이상의 장기입원 또는 통원치료 등 계속적인 의료적 지원이 필요하여 학교생활 및 학업 수행에 어려움이 있는 사람

지체장애의 원인

1분류

2뇌성마비

3이분척추

4진행성 근위축증(Muscular dystrophy)

5골 형성 부전증

5경련장애(간질)

6외상성 뇌손상(TBI: Traumatic brain injury)

지체장애 아동의 인지, 학업 특성

지체장애 아동의 사회, 정서적 특성

지체 및 건강장애 아동의 신체, 운동적 특성

지체장애 아동의 교육

1통합교육을 위한 일반적 지침

2통합교육을 위한 교수환경 수정

물리적 환경 수정이 필요하다.

3학습 자세의 중요성

※ 대안적 자세를 취해 줄 때 고려할 점

4컴퓨터 공학의 활용

5의사소통

6이동성

이동성: 아동이 움직일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청각장애

정의

1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의 정의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개념

1장애명에 의한 표찰은 낙인의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2장애인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이나 미국 장애인 교육법(IDEA) 등에 의한 범주별 장애명은 그 정의, 진단기준이 학령기 특수아동에게 적합하게 개발된 것으로 유아들에게 그대로 적용하기에는 여러 가지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교육적으로도 비기능적일 수 있다.

신체, 인지, 의사소통, 사회ㆍ정서, 적응행동 중 하나 이상의 발달이 또래에 비하여 현저하게 지체되어 특별한 교육적 조치가 필요한 영아 및 9세 미만의 아동
발달지체 개념 사용이 주는 유익
발달지표와 관련된 정상성의 범위
사회적 통합

사회적 통합의 중요성

통합은 사회적 상호작용을 증진시키고 과제와 관련된 사회적 기술을 습득하게 했을 때 장애아동의 사회적수용도와 학업적 성취도 높아진다.

사회적, 윤리적 측면의 중요성

교육적 측면의 중요성

일반학급에서 겪는 장애 아동의 사회적 어려움

사회적 통합 촉진을 위한 기본적 원리

1정보제공을 통한 태도의 변화

2장애 아동과 일반 아동들 간의 유사점 인식

3통합을 위한 일반아동 준비

4통합을 위한 장애 아동 준비

5통합을 위한 부모의 준비

사회적 통합을 위한 성공적인 교수전략

1일반 아동에게 장애 이해 가르치기

2장애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사회적 기술 교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