ㆍ감수 : 대한산부인과학회 정보위원회
산전체조 수칙 5가지
신체부위별 운동방법

산도가 쉽게 벌어지게 하는 운동 (책상다리 운동)

책상다리를 하고 앉아 양팔로 양쪽 무릎을 반복적으로 누릅니다.

등과 허리를 유연하게 하는 운동 (고양이 자세로 팔굽혀 펴기)

바닥에 엎드려 양팔을 일직선으로 쭉 뻗은 다음 무릎을 꿇은 채 엉덩이를 위로 추켜올렸다 내리기를 반복합니다.

요통방지 운동 골반회전

아기의 체중으로 인한 허리의 부담을 줄이기 위한 운동으로서 바닥에 누워 상체는 그대로 둔 채 하체를 천천히 좌우로 번갈아 기울입니다.

엉덩이 흔들기 운동

양손과 양무릎을 바닥에 대고 엎드려 상체를 좌우로 돌립니다.

골반 관절을 단련시켜 주는 운동 (옆으로 누워 다리 들어올리기)

바닥에 옆으로 누워 한쪽 다리를 공중으로 들었다 내렸다를 반복하고 자세를 바꾸어 양쪽 다리를 번갈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