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임신

아이가 있어 행복한 사회 "아이사랑"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임신 임신 장애여성임신 임신출산 인쇄

장애여성임신

ㆍ원고제공 : 조용균(인제의대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증상에 따른 관리

하복통

임신 3개월 전 초기의 하복통은 자궁외 임신, 자연 유산 등의 가능성이 있다. 임신이 의심되면 가능한 한 빨리 산부인과 검진을 통해 정상 임신을 확인해야 하고 임신 초기 소량의 질출혈, 하복통, 현기증 등을 느낀다면 자궁외 임신이 의심되므로 가까운 병원을 방문해야 한다.

질출혈

임신 3개월 이전 하복통 없이 소량의 질출혈만 있다면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하지만 임신 중 다음과 같은 상황에서는 즉시 병원으로 가야한다.
  • 임신 중 시기에 상관없이 생리양 만큼의 질출혈이 있다.
  • 임신 중 시기에 상관없이 진통을 동반한 질출혈이 있다.
  • 3개월 이후 진통이 없이 출혈이 있다.

하지부종

임신 중 부종은 정상적이다. 그러나 아침 기상 시 심한 부종과 얼굴과 손의 부종은 임신 중독증의 징후일 수 있다. 하루 두 세 차례 30분 정도 옆으로 누워 다리를 올려 준다.

근경련 (muscle spasm)

근육이 경직되는 증상으로 뇌성마비나 척수 손상 환자에서 자주 발생한다. 근경련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근육을 향해 밀거나 당기지 말아야 한다. 근육이 완화될 때 까지 부드럽게 잡고 지지해 줘야 한다. 전신이나 등근육에 경련이 생기면 머리와 어깨를 받쳐 전신의 근육이 부드러워 지도록 한다. 따뜻한 물에 경직된 근육을 담그는 것도 도움이 된다. 감각이 둔해 져 있으면 화상을 입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고 너무 과한 열은 아기에게 기형을 초래할 수 있다. 하루 2-3회 스트레칭을 하거나 서기 운동 등은 근육을 강화하여 근경련을 줄여준다. 주의: 일반인에서와는 달리 근강직이 있는 장애여성에서 강직된 근육은 마사지를 하면 더욱 악화되므로 시행하지 말아야 한다.

호흡 곤란

키가 작은 여성, 흉근 마비가 있는 여성, 흉곽이 작은 여성(척추 만곡증)은 임신 이 진행될수록 호흡곤란이 나타날 수 있다. 상체를 약간 세운 자세로 무릎을 바치고 수면을 취하는 것이 좋다. 객담은 배출이 용이하도록 적어도 하루 8 잔의 물을 마시고 농양이 있는 객담이 배출되면 의사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변비

임신이 장활동을 둔화시키므로 많은 임산부가 변비를 호소한다. 변비는 척수 장애 환자에서 자율신경 과반사를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적절한 치료를 받아야 한다. 하제로 불리는 약제는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장 수축과 조기 진통을 유발할 수 있고 일부는 태아에게 해로운 것으로 알려져 있다. 관장도 조기 진통을 유발시킬 수 있으므로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경련

페니토인과 같은 항경련제는 태아 기형을 유발할 수 있지만 임신 중 항경련제 복용을 중단하지 말아야한다. 경련을 악화시킬 수 있고 임산부를 사망에 이르게 할 수 도 있다. 신경과 의사와 상의해 적절한 약물과 용량으로 지속적으로 복용해야 한다.

치핵

치핵은 항문주위 정맥이 부어서 생긴다. 종종 가렵고 따끔거리며 출혈과 통증을 동반한다. 장애가 있건 없건 간에 많은 여성에게 임신 중에 치핵이 생기고 오래 앉아 있으면 악화된다. 따뜻한 물에 좌욕을 하고 압력을 줄이기 위해 쿠션을 사용한다. 바로 누워 지낸다면 옆으로 눕도록 노력하고 규칙적으로 자세를 변경하는 것이 좋다. 혈액 순환을 좋게 하기 위해 앉아 있을 때나 기대어 있을 때 다리를 높게 하는 것이 도움이 된다. 9) 임신성 고혈압(임신 중독증) 다리와 발목의 어느 정도의 부종은 임신에서 정상적이다. 두통, 흐린 시야, 복통과 함께 손과 얼굴이 붓는다면 임신성 고혈압의 징후일 수 있다. 급작스런 체중증가. 고혈압, 단백뇨 또한 임신성 고혈압의 징후이다. 임신성 고혈압은 경련을 유발할 수 있고 임산부, 태아 모두 사망에 이르게 할 수도 있다. 임신성 고혈압의 경련은 간질과는 다른 것이다. 침상 안정을 취해야 하고 곧 위 증상이 좋아지지 않는다면 의학적 도움을 즉시 받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