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 지원제도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근로자 지원제도 인쇄


육아휴직

휴직

사용자는 만 8세 이하 또는 초등학교 2학년 이하의 자녀가 있는 근로자가 신청할 경우 최대 1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급여

육아휴직급여로 근로자에게 월 통상임금의 40% (상한 100만원.하한 50만원)를 국가에서 지원합니다.
* 월 육아휴직급여의 25%는 휴직 복귀 후 해당사업장에서 6개월간 계속 근무할 경우 일괄 지급

아빠의 달

같은 자녀에 대해 부모가 순차적으로 육아휴직을 사용하는 경우, 두 번째 사용자의 첫 세달 육아휴직 급여를 통상임금의 100%(최대 150만원)을 지원합니다.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

단축근무

육아휴직을 사용할 수 있는 근로자가 육아휴직 대신 주당 15~30시간 근무하는 제도로 사용주는 근로자가 신청할 경우 최대 1년을 사용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합니다.

급여

사용자는 단축된 근로시간에 비례하여 육아기 근로시간 단축급여를 지급하고, 국가는 단축 근무자의 급여 감소분의 일부를 지원합니다.
통상임금
불리한 처우 금지
육아휴직 등을 사유로 해고나 그 밖의 불리한 처우를 하여서는 안됩니다.
해고 금지
휴직 기간 동안은 해고하지 못합니다.
임신, 출산, 육아 등으로 사직을 강요받을 경우 사직서를 제출하지 마세요.
- 사직서를 제출할 경우 자발적 퇴사로 간주되어 복직 또는 부당해고기간에 대한 임금 등을 받기가 어려워집니다.
기타 근로자의 보호
휴직 종료 후 동일한 업무 또는 동일한 수준의 임금을 지급하는 직무에 복귀시켜야 하며, 휴직 기간은 근속기간(승진, 승급, 퇴직금산정 등)에 산입합니다.
관련정보 자세히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