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의 정의 및 분류 장애아동의 특성 및 교육
ㆍ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특수아동의 정의
자신의 잠재력을 개발하기 위해서 특수교육 및 그와 관련된 서비스를 필요로 하는 아동을 말한다.(Hanllahan & Kauffman, 1994) 장애아동을 바라보는 교육적 시각은 결함보다는 능력을 고려하는 교육이 되어야 한다.(장애로 인한 차이점에 초점을 둘 것이 아니라 일반 아동과의 유사한 발달 및 행동 특성들을 지니고 있다는 생각을 해야한다)
특수아동의 분류
우리나라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에 의하면 다음과 같이 장애 아동의 유형을 분류하고 있다.
장애의 분류
장애는 다음과 같이 3가지 개념으로 나누어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