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임신

아이가 있어 행복한 사회 "아이사랑"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임신 임신 장애여성임신 장애유형별 관리 인쇄

장애여성임신

ㆍ출처: 보건복지부 발간 [40주의 우주]
- 장애인 부부를 위한 임신출산 매뉴얼
장애유형별 관리
임신과 출산은 가족에게 감사하고도 힘겨운 일입니다. 예비 부모의 몸과 감정이 갑자기 큰 변화를 겪기 때문이지요. 장애인 여성에게는 이런한 변화가 더욱 힘겨울 수 있습니다. 장애 부위에 따라 임신 전부터 불편하게 느껴지던 숨 쉬기, 소변 또는 대변 보기, 자세 바꾸기, 힘 주기 등이 임신을 하면서 체중 증가 등으로 더욱 힘들어질 수 있으며 임신 전 복용하던 약을 중단하거나 바꾸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 절에서는 장애인 여성이 임신과 출산 과정에서 주로 겪게 되는 일을 다루었습니다. 다행히 이 중에는 의료진과 충분히 대화를 나누어 미리 준비한다면 예방하거나 극복할 수 있는 것이 상당히 많습니다. 장애인 예비 부모와 가족들이 좀 더 편안한 몸과 마음으로 임신과 출산 과정을 밟아나가는 데 도움이 되기를 바랍니다. 다만, 여기 실린 내용이 자신에게도 그대로 적용된다고 생각하지 않도록 주의하세요. 사람마다 몸 상태와 상황이 다르므로 반드시 의사와 상담하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전 부부가 미리 준비해야 할 것이 있나요?

부기

보통 임신을 하면 혈액량이 늘면서 몸이 붓습니다. 특히 다리가 많이 붓는데, 태아가 자라면서 혈관을 누르면 다리로 내려온 피가 심장으로 잘 돌아가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흔하지는 않지만 정맥이 끈적한 피떡으로 막히는 심한 합병증(정맥혈전증)이 생기기도 합니다.
다리를 잘 움직이지 못하는 지체장애인 여성은 이러한 증세가 나타날 가능성이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한쪽 다리만 심하게 부으면서 이 부위의 피부가 차갑고 검붉게 변하며 아프다면 정맥혈전증이 생겼을 수도 있으니 바로 병원에 가서 의사와 상담하세요.

※ 부기를 줄이고 정맥혈전증을 예방하려면 이렇게 합시다.
누운모습
  • 다리와 발의 부기를 빼려면 하루2~3번, 한 번에 30분 정도 누워서 쉬어야 합니다.
  • 누울 때는 다리를 쿠션으로 괴어 심장보다 높게 올려 줍니다.
  • 압박 스타킹을 신어 다리를 압박합니다.

보통 임신 후기에는 한 사이즈 큰 신발을 신는데, 의족을 사용하는 여성이 다리가 심하게 부으면 기존 의족이 맞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에 대해 의족을 제작하는 회사와 상담해 사용 방법을 생각해놓고, 기존 의족을 사용하기 어렵다면 목발이나 보행기, 휠체어 등을 사용해야 합니다.
목발, 보행기, 휠체어 모습

욕창

임신을 해서 배가 불러오면 움직이거나 자세를 바꾸기가 더 어려워지지요. 특히 몸을 움직이기 힘든 지체장애 임신부가 한 자세로 오래 있다 보면 욕창이 더 잘 생깁니다.

※ 욕창을 예방하려면 이렇게 해주세요.
  • 피부에 이상이 없는지 더 자주 확인하세요.
  • 피부를 깨끗하고 건조하게 관리하세요.
  • 쿠션과 매트리스를 충분히 활용해 편안한 자세를 취해 압력을 받지 않게 하세요.

강직

임신하면 자궁이 커지거나 수축하면서 근육이 더욱 뻣뻣해지고 긴장할 수 있습니다. 임신 후 근육강직을 불러오는 원인은 다음과 같이 매우 다양합니다.

1통증

2감염

3추위

4스트레스

5급작스러운 자세 변화

6산부인과 질경 등 차가운 검사도구

갑자기 근육이 심하게 굳는다면 원인이 무엇인지 의사와 상담해 알아내야 합니다.
임신하기 전부터 근육이 굳었던 여성은 산부인과 진찰이나 출산을 준비할 때 천천히 부드럽게 진행해야 근육이 굳는 것을 줄일 수 있습니다. 증상이 심해지면 진료용 침대나 진찰대에서 떨어질 수도 있으므로 다른 사람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넘어짐

임신을 하면 장애가 있든 없든 잘 넘어집니다. 배가 불러오면서 몸이 변하고 무게중심이 옮겨가기 때문입니다. 특히 척수장애, 시작장애, 뇌성마비 임신부는 더 잘 넘어질 수 있으니 조심해야 합니다. 그중 척수장애 임신부는 자세를 바꿀 때 현기증을 느끼는 기립성저혈압이 더 쉽게 나타나므로 갑작스럽게 자세를 바꾸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넘어지면서 자칫 뼈가 부러지는 등 부상을 입을 수 있는데, 이를 얘방하기 위해서 지팡이, 보행기, 휠체어 같은 보조 기구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