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임신

아이가 있어 행복한 사회 "아이사랑"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임신 임신 임신정보 임신중 주의사항 인쇄

임신정보

ㆍ감수 : 대한산부인과학회
임신 중 X-ray촬영
X-ray 같은 방사선은 임신 중 특히 태아에게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큰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초기에 쪼였을 경우 여러 장기의 이상과 성장장애를 동반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위험은 8주에서 15주 사이가 제일 큰 것으로 알려져 있고, 16주에서 25주 이상인 경우에도 정신지체의 빈도가 높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영향은 방사선의 용량과 밀접한 관계가 있는데, 5rad 미만의 용량인 경우 태아의 기형을 증가시키지는 않은 것으로 되어 있습니다. 흔히 하는 흉부x선 촬영의 경우 장당 방사선의 양이 0.01-0.05mrad로 알려져 있습니다.
따라서 가슴 X선 촬영을 100여장 이상 찍어야 비로소 해로운 효과가 나타난다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 찍었으면 좋았겠지만 1장 정도 찍은 것 가지고 너무 불안해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임신 중 전자파
전자파란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하는 가전제품, 고압선, 자석류 등에서 나오는 자기파와 전기파를 함께 부르는 말입니다.
전자파가 임신에도 어떤 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추측만 할 뿐 아직 확실히 밝혀진 연구결과는 없습니다. 그런 만큼 임신 중에 전자파를 예방할 수 있는 몇 가지 대책이 필요합니다.

전자파를 예방하려면

  • 전자레인지가 작동중일 때는 그 앞에 서 있지 않도록 한다.
  • 전기담요나 자석요를 쓰지 않는다.
  • 화학섬유로 만든 옷보다는 순면제품의 속옷을 입는다.
  • 텔레비전, 오디오 등의 가전제품을 침실에 두지 않는다.
  • 운전할 때 차에서 전자기파가 발생되므로 가급적이면 자가운전을 피한다.
  • 컴퓨터에 전자기파 차단장치를 설치한다.
임신 중 성생활
임신은 일상생활에 많은 변화를 가져옵니다.
평소에 먹던 음식도, 평소에 무관심하게 지나쳤던 행동도 혹시 아기에게 나쁜 영향을 주는 것은 아닐까 괜한 걱정을 하게 됩니다. 가장 많이 염려하는 것 중 하나가 바로 임신 중 부부관계가 아닌가 싶습니다. 일단, 임신 초기에는 부부관계를 자제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후 1달 동안은 수정란이 자궁 안에 착상한지 얼마되지 않아 불안정한 상태이기 때문에 임신 초기에 과격한 성생활은 유산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따라서 임신을 확인한 후 1개월 동안은 성생활을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중기는 입덧이나 피로감이 사라지고 몸과 마음이 안정되는 시기이므로, 임신 중기의 성생활은 비교적 안전합니다. 그러나 자궁이 커지고 배가 불러오기 때문에 배를 누르지 않는 체위로 성관계를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임신 말기가 되면 배가 많이 불러오고 가슴도 커져서 몸의 움직임이 불편하므로 성행위를 할 때 체위를 바꾸어야 합니다. 또한, 임신 말기의 성생활은 조기 파수나 감염, 조산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특히 주의해야 합니다. 조산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임신 9개월부터는 격렬한 성 행위는 피해야 합니다.
임신 중 여행
임신 초기에는 정상 임산부도 유산이나 조산의 우려가 있으며, 임신 말기에는 언제 분만 진통이 올지 모릅니다.
여행 중에 이러한 문제가 생기면 의료기관이 멀어서 대처하기가 곤란하므로 이 시기에 장거리 여행은 피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되도록 여행은 임신 중기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 여행을 포기해야 하는 임신부도 있습니다. 유산의 경험이 있는 여성, 임신중독증이나 당뇨병, 자궁근종이 있는 여성은 여행을 삼가야 합니다. 문제가 없는 임신부라도 여행 전에는 미리 주치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장거리 여행

차량 승차는 하루 최대 6시간 정도 이내로 제한하고, 가끔 움직여서 하체에 혈액순환이 잘 되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움직이지 않은 채 여행을 하면 정맥류나 정맥 혈전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장시간 차를 탈 때는 다리를 조금 조이는 스타킹을 신는 것이 좋으며, 1시간에 10분쯤은 일어나서 걷거나 누워서 쉬도록 합니다. 가능하면 기차를 이용하고 침대차를 타고 누워서 가면 더 좋습니다.

비행기 여행

만삭의 임신부는 장거리 비행 시, 비행기에 탑승할 수 없는 일도 있는데, 특히 한나절 이상 비행기를 타는 장거리 해외여행일 때는 위험합니다. 비행기 안에서 출혈 등의 문제가 생길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비행기 여행을 할 때에는 미리 자신의 임신 주기에 항공여행이 허락되는지 여행사나 항공사에 확인해야 합니다. 항공사에서 정상 임신이고 현재 별 문제가 없다는 진단서를 받아 오라고 할 수 있으므로 미리 준비를 해두어야 합니다. 비행기 안에서도 너무 오랫동안 앉아 있지 말고 1시간에 한 번씩은 일어나서 몸을 움직여주도록 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