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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산 출산 분만의 종류 소프롤로지분만 인쇄

분만의 종류

ㆍ감수 : 대한산부인과학회 정보위원회
소프롤로지분만
이 분만법은 탄생의 첫 순간을 아기의 입장에서 생각하여 갓 태어난 아기의 시각, 청각, 촉각, 감정을 존중해 주는 아래와 같은 다섯 가지 수칙에 의해 시행됩니다.
소프롤로지분만이란?
소프롤로지 분만의 목표는 임신기간 중 조화로운 생활과 스스로 분만을 조절할 수 있게 하는데 있습니다. 소프롤로지 분만법은 1960년대부터 유럽에서 시작되었으며 서양의 근육이완법과 동양의 요가, 불교적 요소들을 혼합한 무통분만법의 하나입니다. 소프롤로지식 분만은 영상훈련, 호흡법, 소프롤로지 훈련 등의 세 가지 훈련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임신 14주부터 영상훈련을 시작하고 임신 7~8개월이 되면 이완훈련 호흡법으로 뒷받침합니다. 이러한 훈련을 통해 엄마는 정신적으로 안정과 여유를 찾을 수 있고 태아는 긴장이 완화됩니다. 엄마의 호흡상태가 좋아지기 때문에 아기가 산소를 충분히 공급받고 편안한 마음으로 세상에 나올 수 있게 됩니다.
소프롤로지분만의 기본자세
일명 '고양이 운동'이라 불리는 운동의 첫 자세. 양손을 바닥에 대고 팔을 힘주어 펴고, 양 무릎을 골반 넓이로 가볍게 벌립니다. 등뼈는 똑바로 하고 허리가 꺼지지 않게 합니다. 고양이 운동의 다음 자세. 숨을 들이마시고 머리를 숙이며 등을 둥글게 하면서 숨을 내쉽니다. 숨을 내쉬면서 등을 둥글게 하면 둔부와 회음부의 근육이 긴장하며 다시 기본 자세로 돌아가면 이완됩니다. 분만 2기에 태아를 밀어낼 때 좋습니다.

신체 파악하기 첫 자세

양손을 하복부 위에 놓고 치골 부근에서 깍지를 끼고 심호흡을 합니다. 깊게 숨을 마시면서 머리 위에 양팔을 올리고 뻗은 팔과 몸의 길이를 각각 확인합니다. 다시 천천히 내리면서 얼굴 모양, 목, 가슴이나 배, 양 대퇴부의 크기를 상상하여 그려보고 자신의 몸을 의식합니다. (3회 이상 반복)

목과 목덜미 운동의 첫 자세

먼저 자유롭게 호흡하면서 머리와 목에 활력을 준 다음 머리를 좌우로 천천히 기울입니다. 근육의 긴장과 이완, 머리의 위치 이동, 나아가 경추의 움직임을 의식합니다. 모든 신경을 머리와 목 주위에 집중시킵니다. 서서히 머리를 숙였다가 다시 뒤로 젖힙니다. 그리고 목을 추로 삼아 머리를 교대로 좌우로 돌린 후 목과 목덜미에 가벼운 자극을 줍니다. (3회 이상 반복)

팔의 긴장 연습 첫 자세

오른팔을 앞으로 똑바로 펴고 손바닥을 위로 향하게 하여 주먹을 쥡니다. 숨을 깊이 마시고 팔을 굽힙니다. 숨을 멈춘 상태에서 양팔을 돌립니다. 숨이 답답해지면 팔을 앞으로 펴면서 숨을 내쉽니다. 팔을 내리고 숨을 마십니다. 오른팔의 활발해진 혈액순환의 감각을 느낍니다. 양팔의 감각이 다른 것을 확인한 다음 왼팔도 같은 방식으로 합니다.

영상훈련

발을 두 뼘 정도 벌리고 서서 등을 편 후 편안한 상태에서 생각하고 마음속으로 아기와 대화를 하고 있다고 생각해야 합니다

적극적 이완법

근육과 관절에 자극을 주어 근육의 긴장을 의도적으로 이완하는 방법입니다. 이완법의 방법에는 육체 활동과 정신 활동의 조화를 이루는 영상적 이완법이 있고 호흡과 함께 하체 근육을 움직이는 좌선좌법이 있습니다. 좌선좌법을 할 때는 눈을 반쯤 뜨고 최대한 정신을 집중해야 합니다.
소프롤로지분만의 장점
  • 자율분만
  • 영상훈련 - 이완 효과
  • 이해하기 쉽고 친숙하다
  • 분만 1기 장시간 소요 시 : 피로감이 거의 없다
  • 연상으로 충분히 이완
  • 모유 수유를 원하는 산모 증가
  • 복식호흡: 가스 교환 효율이 좋다

소프롤로지 체조 호흡법

  • 명상훈련
  • 임신후기에 좋은자세
  • 골반 근육을 강화하는 책상다리 자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