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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애아육아

ㆍ원고제공 : 이명희(중부대학교 유아특수교육과)
특수교육의 정의
  • Kirk와 Gallagher(1979) :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잠재력을 개발하고 장애를 교정하기 위해서 제공되는 일반학교 프로그램 이상의 보충적인 서비스
  • Heward(2003) : 특수교육은 특수아동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기 위해서 특별히 고안된 교수를 의미 (예)시각장애 아동을 위한 확대문자와 점자, 청각장애 아동을 위한 보청기 착용과 수화, 지체장애아를 위한 보조도구, 정서 및 행동장애아동을 위한 구조화된 소규모 학급
"특수교육"이라 함은 특수교육대상자의 특성에 적합한 교육과정·교육방법 및 교육매체 등을 통하여 교과교육·관련서비스 및 직업교육 등을 실시하는 것을 말한다.
특수교육 정의의 철학은 장애인을 하나의 특수집단으로 보아서는 안되며 인간 평등의 원칙에서 개인이 지닌 장애를 극복하기 위해 합리적인 교육을 실시하여 각자의 개성 개발, 신장, 그리고 바람직한 사회 참여를 통하여 사회적 복지를 개인의 행복으로 구현하는 데 그 이념을 두어야 한다.
특수교육 배치를 위한 결정기준
  •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에 의해 결정된다.
  • 대상아동이 보이는 일반아동과의 차이의 정도 및 성격을 고려하여 결정한다.
  • 대상아동이 보이는 일반학교와 지역사회에서 제공해 줄 수 있는 자원의 정도
통합교육의 이해

통합교육의 이론적 배경

  • 특수교육 프로그램의 가장 중요한 목표 - 독립적인 생활 영위 → 정상적인 환경에서 성공적으로 행동하고 적응하는 것이다
  • 통합교육 : 장애의 여부와 관계없이 모든 아동이 교육적 혜택을 받을 수 있다는 등 한 권리가 있다는 믿음의 실천

통합교육의 정의

Kauffman(1975) : 장애아동을 일반학급에 물리적으로 통합(시간적 통합)하는 것 외에도 학문적(교수 활동적 통합), 사회적(사회적 통합)으로도 통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통합교육의 역사적 배경

1정상화 원리(the principle of normalization)

  •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개인의 행동 및 특성을 형성하고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능한 문화적으로 정상적인 수단을 사용해야 한다는 철학적 믿음에서 시작된다.
  • 장애인들은 가능한 한 정상적인 사회로 통합되어야 한다.
  • 교육의 목적도 비장애인과 마찬가지로 좀 더 큰 사회에 적응하고 생활할 수 있게 하는 것이며, 비슷한 교육환경에서 비슷한 교육방법을 사용해야 한다.

2탈 수용시설화(deinstitutionalization)

  • 1960년대 이후 많은 수용시설에서 적절한 교육/양육을 제공하지 못하고 있다는 사실을 인식하여 장애인을 시설에 수용하는 것에 대한 강한 비판이 일어난다.

3최소 제한 환경(the least restrictive environment

  • 장애아동을 일반 또래, 가정, 지역사회로부터 가능한 최소한으로 분리 시켜야 한다는 개념
  • 장애아동을 위한 교육은 아동의 개별적 필요에 의해서 이루어져야 하나 필요 이상의 개인의 자유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개념이다.
  • 최소 제한적 환경의 결정(Yell, 1995)
    • 1.개별아동의 필요를 근거로 결정한다.
    • 2.통합 환경에 지속적으로 배치하기 위한 노력이 선행되어야한다.
    • 3.특수교육 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연계적인 특수교육 서비스 체계가 운영되어야한다.
    • 4.일반 아동의 필요도 고려해야한다.
    • 5.제한된 환경에 배치하더라도 적절한 범위내의 통합교육을 제공해야한다.
  • 최소 제한환경 결정을 위한 기준
    • 1.일반학급에 남아 있도록 하기 위한 중재의 노력 정도
    • 2.보충적인 자료와 서비스(학문적, 비학문적 혜택)
    • 3.비장애 또래에 미치는 영향의 고려
    • 4.분리된 교육환경에 배치된 경우 비 장애 또래와의 상호작용정도의 고려
    • 5.특수교육의 연계적인 서비스가 가능한 상태에서의 적절한 교육적 배치정도

완전통합(full inclusion)

  • 1980년대 후반 경도장애 뿐 아니라 중도장애아동의 통합교육에 대한 중요성을 강조하는 개념
  • 분리교육을 포함하고 있는 현행 특수교육제도에 대한 비판
  • 분리된 특수교육제도는 아동의 개별적인 필요를 충족시키지 못한다.
  • 교육서비스 자체를 분할시키는 결과만 도출함으로써 불필요한 낙인을 초래한다.

통합교육의 당위성

1 법적인 측면의 당위성

  • 미국의 장애인 교육법: 최소제한환경의 배치를 의무화한다.

2사회-윤리적 측면의 당위성

  • 장애 아동의 사회적 태도를 긍정적으로 변화시킨다.
  • 부족한 특수교육 시설로 인해 교육의 혜택을 받지 못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 분리교육이 주는 부정적인 영향을 막을 수 있다.

3교육 성과적 측면의 당위성

  • 연령에 적절한 학습 경험의 제공
  • 일반 또래 아동과의 상호작용으로 인지 및 언어발달의 촉진

통합교육의 혜택

1장애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 또래와의 상호작용으로 연령에 적절한 행동을 관찰하고 학습할 수 있음
  • 의사소통과 사회성 영역의 발달을 촉진한다.
  • 발달 영역 및 행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부적절한 놀이 행동 감소, 또래-주도의 놀이행동 증가)
  • 학업적 성취에 대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일반 아동에게 미치는 혜택

  • 장애인을 사회의 구성원으로 인식하고 수용할 수 있게 된다.
  • 사회적인 책임감을 학습하는 기회를 갖게 된다.
  • 장애인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를 형성하게 한다.

일반학급에 통합된 특수아동의 교육적 필요

  • 학업영역의 도움: 기초학업기술의 학습과 적용방법
  • 행동통제의 도움: 교사의 지시 따르기, 규칙 지키기, 또래와 상호작용하는 방법 등
  • 사회적 도움: 친구 사귀기, 우정 형성과 유지하기 등의 사회적 기술
  • 신체적 도움: 시각, 청각 등의 감각적 결함으로 인해 제한된 환경이나 활동에 접근

통합교육의 발전 방향

  • 모든 아동에게 적절하다 말할 수 있는 최상의 교육적 배치는 제시할 수 없다.
  • 어떤 교육적 배치가 효과적인지 비교할 수는 없다.
  • 무엇을(교육과정) 어떻게(교수방법의 질) 가르치는가 하는 문제가 더욱 중요하다.
  • 학교에서 성인기 사회로 연결한다.
  • 현재의 통합 환경 뿐 아니라 이후의 궁극적인 삶의 통합이 고려되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