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임신 임신 임신주기별 정보 임신초기(1주~12주) 인쇄

임신주기별 정보

ㆍ감수 : 대한산부인과학회 정보위원회
태아의 성장

태아의 심장박동을 들을 수 있어요.

뇌와 척수의 신경세포 80%가 이 시기에 만들어집니다. 엄마와 태아를 연결하는 태반과 탯줄도 점점 발달하여 초음파를 통해 태아의 심장박동이 뛰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아의 성장
모체의 변화

자궁의 크기가 거위 알만해지고 질의 분비물이 늘어납니다.

외견상으로는 거의 차이가 없지만, 자궁의 크기가 달걀 크기에서 거위 알이나 레몬만한 크기로 커집니다. 임신을 하면 호르몬의 영향으로 자궁으로 가는 혈액의 양이 늘어나고 대사 작용이 활발해지면서 이로 인해 땀이 많이 나고 질 분비물의 양도 늘어납니다. 질 분비물의 색은 유백색으로 끈적끈적하지만 냄새나 가려움은 거의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건강체크 포인트

초음파 검사

아직까지 산부인과 검진을 미룬 임신부라면 병원에 가서 임신확인을 하고 산전기본 검사를 받습니다. 이 시기엔 대부분의 임신부가 초음파 검사를 통해 태아를 눈으로 확인할 수 있으며, 태아의 심장 박동 소리를 들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만일 태아의 초음파 검사에서 심장박동이 잡히지 않는다면 1주 후에 다시 검사를 해 봅니다.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 과일을 많이 먹습니다.

단 음식은 영양소는 적은데 비해 칼로리는 상대적으로 높습니다. 간식을 먹을 때는 단 음식 대신 우유나 플레인 요구르트, 과일 등을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 과일은 비타민과 섬유소, 미네랄 등을 많이 함유한 식품이지만, 과당에는 상당한 칼로리가 포함되어 당근이나 오이같이 씹는 채소와 함께 먹는 것이 체중조절에 도움이 됩니다.

적절한 휴식과 일상생활

이 시기에는 착상이 불완전하여 과로, 장거리 여행, 과격한 운동 등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러나 이 말을 하루 종일 누워있는 것으로 받아들여서는 곤란합니다. 쉬 피로하고 기운이 없는 시기지만, 하루 종일 누워 있기보다는 무리하지 않는 범위에서 신체를 움직이는 것이 기분 전환에도 좋고 소화력도 높여 입덧을 줄이는 방법이 됩니다.
무거운 짐을 들고 계단을 오르내리거나, 오랜 시간 걷거나, 자전거나 버스를 타고 많이 흔들리는 일 등은 피하는 것이 바람직하고, 임신부의 직접흡연은 물론 간접흡연도 피해야 합니다. 담배의 니코틴은 태반의 혈관을 수축시키고 일산화탄소가 혈중 내의 산소와 결합, 태아에게 영양과 산소를 부족하게 하는 원인이 되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