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육아

아이의 미래 "아이사랑"이 함께 키워갑니다.

육아 육아 월령별 발달 영아기 인쇄

월령별 발달

ㆍ감수 : 대한소아과학회
아기의 성장과 발육(신체적 특징)
아기의 성장과 발육의 키, 몸무게, 머리, 눈, 귀, 손, 목, 팔, 사회성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남아 59.6~69.9㎝ / 여아 59.2~68.5㎝
몸무게 남아 6.00~9.26㎏ / 여아 5.60~8.72㎏
머리 물렁물렁하던 아기의 머리가 단단해짐
색깔을 구별할 수 있을 정도로 시력이 발달해 색깔이 있는 장난감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
엄마의 화난 목소리, 상냥한 목소리도 구분할 수 있어 화난 목소리를 들으면 울기도 함. 소리 내어 웃을 수 있다.
손바닥에 손가락을 대면 꼭 잡고 놓지 않는 파악반사가 사라진다. 손을 가운데로 모을 수 있고, 장난감을 주면 잡으려 한다. 엄지는 완전히 펴고, 손에 흥미를 갖고 자주 손을 빤다.
엎드린 자세에서 손이나 손목을 받쳐 상체를 90도 든다. 목을 완전히 가눌 수 있다.엎드린 자세에서 앞으로 뒤집는다.
팔을 쭉 뻗어 눈앞에 움직이는 물체를 잡기도 하고 장난감을 입에 집어넣기도 함. 팔 힘이 좋아져 엎드린 상태에서 팔을 지탱해 고개를 들어올리려고 노력함
사회성 불만스러우면 울어버리고 즐거우면 환하게 웃는 등, 감정표현이 풍부해지고 기뻐서 끼룩거릴 때도 있음
아기의 건강과 영양

예방 접종과 건강체크

1생후 4개월에 꼭 해야하는 예방 접종은

  • 2개월 때 실시했던 DTaP와 경구용 소아마비의 2차 예방 접종을 실시 폐알사슬균(페구균) b형 인플루엔자균 예방접종(수막염 예방접종)과 로타바이러스 장염 예방접종은 선택접종으로 4개월에 2차 접종을 시행한다

2아이가 침을 많이 흘리기 시작하면

  • 아이에 따라 침을 많이 흘릴 수도 있고 적게 흘릴 수도 있으며 어떤 아이는 생후 1년이 넘어서까지 침을 흘리기도 한다.
  • 침의 분비가 많아지고 입에 고인 침을 잘 삼키지 못해 침을 많이 흘린다. 때문에 입 주위가 더러워져 습진이 생기기도 하므로 입 주위를 수시로 닦아주어야 한다.
아기 돌보기

이유식과 배변상태

1이유식은 아기의 소화능력과 변의 상태에 따라 진행해야

  • 이유식은 젖이나 분유만 먹던 영아에게 걸죽한 반고형식을 주기 시작하여 단단한 정도, 양과 종류를 증가시켜 고형식으로 이행하는 과정으로 빠는 것으로부터 음식물을 숟가락으로 받아 으깨거나 섞어 삼키는 행동으로 발달하는 과정이다. 생후 4~6개월이 되면 모유 분비량이 줄고 성장속도가 빨라 단백질, 칼로리, 칼슘, 철분 비타민 D 등이 부족하게 된다. 이유식은 4~6개월 경 체중이 6~7 kg이 되면 시작한다.아기들은 위와 장의 기능이 아직 미숙해서 너무 일찍 이유식을 시작하면 소화 장애를 일으킬 수 있다. 소화능력은 아기들마다 개인차가 있으므로 아기의 변의 상태를 살펴보며 조금씩 천천히 이유식을 진행해야 한다.
  • 아기의 변은 이유식 진행에 따른 문제나 건강을 측정할 수 있는 기준이 되므로 변의 상태를 메모해 두었다가 병원에 가는 길에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