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ㆍ원고제공 : 조용균(인제의대 상계백병원 산부인과 교수)
일상생활관리

영양

임산부의 식생활은 아기의 평생건강을 좌우한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신선하고 영양이 풍부한 식품, 균형 있는 식단은 아기를 건강하게 만들어 준다. 불규칙한 영양이나 약간이라도 해로운 식품은 아기에게 장, 단기적으로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식생활도 건강한 아기를 낳기 위해 엄마가 의식적으로 삼가고 노력해야 할, 넓은 의미의 태교라 할 수 있겠다.

식생활을 통한 태교의 제일 원칙은 몸에 좋다는 음식만을 골라 먹는 것이 아니라 평상시에 영양의 균형을 이룬 식사를 하는 것이다. ‘임산부는 두 사람 몫의 영양을 책임져야 한다’는 말을 두 사람 몫의 열량을 섭취해야 한다는 말로 오해하는 임산부가 많다. 그러나 사실 임산부가 임신하지 않았을 때보다 하루에 더 섭취해야 할 열량은 그리 많지 않다. 즉 임산부가 식단에 신경 써야 할 것은 식사량을 늘리는 것이 아니라 식단을 어떻게 짜야 하는가이다.

사실 우리나라 임산부의 평균적인 영양섭취 실태를 살펴보면 대부분이 탄수화물에 편중된 식사를 하고 있다. 따라서 단백질, 칼슘, 비타민, 무기질 등 필수영양소는 부족한 현상을 보인다. 이와 같은 영양섭취로 인해 엄마에게는 빈혈 등의 영양결핍 현상이 나타난다. 더 중요한 사실은, 지금 한창 몸을 만들고 있는 아기는 신체구성에 필요한 영양소를 제때에 공급받지 못함으로써 불리한 신체조건을 선천적으로 타고나는 결과를 초래할 수도 있다는 것이다.

임신 중 영양의 균형을 이루기 위해서 특별히 신경 써야 할 영양소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단백질은 태아의 두뇌를 만드는데 필수적인 영양소이다. 뇌를 구성하는 성분이 단백질이고 뇌세포가 활발하게 활동하기 위해서는 단백질이 필수적으로 필요하다. 또한 단백질은 태아의 혈액과 조직을 구성하고 태아의 골격을 형성하며 치아 조직도 만든다. 그러므로 건강하고 똑똑한 아기를 만드는데 있어서 단백질은 필수적이다.

철분은 엄마와 아기의 건강에 매우 중요한 영양소이다. 철분의 부족은 빈혈의 원인이 될 뿐만 아니라, 출산 시 출혈량이 많으면 빈혈로 인해 임산부가 위험해 질 수 있다. 따라서 임산부 자신의 빈혈을 예방하고 순산을 하기 위해서라도 철분을 충분히 섭취해야 한다. 비타민, 미네랄, 섬유소 등은 주 영양소가 체내에서 제 역할을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보조적 기능을 한다. 즉 에너지를 발산한다거나 신체 구성 물질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영양소들의 작용을 돕는 것이 이들의 역할이다. 때문에 다른 영양소가 아무리 충분히 공급되어도 위의 영양소가 부족하다면 제 기능을 수행할 수 없게 된다.

건강관리

  • 가능할 때 마다 수면과 휴식을 취한다.
  • 규칙적인 산전진찰을 받는다.
  • 파상풍 예방 주사를 맞은 적이 없다면 가능하면 빨리 접종한다.
  • 규칙적으로 목욕을 하여 청결하게 유지하고 치아도 청결히 한다.
  • 할 수 있다면 질에 힘을 주는 운동을 한다. 분만 후 질이 튼튼해진다.
  • 매일 적어도 8잔의 물이나 쥬스를 마신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어 요로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
  • 규칙적으로 운동을 한다.
  • 성병이나 다른 감염성 질환이 있다고 생각되면 즉시 치료를 받는다.
  • 의사가 괜찮다고 하는 약 이외의 한약, 입증되지 않은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다.
  • 금주, 금연 한다.
  • 살충제, 제초제, 화학물질을 멀리 한다.
  • 온몸에 피부 발진이 있는 풍진이 의심되는 아이를 멀리한다.
  • 규칙적으로 배변하여 변비가 생기지 않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