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임신육아종합포털 아이사랑 검색

임신

아이가 있어 행복한 사회 "아이사랑"이 만들어 가겠습니다.

임신 임신 임신정보 임신과 약물복용 인쇄

임신정보

ㆍ감수 : 대한산부인과학회 정보위원회
임신과 약물복용
대개 임신 사실을 알기까지는 적어도 4주 이상의 시간이 걸립니다. 그렇기 때문에 임신 사실을 알기 전에 복용했던 약이나 평상시처럼 했던 행동이, 태아에게 어떤 영향을 주지나 않을까 전전긍긍하는 경우가 있는 것입니다. 임신 전에 복용한 약물이 임신에 영향을 미치면 의학적으로는 all or none 이라는 개념으로 생각을 하게 됩니다. 즉, 약물로 인해 아기가 잘못 되었으면 유산이 되었을 것이고 그렇지 않다면 아기한테 아무 문제가 없을 것으로 생각 할 수 있습니다.
대개 임신초기의 약물은 수정 후 약 2주, 즉 임신 4주까지는 태아와 모체와의 소통이 이루어지지 않으므로, 특별한 영향은 없습니다. 혹시 약물로 인해 아기가 잘못 된다면 유산의 형태로 나타나며 기형의 가능성은 극히 적습니다.
그러나 수정 후 3주~9주까지의 기간은 태아의 기관이 형성되는 시기이기 때문에 이 시기의 약물섭취는 태아에게 여러 가지 기형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정상적인 부부 사이에서도 기형 발생률은 3~4%로 보고되고 있으므로, 약물 복용으로 인해 의심되는 것이 있다면 산부인과 전문의와 반드시 상담을 통해 주치의 권고에 따르는 것이 좋습니다.
감기약
감기는 주로 바이러스에 의한 상기도감염으로서 바이러스를 치료하는 약은 없으며, 감기약은 증상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므로 감기가 들면 일단 휴식을 취하시고 따뜻한 물과 신선한 과일을 많이 먹는 것이 좋습니다. 증상이 심할 경우 병원을 방문하면 의사의 판단 하에 약을 처방받을 수 있습니다. 감기약 중 일부는 기형아를 유발할 수 있다는 보고가 있기는 합니다. 그러나 대부분 동물 실험의 결과인데, 동물 실험에서는 보통 사람이 복용하는 양의 수백 배나 되는 양을 한 번에 투여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임신을 인지하지 못한 1주일 정도 복용한 감기약은 대체로 태아의 기형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특정 약물의 경우 문제가 되는 경우도 있으니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담을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변비약
심하게 설사를 하지 않았다면 괜찮습니다. 변비약은 간혹 임신 중에도 사용하므로 걱정할 필요는 없지만 약 복용 후 설사를 했다면 일단 조심해야 합니다. 심한 설사는 전해질 불균형과 탈수를 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약을 먹고 아무런 일이 없었다면 크게 걱정하지 않아도 됩니다.
위장약
산부인과 전문의와 상의합니다. 위장약에도 여러 가지가 있지만 소화제나 위산제의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단, 위궤양이나 십이지장 궤양의 약은 기형유발에 대한 뚜렷한 자료가 없으므로 장기간 복용하고 있었다면 의사와 상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수면제
상습적으로 복용하지 않았다면 괜찮습니다. 1주일에 한 번 정도 복용했다거나 2-3일 동안 복용한 정도로는 태아의 신경계에 영향을 주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6주가 넘어서야 임신 사실을 알게 되었거나 상습적으로 먹어 왔던 사람이라면 의사와 상의합니다.
신경안정제
동물실험결과 기형성을 보이는 제재입니다. 신경계에 작용하는 약은 되도록 복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복용하자마자 당장 어떤 일이 일어나는 것은 아니지만 동물 실험에서는 기형과 연관이 될 수 있다는 결과가 나왔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임신을 인지하지 못한 상태에서 장기간 복용한 경우 전문의와 상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미약
신경안정제의 일종이므로 조심하는 것이 좋습니다. 멀미약에도 기형을 유발하는 성분이 들어있습니다. 그러나 여행 중에 한번 정도 먹은 것으로는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피로회복제
그다지 걱정할 필요는 없습니다. 피로회복을 위한 드링크제에는 알코올 같은 성분의 흥분제가 소량이지만 들어 있습니다. 피로회복제 그 자체에는 기형을 유발하는 성분이 없으므로 습관성으로 마신 경우가 아니라면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비타민영양제
문제될 것 없습니다. 비타민 영양제에는 수용성과 지용성이 있는데 수용성을 과잉 섭취할 경우 몸 밖으로 배출되지만 지용성은 그대로 몸 안에 남습니다. 비타민에서 문제가 되는 것은 지용성 비타민 A, D의 과잉섭취이므로 종합비타민 영양제 복용으로는 비타민 A, D가 과잉될 염려는 없습니다. 하지만, 성분을 확인하지 않은 채 여러 영양제를 동시에 먹는 경우 비타민 A의 과다 복용으로 태아의 기형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확인이 필요합니다.
알레르기성 비염약
꽃가루로 인한 알레르기성 비염을 치료하기 위한 약 중에는 항히스타민제가 들어 있는 수가 많습니다. 동물 실험 결과 항히스타민제 일부가 기형을 유발할 수 있음이 밝혀져 있지만, 현재 사용되고 있는 약의 대부분은 기형을 유발하지 않습니다.
진통제
진통제 중에는 아스피린 계통의 약이 사용된 것이 있는데. 이 약은 동물 실험에서 기형을 유발하는 것으로 나타났지만 사람에 대해서는 기형 유발성이 있다는 보고는 없었습니다.