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임신

아이가 있어 행복한 사회 "아이사랑"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임신 임신 장애여성임신 장애유형별 관리 인쇄

장애여성임신

ㆍ출처: 보건복지부 발간 [40주의 우주]
- 장애인 부부를 위한 임신출산 매뉴얼
왜소증 임신부가 체중이 많이 늘면 위험한가요?
체중이 지나치게 늘면 왜소증 임신부에게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임신 중 체중 증가량은 평균 11~15kg 정도입니다. 임신에 따른 체중 증가는 피할 수 없는 일이지만, 왜소증 임신부와 같이 엄마의 체격이 작을수록 부담이 됩니다. 배가 상대적으로 많이 불러오고 무게중심이 더 많이 이동할수록 척추에 부담이 커지고 쉽게 넘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특히 골형성부전증 등으로 골절 위험이 높은 왜소증 임신부는 넘어지면 뼈가 부러질 수 있으므로 더욱 주의해야 합니다.
어떤 경우에 왜소증 임신부가 제왕절개 수술을 하게 되나요?
왜소증 임신부의 골반이 너무 작은 경우입니다. 일반적으로 태아 크기, 위치, 태반의 위치에 따라 제왕절개를 결정하게 됩니다. 이 중 왜소증 임신부는 아기가 골반에 비해 크거나, 골반이 변형되어 아기가 산도를 통과하기 힘들다고 생각될 때 제왕절개 수술을 고려하게 됩니다.
왜소증이 있는 임신부는 조산 위험이 높은가요?
엄마에게 왜소증이 있으면 조산의 위험이 높아진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산모의 배에 비해 아기가 크면 자궁 근육이 지나치게 당겨지고 이것이 자극이 되어 만삭이 되기 전에 진통이 시작되는 것이라고 그 이유를 추정합니다. 그러므로 조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자궁 수축이 느껴질 때 충분히 안정을 취해야 합니다. 특히 임신 중기 이후에는 정기적으로 산전 진찰을 받고, 만삭이 되기 전에 규칙적인 자궁 수축을 느낀다면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