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비엄마를 위한 영양 상식을 알고 싶어요
임신 시 예비아빠가 해야 할 일은 태아의 성장을 준비하는 것입니다. 태아 성장에 필요한 영양소는 태아 성장의 90% 이상이 이루어지는 임신 후반기에 주로 필요하지만, 이를 위한 영양소 대사의 변화는 임신 초기부터 일어납니다. 예비엄마의 건강은 태아의 건강과 밀접한 관계가 있고, 예비엄마의 건강은 올바른 영양섭취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예비엄마가 균형있는 영양섭취를 위해 다양한 식품을 골고루 적당히 먹을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예비엄마의 적절한 영양소 섭취 여부를 파악하는 방법 가운데 하나는 체중 증가를 관찰하는 것입니다.
임신중 체중증가는 신생아 출생체중과도 연관성이 있어, 특히 임신 전부터 예비엄마의 체중이 저체중이면서 체중 증가가 적으면 태아가 저체중아로 태어날 위험이 커집니다. 예비엄마의 임신 전체중 상태, 임신 동안의 활동상태 등 여러 가지 상황에 따라 다르지만 임신 기간 동안 적절한 체중 증가는 12~15㎏ 정도입니다.
예비엄마의 적절한 체중증가와 아기의 건강을 위해서 예비엄마가 섭취하여야 할 영양소는 무엇일까요? 정상적인 예비엄마라면 임신 4개월까지는 추가로 열량을 더 섭취할 필요가 없으며, 5개월부터는 하루에 300kcal 정도의 열량을 추가로 섭취하면 됩니다.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비타민이나 무기질을 보충제로 추가 섭취할 필요는 없습니다. 그러나 많은 여성들의 경우 임신초기에 체내에 저장하고 있는 철분이 부족할 수 있으므로 철분이 풍부한 식품들을 자주 먹도록 하고, 철분의 흡수를 도와주는 비타민 C도 충분히 먹는 것이 좋습니다.
예비엄마와 아기를 위한 식생활지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