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육아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육아 월령별 발달 유아기 인쇄

월령별 발달

ㆍ감수 : 대한소아과학회
아기의 건강과 영양

행동발달체크

1혼자 신발을 신을 수 있어요

이제 아이는 혼자 신발을 신을 수 있을 만큼 자랐다. 그러나 아직은 제 짝을 찾는 것에 서툴러 짝짝이로 신을 때가 많다. 자동차 안전 벨트를 매려고 시도하기도 한다.

2동작의 전환이 자연스러워진다

걷다가 달리기, 앉았다 일어서기 등 동작을 자연스럽게 전환할 수 있다. 그네 타기 등 각종 놀이를 즐길 수 있다.
아기 돌보기

아기에게 맞는 옷

1활동하기 편한 옷으로

활동량이 부쩍 늘어나고 이에 따라 땀도 많이 흘리게 되므로 옷은 얇고 신축성 있는 것으로 활동하기 편하게 입히는 것이 좋다. 또 이 시기의 아이는 옷을 입고 벗는 것에 흥미를 느끼므로 이때가 좋은 기회다. 칭찬해 주고 격려해서 혼자 옷 입는 연습을 시키기 시작한다.

아기의 변덕

1변덕이 심해지고 고집부리는 아기

두 돌이 가까워지면서 아이는 변덕이 심해진다. 흥분을 잘하고 이랬다 저랬다 마음을 자주 바꾼다. 이 시기의 아이는 고집이 세고 무엇이든 제 맘대로 하려고 하는데 뜻대로 되지 않으면 무조건 떼를 쓴다.

2이럴 때 엄마는

아이가 이처럼 고집을 부리고 부정적인 행동을 할 때 엄마는 매우 당황하게 되고 아이와 엄마의 주장이 서로 엇갈려 심각한 갈등이 생기기 쉽다. 그러나 엄마가 지나치게 간섭하거나 강압적으로 아이의 감정표현을 억누르면 수동적인 성격이 되거나 화를 잘 내고 공격적으로 되기 쉽다. 반대로 아이가 하자는 대로 모두 들어주다 보면 무조건 떼만 쓰는 버릇없는 아이로 만들게 된다. 아기의 요구를 인정해 주되 되는 일과 안 되는 일을 분명하게 제한해 주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