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육아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육아 모유수유 엄마 젖먹이기 인쇄

모유수유

ㆍ감수 : 소아청소년과 전문의
수유 중 음식섭취는 어떻게 하는 것이 좋을까요?
산모는 임신 중에는 일반인보다 임신2기, 3기에 각각 340kcal, 450kcal가 더 필요하지만 수유 중에는 하루에 320kcal 이상 더 필요합니다. 주로 신선한 야채, 과일 섭취와 더불어 탄수화물, 단백질, 그리고 지방의 섭취 순서로 합니다. 그리고 균형잡힌 식단이 중요하며, 특히 칼슘과 철분이 많은 음식을 먹도록 합니다.
  • 철분이 많은 음식; 살코기, 간, 콩팥, 계란 노른자, 생선류, 자두, 푸른잎 채소, 말린과일, 넛(Nuts)종류, 조개, 굴, 오트밀, 완두콩.
  • 비타민 C는 철분의 흡수를 돕기 때문에 신선한 과일과 채소를 많이 먹도록 합니다. 커피, 청량음료와 같은 카페인을 함유한 차는 철분 흡수를 방해합니다.
  • 칼슘이 많이 들어 있는 음식; 저지방 요플레, 밀크 쉐이크, 저지방 우유, 아이스크림, 치즈, 계란, 두부, 정어리 통조림, 연어 통조림, 고등어 통조림, 뱅어포, 멸치, 깨, 시금치, 무청, 브로콜리, 케일 등 푸른잎 채소.
  • 야채의 칼슘은 흡수율이 낮습니다. 칼슘섭취를 위해서 비타민 D가 필요하므로 일광욕(오전 햇살)을 하도록 합니다.(하루 20분 정도의 일상적인 햇빛 노출이면 충분합니다.)
  • 아기에게 수유하는 산모는 수분섭취가 중요합니다. 수유전과 수유할 동안 물, 주스, 우유, 국 등을 마시며, 특히 여름에는 아기와 같이 외출할 때 목이 마르지 않도록 물을 가지고 다니는 것도 좋습니다. 만일 소변 색깔이 농축되거나 변비가 있으면 수분 섭취를 늘려야 합니다.

수유 중 피해야 할 음식

수유 중 산모가 피해야 할 음식은 따로 없습니다. 그러나 어떤 음식에 알러지 반응이 일어나는 경우에는 관련이 있어 보이는 식품을 삼가하는 것이 필요할 수도 있습니다. 산모가 피해야 하는 것은 술, 담배, 커피, 카페인이 들어있는 차, 그리고 청량음료 등입니다. 그러나 커피(초코렛도 포함)나 청량음료를 즐기는 산모는 하루 한 잔 정도는 허용을 하는데, 이런 음료를 드신 후 아기가 잘 안 자거나 보채지는 않는지 살펴 보실 필요는 있습니다. 술도 한 잔 정도는 허용하는데 알코올이 배설되는 데 대개 2시간 반 정도 걸리므로 수유직후에 드시는 것이 수유에 방해를 받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잠깐!!

요즈음 세계적으로 다이옥신 문제가 심각합니다. 모유에까지 다이옥신이 들어있다는 충격적인 보고도 있었습니다. 농약이나 공해에 오염된 육류, 생선, 과일, 채소 등은 피해야 합니다. 과일과 채소는 흐르는 물에 잘 헹궈내고, 생선 껍질이나 육류의 지방부분에 화학물질이 축척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그러한 부분을 제거한 후 먹도록 합니다.그렇지만 모유수유를 중단할 필요는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