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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후 우울증

ㆍ개발 및 감수 : 대한우울조울병학회
산후우울증을 극복하는데 도움이 되는 생활 방식이 있나요?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변화에 대비하십시오

산후우울증은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신체상, 생활상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게 됩니다. 임신과 출산으로 인한 변화에 대비하기 위한 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이전과 다른 점에 대해, 그리고 걱정되는 점들에 대해 가족들과 충분히 의사소통을 하십시오.
  • 아기가 태어난 다음 생활에 변화가 올 것으로 예상되는 것들과 그에 따라 집안일 등 생활 방식을 조정하는 것을 배우자와 다른 가족들과 미리 의논하십시오. 특히 아기를 돌보는 일을 혼자서 전담하지 마십시오.
  • 출산 후에는 다른 사람의 도움이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특히 출산후 1-2개월 동안에는 배우자나 가족들, 혹은 다른 도움을 줄 수 있는 사람들에게 집에 같이 있어달라고 부탁하는 것이 좋습니다.
  • 배우자와 단 둘만의 시간을 가질 수 있도록 아기를 믿고 맡길 수 있는 사람을 구하십시오. 아이를 맡긴 시간 동안은 충분히 휴식을 취하십시오.
  • 출산 후 첫 1-2개월 동안이나 임신 말기에는 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올 만한 일들(이사, 이직 등)을 되도록 하지 마십시오.
  • 거주 지역에서 제공하고 있는 산모 지원 체계와 프로그램을 알아보십시오.
  • 불편한 점이 있으면 의사와 충분히 상담하시고, 정기적으로 병원에 방문하여 건강 검진을 받으십시오.
가족들은 산모를 어떻게 도와줄 수 있나요?
산모는 자신이 혼자가 아니며, 배우자를 비롯하여 주변 사람들로부터 도움을 받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되면 큰 안정감을 얻게 됩니다. 따라서 산모의 가족들은 다음과 같은 점들을 알아두시는 것이 좋습니다.
  • 산모의 우울증 때문에 너무 당황해 하지 마시고 부정적인 생각에 대해 비난하지 마세요. 산모가 자신의 일을 잘 해내지 못하더라도 다그치거나 몰아세우지 마시고, 우울증 증세가 호전되기까지는 시간이 걸린다는 것을 이해해 주세요.
  • 산모를 안심시키고 지원해 주도록 하십시오. 언제고 필요할 때 당신을 찾을 수 있도록 해주세요. 산모가 필요로 하는 점들을 이해하도록 노력하고, 산모에게 과도한 기대나 요구를 하지 않도록 하십시오.
  • 배우자가 적극적으로 가사노동 분담을 할 경우 산모, 특히 직장을 가진 산모가 부딪힐 수 있는 각종 어려움에 대해 대처하기 수월합니다. 특히 아기를 돌보는 일에 더 많이 관여하십시오. 산모가 양육에 자신이 없을수록 우울증 정도가 높아질 수 있습니다. 산모가 아기를 양육하는데 자신감을 갖기 위해서는 주변 사람들의 격려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 부부가 함께 할 수 있는 시간을 갖도록 계획하고, 아기를 낳기 전에 즐겨 하던 활동들을 함께 하십시오. 특히 운동을 함께 하십시오.
  • 산모가 식사를 잘 하는지 알아보시고, 잘 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 여자들은 출산 후에 성욕이 감소하는 경우가 많다는 점을 이해하십시오. 성관계에 대해 부담을 주지 않으면서 애정과 친근감을 표시하십시오
  • 출산후 체중 회복에 대한 자신감이 없을수록, 외모 변화에 대해 부담이 클수록 산후 우울증의 정도가 커질 수 있습니다. 산모가 임신중과 산후에 체중이나 외모와 관련하여 부정적으로 생각하지 않게끔 지지해 주십시오.
  • 결혼 생활의 불만족과 산후 우울증은 유의한 관계가 있습니다. 부부 갈등이나 고부 갈등이 생기지 않도록 신경 써 주십시오.
  • 임신 중의 우울증은 산후 우울증을 유발할 수 있는 중요한 요인입니다. 임신 중 정기적으로 우울증 여부를 확인하고, 해결할 수 있도록 도와주십시오.
  • 산후 우울증에 빠져 있거나 빠질 가능성이 높을 경우에는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배우자를 격려하고, 가능하면 함께 가도록 하십시오. 산모가 약을 처방받았을 경우에는 의사의 처방대로 잘 복용할 수 있도록 도와주세요.
  • 산모 뿐 아니라 자신의 건강 상태를 의식하고, 우울감을 느낄 경우에는 본인도 전문가의 도움을 받도록 하십시오.
의사를 만나러 갈 때는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의사를 만날 때는 아래와 같은 점들을 알아두시면 많은 도움이 되실 것입니다.
  • 의사를 만나러 가기 전에 당신의 감정 상태와 힘든 점들에 대해 적어두십시오. 이렇게 하면 특정한 내용을 기억하는데 도움이 되고, 의사와 면담시 불편한 증상을 명확하게 알려줄 수 있습니다.
  • 배우자, 가까운 가족이나 친구를 보호자로 함께 데려가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이들은 당신과 함께 의사와 이야기를 나누고 정보를 제공할 수 있으며 의사가 치료 계획을 세우는데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 의사를 만나면 가장 중요한 관심사와 증상에 대해 먼저 이야기하십시오
  • 의사가 당신을 어떻게 생각할지에 대해 걱정하지 마십시오. 의사는 오로지 당신의 회복을 돕는 일에만 관심이 있습니다.
  • 의사의 말에 동의할 수 없거나 혼란이 올 때는 그렇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하면 됩니다. 억지로 이해하는 척할 필요가 없습니다
  • 의사의 조언을 따를 수 없다고 느껴질 때는 그렇다고 솔직하게 이야기하십시오. 이 경우 의사는 상황을 다시 평가하여 당신에게 더 적절한 방법을 찾아낼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