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난임

아이가 있어 행복한 사회 "아이사랑"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임신 난임 남성 난임 남성난임 진단과 치료 인쇄

남성 난임

ㆍ감수 : 건양대학교 산부인과 교수 이성기
남성난임 진단과 치료
난임은 분명히 한 가지 질환이지만 타 질환과는 달리 부부를 한 단위로 취급하고 판단하는 점이 특색이다.
난임의 책임은 예전에는 동서양을 막론하고 아내에게 있었으나, 현재는 일반적으로 책임의 1/3은 여성과 남성에게 각각 있으며, 나머지 1/3은 부부 모두에게 원인이 있는 것으로 인정하고 있다. 따라서 전체적으로 책임의 50%는 남성에게 있기 때문에 전체기혼남성의 8 -10%는 난임소인을 갖고 있으며 증가추세에 있다는 것이 일반적 의견이다.
부부 중 어느 일방이 난임의 소인을 어느 정도 갖는다고 인정되더라도 수임능력이 아주 우수한 상대를 갖는 경우에는 난임이 극복되는 예는 흔한 일이므로 난임부부는 동시에 검사하고 판단하는 것이 중요하며, 최근에 급속한 발전을 거듭한 생식생물학과 산과적 보조생식기술로 난임에 관한 여성의 문제는 난소기능장애와 태아착상 등 몇 가지를 제외하고는 대부분의 큰 문제는 해결되었기 때문에 난임에 관한 관심은 남성 측으로 옮겨지고 있는 인상이다.
남성난임의 원인
  • 고환의 생식세포를 자극하여 정자를 생성케 하는 뇌하수체 혹은 시상하부의 이상이 있을때
  • 고환 자체의 조직과 기능이 완전하지 못할 때(내분비 장애, 정계정맥류, 음낭수종)
  • 만들어진 정자의 수송이 잘 안될 때(정관수술)
  • 정액의 저장과 질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는 정낭과 전립선의 이상
  • 정자에 대한 항체반응
남성난임의 진단

문 진

과거 병력, 수술력, 성생활력, 직업력, 습관성 기호품(술, 담배, 약품 등)

신체검사

서혜부를 포함한 음낭과 음낭 내용물의 검색이 가장 중요하다. 음낭과 음모 및 음낭의 발육상태와 외요도구의 상태를 살핀 후에 고환 위치와 크기 및 경도, 부고환의 크기와 경도 및 결절유무와 고환과의 밀착정도, 음낭수종 유무, 정관의 유무와 상태 및 경도를 촉진하고 음낭내의 정계정맥류의 유무를 살핀다.

임상병리검사

서혜부를 포함한 음낭과 음낭 내용물의 검색이 가장 중요하다. 음낭과 음모 및 음낭의 발육상태와 외요도구의 상태를 살핀 후에 고환 위치와 크기 및 경도, 부고환의 크기와 경도 및 결절유무와 고환과의 밀착정도, 음낭수종 유무, 정관의 유무와 상태 및 경도를 촉진하고 음낭내의 정계정맥류의 유무를 살핀다.
남성난임의 진단의 정액검사, 내분비검사, 고환조직검사, 방사선학적 검사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정액검사 정액 검사정자 수 검사, 정자운동성과 생존성, 정자의 형태학적 검사.
내분비 검사 약 5% 미만의 내분비기능장애로 생기는 경우로, 통상적으로 뇌하수체 호르몬(FSH, LH, prolactin), 테스토스테론, 에스트로젠검사를 한다.
고환조직 검사
방사선학적 검사 경직장 초음파 검사로 사정관, 정낭 전립선의 상태를 현미경으로 관찰하듯이 정확하게 진단할 수 있다. 남성 난임증의 원인의 39%에 해당하는 정계정맥류의 진단을 칼라도플러 혈류측정술이라는 새로운 진단법의 개발로 정계정맥 내 역류는 있으나 확장을 촉진 할 수 없는 불현성 정계정맥류를 발견 할 수 있다.
남성난임의 치료
난임 원인에 따라서 전신요법, 약물에 의한 내과적 요법, 외과적 요법, 각종 치료수정으로 나누어진다.

전신요법

정액검사가 정상 범주, 혹은 경미한 결함이 있을 뿐임에도 불구하고 임신이 유발되지 않을 때에는, 생식에 관여하는 요소는 너무나 많기 때문에 일상생활 또는 정신적 요인 등 지금까지 알려진 또는 정신적 요인 등 지금까지 알려진 가능한 모든 원인요소를 최대한 제거해야 한다.

내과적 요법

내과적 요법의 내분비 요법, 면역요법, 항생제 요법, 교감신경계 약물요법, 경험적 요법을 나타내는 표입니다.
내분비 요법 GnRH, hCG, hMG, FSH , 테스토스테론 등이 사용된다.
면역요법 정자 항체가 높고 정자운동성이 저하되어 있는 경우에 세심한 주의 하에 스테로이드를 투여한다.
항생제 요법 정액내에서 원인균의 발견이 안 되더라도, 농정액증이 의심되고 정자운동성이 약하면 항생제를 투여하므로서 효과를 볼 수 있다.
교감신경계 약물요법 역행성사정이 분명한 경우에 원인의 제거 및 중단이 필요하며, 교감신경계약물을 투여하여서 행성사정을 유도한다.
경험적 요법 요법항여성호르몬(clomiphene, tamoxifen), 비타민 A,B,C,E , 아미노산 (L-Arginine), 등이 효과가 있을 수 있다.

외과적 요법

원인에 따라서 정계정맥류절제술, 정관-정관 문합술, 정관-부고환문합술, 뇌하수체 선종제거술, 등이 있고, 그 외에도 난임에 대한 예방적 수술로 고환고정술, 음낭수종 제거술 등이 있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