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육아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육아 모유수유 모유수유클리닉 인쇄

모유수유

ㆍ감수 :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황달걸린 아기수유
황달에 걸린 아기, 모유수유를 계속 할 수 있을까? 많은 엄마들이 궁금해하는 질문입니다. 흔히 신생아에게 황달이 생기면 모유수유 하는 것을 중단하라고 권하곤 합니다. 그러나 모유 황달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는 모유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
생리적 황달
아기가 태어난 지 3~5일 정도가 되면 피부, 점막, 그리고 공막이 노랗게 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증상은 갓난아기의 간 기능이 성숙하지 못하여 체내에서 생성되는 '빌리루빈'이라는 노란색을 띠는 물질을 체외로 잘 배설시키지 못하여 피부에 노한 색이 축적되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생리적 황달은 대부분의 경우 1주일 정도가 되면 증상이 없어집니다. 생리적 황달은 모유와는 상관이 없으므로 수유를 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하루에 10~12번씩 즉, 매 2시간마다 수유하며 아기가 졸려 하면 깨워서 수유하도록 합니다.
모유황달
모유수유를 하는 아기 중에서 생후 4~7일경에 나타나는 황달을 말하는데, 이것은 모유의 일부 성분이 아기의 간 기능이 빨리 성숙하는 것을 지연시켜 황달이 빨리 사라지는 것을 방해해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생후 2~3주 경에 최고치에 도달했다가 차츰 좋아져서 길게는 백일까지도 간다고 합니다. 빌리루빈 수치가 20mg/dL 이상 많이 증가하는 경우에는 치료를 받으면서 모유수유를 일시적으로 중단하기도 하지만 황달이 감소하면 다시 모유수유를 시작해도 괜찮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