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난임

아이가 있어 행복한 사회 "아이사랑"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임신 난임 남성 난임 남성난임과 정계정맥류 인쇄

남성 난임

ㆍ감수 : 건양대학교 산부인과 교수 이성기
남성난임과 정계정맥류
남성난임 환자의 1/3정계정맥류 (1차 남성난임의 35%, 2차 남성난임의 85%) 난임증은 인류역사가 시작하면서부터 있어온 것으로 세계의 공통의 문제였다. 과거에는 이의 해결을 위하여 비과학적, 미신적인 노력을 많이 기울였다. 남성의 음낭은 거추장스럽게 밑으로 쳐져있을까? 날씨가 추우면 몸으로 올라붙고 더우면 왜 축 늘어질까?
남성의 음낭은 양측에 남성의 성기능과 종족번식을 위한 생식기능을 담당하는 고환이 들어있다. 고환에서 적절한 정자를 만들려면 체온보다 2-3도 낮은 온도를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날씨가 추우면 수축되고 더우면 이완되어 자동차의 라디에이터와 같은 역할을 하게 되는 것이다.
고환의 온도조절을 방해하는 조건은 정계정맥류, 정류고환(고환이 음낭 내에 있지 않고 복강 내 정류되는 것) 음낭수종과 꽉 조이는 운동복이나 내의, 더운데서 일하는 노동자나 조리사, 사우나 장기이용이나 열병을 앓을 때 고환에서 정자형성 능력이 떨어지게 된다.
정계정맥류란?
고환에서 나가는 정맥에 장애나 역류가 생겨 정맥혈관이 엉켜 부풀어 오르는 현상으로 이 병은 대개 사춘기가 시작되면서 나타나게 되는데 손으로 만져보면 음낭 한쪽에 고무줄이나 라면발모양으로 꾸불꾸불한 덩어리가 만져지는 경우가 있으나 정도가 심하지 않으면 전문가가 아니면 찾아내기 어려운 경우가 많다.

진단은 음낭체촌감지술, 음낭혈류 청진술, 동위원소 촬영술 등의 방법이 있으며 최근에는 칼라도플러초음파가 정계정맥류를 확진하는데 많이 쓰이고 있다.

난임의 원인중 반은 남성 측에 있으므로 아기가 안 생길 경우 우선 남성부터 난임의 원인을 찾아야한다. 정계정맥류로 인해 고환에서 정자생성능력이 떨어져 감정자증이 난임의 원인인 경우에는 정맥결찰수술 후 정액의 질이 좋아져 자연임신이 가능하게 되기도 한다. 정도의 차이는 있지만 성인남성의 15%, 남성난임환자의 1/3(30%이상)이 정계정맥류 때문에 임신이 되지 않는다. 실제로 1차 남성난임의 35%, 2차 남성난임의 85%가 정계정맥류 환자이다. 정계정맥류는 적절한 수술로 손쉽게 생식능력을 되찾을 수 있는 대표적인 질병이다.

정계정맥류가 난임을 초래하는 이유는 여러 학설이 있으나,
  • 고환온도의 상승
  • 콩팥에서 독성물질이 고환으로 역류
  • 혈류의 저류로 인한 생식세포의 저산소증
  • 시상하부 뇌하수체 고환의 이상
이중 정계정맥류가 고환의 온도를 높여 정자형성 환경을 방해한다는 설이 가장 유력하다. 복잡하게 얽히고 늘어난 정맥혈관내로 증가된 혈류가 고여(저류) 혈류에 온도를 상승시켜 고환온도가 올라가면 정자를 만들어내는 조정기능이 떨어져 결국 정자의 양과 질이 떨어지게 된다.
실제로 정계정맥류가 있을 때 감정자증(정자수가 200만/ml 이하) 이 65%에 달하며 정계정맥류 환자의 90% 가 정자 운동성이 떨어진 무력정자증이나 미성숙정자 등과 같은 이상형태의 정자가 많이 나타난다.
실제로 남성난임의 상당수가 정계정맥류를 앓고 있으며 교정 수술을 받으면 정자의 수나 운동성 또는 정자의 형태 등이 50-80%까지 좋아지는 것을 볼 수 있고 고환의 크기도 커지고 고환조직 소견이 좋아져 30-40% 환자가 자연임신이 가능해진다.

하지만 정계정맥류가 있다고 반드시 남성난임이 되는 것은 아니다. 정계정맥류를 앓고 있는 남성도 임신시킬 수 있다. 그러나 첫아이를 낳고 난 후 이유없이 임신이 안 되는 2차 난임부부 가운데 남성의 정계정맥류가 많다.
정계정맥류가 있으면 정자의 질과 양을 떨어뜨리게 되기 때문에 첫 아이 때는 정자의 질과 양이 임신하는데 별지장이 없다가 둘째 아이 때는 시간이 경과하면서 고환의 조정기능(정자 만드는 기능)이 떨어지게 됨으로 2차 남성난임의 중요 원인이 된다(85%).

근래 발표된 연구논문에 의하면 정계정맥류가 내분비성성기능장애와도 밀접한 관련이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는 보고도 있다. 모든 정계정맥류가 눈으로 봐서 또는 촉진으로 쉽게 확인되는 것은 아니고 임상적으로 전문의가 아니면 확인이 어려운 경우가 있다.
이럴 때 최근에는 확진을 위해 칼라도플러초음파검사가 진단에 도움이 된다. 정계정맥류는 90%는 좌측에 10%는 우측에 생긴다. 정계정맥류는 간단한 수술로 해결될 수 있다.

최근에는 전신마취나 입원없이 특수 개발된 국소마취로 미세현미경 고환정맥결찰수술로 일상생활에 지장없이 외래에서 수술 후 즉시 귀가 할 수 있게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