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난임

아이가 있어 행복한 사회 "아이사랑"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임신 난임 난임치료 나팔관이상 인쇄

난임치료

ㆍ감수 : 건양대학교 산부인과 교수 이성기
나팔관이상
난관의 이상으로 인한 난임증을 해결하는 방법으로는 난관을 정상에 가깝도록 수 술적 치료로 복구해 주는 방법과, 난관의 모든 기능을 포기하고 시험관아기시술 (IVF : In Vitro Fertilization)을 하는 방법이 있다.
난관의 손상 정도나 환자의 나이, 동반된 다른 난임요인의 여부 및 환자의 경제적 인 상태 등을 고려해서 유리한 방법을 선택하게 된다.

난관의 폐쇄 중 비교적 치료가 쉬운 것은 난관채부의 폐쇄로 인하여 난관수종이 형성된 경우로서, 그리 오래되지 않아서 아직 난관의 점막이나 섬모들이 많이 살 아있는 경우이다.
복강경수술이나 개복수술로 난관채 성형술을 해주면 비교적 임신성공률이 높은 편 이다. 한번 수술로 향후 여러 차례의 임신도 가능하기 때문에 시험관아기시술보다도 저 렴하고 유리한 치료방법이라 할 수 있다.

난관의 협부에 폐쇄가 있는 경우에는 난관의 폐쇄된 뒷부분(distal portion)의 상 태가 수술의 성공 여부를 좌우한다. 따라서 이런 경우에는 진단복강경검사 등을 통해서 수술의 성공 가능성을 충분히 검토해 본 후에 수술 여부를 결정하도록 한다.

폐쇄부위의 절제 및 재문합수술은 미세한 술기를 요하기는 하지만 또다른 난임인 자가 없다면 비교적 임신 성공률이 높은 편이다.
난관 이상에 의한 난임은 난관의 폐쇄 뿐만 아니라 난관 주변의 유착으로 인한 난 관의 운동성 장애도 큰 이유가 된다.

따라서 수술 시에는 유착된 작은 조직까지도 섬세하게 제거해 주어야 함은 물론, 복강내의 장기나 조직에 손상이 가지 않게 각별히 유의해서 수술 후 재유착이 되 지 않도록 해야 하며, 그러기 위해서는 수술시기는 생리가 끝난 직후부터 배란이 되기 전인 시기 즉 난포기 중기 즈음이 가장 유리하다.

난관성형술을 받은 환자의 경우에는 정상인에 비해서 자궁외 임신의 가능성이 높 기 때문에 충분한 설명을 통해서 환자는 임신 초기에 철저한 진단을 받도록 상기 시켜야 한다. 수술 후 6-12개월 안에 정상적으로 임신이 되지 않으면 난관에 대한 재검사를 필 요로 하며, 만일 난관이 다시 폐쇄되었거나 난관주변의 유착이 심하다면 재수술의 성공률은 그리 높지 못하므로 시험관아기시술을 고려해 보아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