완만한 산 모양을 하고 있는 곡선은 자궁수축, 즉 진통을 표시하며, 뾰족하고 날카로운 곡선은 호흡의 패턴을 나타냅니다. 들쭉날쭉한 뾰족한 선이 위를 향하고 있을 때는 숨을 들이마시고, 아래로 향하고 있을 때는 내뱉습니다. 호흡의 패턴은 각자 하기 쉬운 대로 해도 상관없으며, 처음과 나중의 큰 산 모양은 심호흡을 나타냅니다. 모든 호흡법의 처음과 나중은 반드시 심호흡으로 되어 있는데, 이것은 마음을 안정시켜 호흡을 다시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 입니다.
자궁 수축의 파동
진통시작(심호흡1~2회) → 수축(20~30초) → 6~12회의 리듬으로 → 진통끝 심호흡(1~2회)
→ 한번의 진통 시간 : 20~30초
→ 진통과 진통 사이의 간격 : 5~10분
→ 자궁구의 벌어진 정도 : 0~3cm
호흡법
진통이 시작되면 처음에는 크게, 천천히 심호흡을 합니다.
천천히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뱉으며, 들이쉬고 내뱉는 데 각각 3초씩으로 합니다.
진통의 물결이 한 번 지나가고 나면, 크게 심호흡하고 휴식합니다.
포인트
처음에는 심호흡만으로 견디다가 통증이 심해져 참을 수 없게 되면 준비기의 호흡 패턴으로 바꿉니다.
천천히 코로 들이쉬고 입으로 내뱉으며, 들이쉬고 내뱉는 데 각각 3초씩으로 합니다.
숨을 들이쉴 때와 내뱉을 때의 공기 양은 같으며, 가능한 한 천천히 호흡하는 것이 포인트입니다. 너무 빠르면 피곤해서 지치게 됩니다.
호흡법을 하면서 마사지나 보조 동작을 병행하면 더욱 효과적입니다. 진통이 한 번 지나가고 나면 다음 진통까지는 조금 여유가 있으므로 보통 호흡으로 돌아가 편한 자세로 휴식합니다.
극기호흡(자궁구4~7cm)
"자궁문이 다 열리기 전에는 가급적 힘을 주지않고 숨을 내쉬며 넘기도록 합니다."
심호흡(1~2회) → 조금길게 촛불을 끄듯이(힘이 주어질때) → 수축(40~60회)
→ 한번의 진통 시간 : 40~60초
→ 진통과 진통 사이의 간격 : 2~4분
→ 자궁구의 벌어진 정도 : 4~7cm
호흡법
진통이 시작되면 우선 크게 심호흡합니다.
얕게 입으로 들이쉰 후 입으로 내뱉습니다.
진통이 점점 심해지면 호흡도 빨리 합니다. 진통이 가장 심할 때는 대략 1초 정도 숨을 들이쉬고 1초 정도내뱉습니다.
진통이 줄어들면 호흡을 천천히 합니다.
진통이 끝나면 크게 심호흡합니다.
포인트
머리를 조금 뒤로 젖혀서 하면 편해집니다.
혀를 위쪽 앞니에 붙이고 호흡하면 입이 마르는 것을 막을 수 있습니다.
너무 숨을 많이 들이마시거나 내뱉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들이쉴 때와 내뱉을 때의 공기의 양을 같게 합니다.
눈을 똑바로 뜨고 어딘가 한 곳을 집중해서 바라보면서 숨소리에 귀 기울이면 집중력이 생겨 호흡의 리듬을 잘 탈 수 있습니다.
마사지나 보조 동작을 함께 하면 효과적입니다. 진통이 지나가면 보통의 호흡으로 돌아갑니다.
이행기
한 번의 진통 시간: 60~90초
진통과 진통 사이의 간격: 1~2분
자궁구의 벌어진 정도: 8~10cm
호흡법
지금까지와 마찬가지로 크게 심호흡합니다.
코로 가볍게 숨을 들이쉬고, '히' 소리를 내면서 입으로 두 번 반복해서 내뱉습니다.
한 번 코로 가볍게 들이쉬었다면 뜨거운 국을 식힐 때처럼 입을 내밀면서 크게 숨을 '후' 하고 내뱉습니다.
‘히’와 ‘후’의 호흡을 반복해서 행합니다.
진통이 지나가면 크게 심호흡합니다.
포인트
진통이 가장 크고 길게 느껴지는 시기로, 손발이 떨리거나 토할 것 같기도 하는 등 사람마다 각기 다른 변화가 일어납니다. 마음을 편하게 갖고 호흡법을 계속합니다. 배에 힘을 주고 싶겠지만 아직까진 참도록 합니다.
자궁구가 완전히 벌어질 때까지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이 시기야말로 호흡법으로 진통을 잘 이겨내야 할 시기입니다.
마사지법이나 진통을 줄이는 보조 동작으로 전신을 완화시키도록 합니다.
만출기호흡법
진통시작 → 심호흡 → 심호흡 → 숨을 참고 힘을 준다. → 진통 끝
"연습시는 실제로 힘을 주지 않고 숨만 멈추세요"
"한번의 자궁 수축에 2~3회 정도 힘주기를 하면 효과적입니다."
→ 한번의 진통 시간 : 60~90초
→ 진통과 진통 사이의 간격 : 30~90분
→ 자궁구의 벌어진 정도 : 10cm
호흡법
분만대에서 배에 힘을 주라는 지시가 떨어지면 우선 두 번 크게 심호흡합니다.
크게 숨을 들이쉬었다면 숨을 멈추고, 항문쪽으로 힘을 길게 줍니다.
단, 연습을 할 때는 숨을 멈추기만 할 뿐 배에 힘을 넣지 않도록 주의합니다.
한 번 진통이 올 때마다 두 번 정도 힘주기를 할 수 있습니다.
포인트
자궁구가 완전히 벌어지고 파수되면 아기의 탄생도 얼마 남지 않았습니다. 힘주기를 해서 아기를 밀어냅니다.
연습할 때는 똑바로 누워 턱을 당겨서 배꼽을 보는 자세를 취한 후, 힘은 주지 않은 채 호흡 동작만 연습합니다.
힘주기를 할 때는 전신에 힘이 들어가기 때문에 진통이 지나가고 나면 보통의 호흡으로 돌아갑니다. 전신의 힘을 빼고 다음 힘주기를 준비합니다.
후산기호흡법
심호흡 → 힘주기 → 태아머리가 나옴 → 핫 핫 핫 (짧고 얕게)
아기의 머리가 나온 직후부터는 힘을 주지 않아도 저절로 아기가 나옵니다. 힘을 주면 오히려 산도를 조이게 되어 아기가 힘들어합니다. 전신의 힘을 빼고 '하하하'하며 빠르고 짧은 호흡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