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육아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육아 월령별 발달 유아기 인쇄

월령별 발달

ㆍ감수 : 대한소아과학회
아기의 건강과 영양

올바른 식습관

1올바른 식습관 키우기

  • 젖을 떼었다면 하루 세끼, 간식은 두 차례 먹는 것이 적당하다. 운동량이 많으므로 점심과 간식을 충분히 먹이는 것이 좋다. 가끔 변덕을 부리며 식사 도중 떼를 쓰거나 요구를 하기도 한다.
  • 음식을 잘 먹지 않을 때는 음식 모양이나 맛을 달리하거나 예쁜 그릇에 음식을 담아 먹고 싶도록 유도하는 것도 방법이다. 아이가 밥을 잘 먹지 않는다고 좋아하는 음식만 해주었다가는 편식이 몸에 밸 수도 있다.

2이유 없이 밥투정을 할 때는?

이유 없이 밥투정을 할 때는 과감하게 밥그릇을 치우고 식탁에서 물러나 앉게 한다. 식사란 흥정이나 짜증을 푸는 대상이 아니며 감사한 마음으로 먹어야 함을 가르친다. 물론 아이가 부모의 말을 다 알아듣지는 못한다. 그러나 밥이 흥정의 대상이 아님은 분명히 알려주어야 한다.

꾀부리는 아이

1꾀를 써서 상황을 모면하려 들 때

이제 아이는 좋은 행동을 하면 칭찬을 받고 나쁜 행동을 하면 야단맞는다는 것을 분명히 구별할 수 있다. 그러나 귀여운 행동을 하면 가끔 용서받을 수도 있다는 사실 역시 깨닫게 된다. 엄마가 화난 표정을 지으면 아이는 엄마의 표정이나 동작을 따라하거나 귀여운 행동을 해서 꾸지람을 피하려 한다. 꾀를 써서 상황을 모면하려 하는 것이다. 아이가 잘못을 했을 때는 일관성 있는 태도를 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가끔 용서해 주는 것도 나쁘지는 않은데 이럴 때도 무엇이 잘못이고 왜 그런 행동을 하면 안 되는지 정확하게 지적해 주어야 한다.

정리하는 습관

1자기 물건은 스스로 정리하도록

이제 슬슬 자기 물건을 정리하는 습관을 가르쳐야 한다. 장난감을 섞어서 정리하더라도 상관없으므로 자기 물건을 치우게 한다. 정리도 놀이의 일부인 것처럼 연출하면 효과가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